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6화 재회, 아버지여? 건담 빌드 파이터즈

이번 화의 제목 ‘재회, 아버지여?’는 아무로가 어머니 카마리아와 지구에서 상봉하는 ‘기동전사 건담’ 제13화 ‘재회, 어머니여...’의 패러디입니다. 하지만 서두의 장면은 아무로와 아버지 템이 사이드6에서 조우하는 ‘기동전사 건담’ 제34화 ‘숙명의 만남’의 패러디입니다. 세이가 낡은 건물 2층에 올라가 아버지 타케시로부터 니퍼를 받는 꿈은 아무로가 템이 기거하는 고물상 건물 2층에 올라가 만나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템 레이의 파츠’를 받는 장면을 패러디한 것입니다.

아무로와 템의 재회는 템이 사실상 광인임을 확인하면서 씁쓸하게 마무리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세이가 타케시와 재회하는 꿈은 건담, 건캐논, 건탱크, 양산형 자쿠, 즈고크, 구프가 SD에 가까운 프로포션으로 변형되어 우스꽝스럽게 춤을 추고 이오리 부자도 거대한 하로 위에서 춤을 추며 훈훈한 분위기입니다. 자쿠, 건담, 건캐논은 1980년대 후반의 초창기 SD처럼 눈동자까지 갖추고 웃고 있습니다. 거대한 하로는 ‘기동전사 V건담’의 아이캐치를 떠올리게 합니다. 이오리 부자는 솔로몬과 콜로니가 있는 우주로 날아갑니다. 두 사람이 별자리가 되어 만드는 건담의 정면 얼굴은 ‘기동전사 건담’의 첫 번째 극장판의 포스터에서 차용한 이미지입니다. 달콤한 꿈에서 깨어난 세이는 아버지의 행방을 궁금해 합니다.

제7회 건프라 배틀 세계 선수권 대회에서 예선을 통과한 16팀이 확정되면서 이틀간의 휴식이 주어집니다. 예선 탈락한 쵸머는 펠리니와 키라라의 관계를 TV에서 폭로하며 펠리니를 저주합니다.

린코는 TV를 틀어놓고 여행 준비를 합니다. 세이와 레이지를 격려하기 위해 시즈오카로 출발하려는 것입니다. 린코가 흥얼거리는 노래는 ‘기동전사 건담 시드’의 제1기 오프닝으로 T.M. Revolution이 부른 ‘Invoke’입니다. 린코의 성우 미츠이시 코토노가 ‘기동전사 건담 시드’에서 마류 라미아스로 등장한 것을 감안하면 의도적인 선곡입니다.

린코는 언론의 인터뷰 요청에 시달리는 망상에 젖습니다. 망상 속에서 린코에 질문하는 여기자는 ‘∀(턴에이) 건담’에서 녹스 크로니클의 견습 기자로 등장했던 프란 돌을 빼닮았으며 남자 기자는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에서 JNN의 특파원이었지만 카탈론에 가담하는 이케다를 닮았습니다. 린코는 이오리 모형을 휴업하고 건담 시리즈 주인공 특유의 대사 ‘갑니다!’를 외치며 출발합니다.

레이지는 스타 빌드 스트라이크의 수리를 돕겠다고 나서지만 건프라를 제작한 경험이 없기에 세이는 거절합니다. 삐친 레이지는 외출하고 세이는 랄과 치나의 도움으로 스타 빌드 스트라이크를 수리합니다. 랄은 레이지가 건프라 제작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 긍정적이라며 이후 전개를 암시합니다.

아이라가 군것질을 즐기는 상가에는 ‘마하라쟈’라는 이름의 수프 및 카레 전문점의 간판이 보입니다. 마하라쟈는 ‘기동전사 Z건담’의 하만 칸의 아버지의 이름입니다. 아이라는 아이스크림을 핥아먹으며 일본의 음식을 예찬합니다. 미국인 닐스가 일본의 사무라이 및 닌자 문화에 심취했다면 핀란드인 아이라는 일본의 음식 문화에 홀딱 빠져 있습니다. 아이스크림을 성화처럼 들어 올리는 아이라의 뒤에는 화 유이리를 닮은 소녀가 지나갑니다.

어린 소녀가 어머니에게 하로를 사달라고 조르는 모습을 바라보는 아이라는 부모가 없어 거리를 전전하며 불우했던 유년 시절을 회상합니다. 아이라가 ‘기동전사 건담’의 라라의 오마주 캐릭터임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키는 회상 장면입니다. 소녀가 사달라고 조르는 하로는 서두의 세이의 꿈속의 거대한 하로와도 통합니다. 아이라는 일본에 계속 살고 싶어 하는데 ‘건담 빌드 파이터즈’의 결말에서는 아이라의 꿈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레이지는 모형점으로 향하고 아이라는 뒤를 밟습니다. 레이지는 1/550 라라 전용 모빌아머, 즉 엘메스를 들고 정체를 궁금해 합니다. 순간 수염을 덥수룩하게 기른 타케시가 나타나 ‘거기에는 여러 가지 사정이 있단다’라며 끼어듭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사정’이 무엇인지 구체적인 설명은 하지 않습니다. 1981년에 최초 발매된 1/550 엘메스는 일본에서 당시 고급품 브랜드 ‘에르메스’와의 상표권 문제로 인해 발매 직후 ‘라라 전용 모빌아머’로 이름이 바뀐 바 있습니다. 아이라가 라라의 오마주 캐릭터임을 감안하면 사연 깊은 엘메스의 프라모델이 등장하는 연출 또한 의도적입니다.

레이지는 타케시의 정체를 묻지만 타케시는 ‘전 세계를 여행하며 다니는 건프라 마니아’라며 이름을 숨깁니다. 타케시는 레이지에게 HG 비기닝 건담을 추천합니다. 타케시의 설명대로 비기닝 건담은 ‘모형전사 건프라 빌더즈 비기닝G’의 주인공 기체입니다. 건프라 배틀을 소재로 한 ‘모형전사 건프라 빌더즈 비기닝G’는 ‘건담 빌드 파이터즈’의 선배 격인 작품입니다. ‘모형전사 건프라 빌더즈 비기닝G’의 주인공 기체가 이레이 하루가 처음 제작해 ‘시작’을 의미하는 비기닝(Beginning) 건담인데 ‘건담 빌드 파이터즈’의 주인공 레이지가 건프라 제작을 비기닝 건담을 통해 처음 경험한다는 전개는 당연한 것입니다. 건프라에 대해 자랑스레 떠드는 타케시의 모습을 세이가 빼닮았음이 또한 드러납니다. 타케시의 빛나는 눈동자는 세이의 티셔츠의 별 장식과도 흡사합니다.

예리한 타케시는 구석에서 훔쳐보는 아이라에게 SD 커맨드 건담을 추천합니다. 제9화 ‘상상의 날개’에서 캐롤라인이 SD 나이트 건담으로 치나와의 건프라 배틀에 나섰던 것의 연장선상에 있는 설정입니다. 즉 건프라 제작에 익숙하지 않은 여성들에게는 귀엽고 제작이 간단한 SD를 권유하는 것입니다.

모형점 옆의 작업실에서 타케시는 훈련 교관과 같이 엄격하게 돌변해 레이지와 아이라에게 건프라 제작을 하나부터 끝까지 가르칩니다. 러너 확인부터 간단 피니시까지 가르치는 이번 화는 건프라를 단 한 번도 접하지 않은 이들에게 건프라를 ‘전도’해 건프라 판매고를 증가시키려는 반다이의 의도를 감안하면 ‘건담 빌드 파이터즈’의 작품 전체를 통틀어 제작사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장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세계 각국을 주유하며 건프라 ‘전도’에 힘쓰는 타케시가 건프라를 제작한 경험이 없는 레이지와 아이라는 물론 상당수의 시청자를 상대로 ‘전도’하는 장면인 셈입니다. 하지만 이번 화의 캐릭터 작화 수준은 제15화 ‘파이터의 광채’에 비해 크게 떨어집니다.

타케시는 레이지와 아이라에게 니퍼와 사포를 선물합니다. 아마도 각각의 건프라는 제작한 본인들이 구입한 모양입니다. 제작이 완료 단계에 접어들자 레이지와 아이라는 타케시가 ‘성격이 돌아왔어(性格が戻ってる)’라고 합창하듯이 독백하는데 곧바로 타케시는 ‘모처럼이니까(せっかくだから)...’라며 간단 피니시로 이끕니다. ‘성격(性格 ; せいかく)’과 ‘모처럼(せっかく)’의 발음이 비슷해 시의 두운과도 같습니다. 의도적인 대사 배치로 보입니다.

마시타가 베이커에게 밀명을 내리고 출장을 떠나는 광경을 닐스가 훔쳐봅니다. 코드네임C는 베이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자존심 회복을 위해 레이지와 다시 배틀을 하겠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합니다.

치나는 세이가 아무리 늦게까지 스타 빌드 스트라이크를 수리해도 끝까지 돕겠다고 약속합니다. 세이와 치나가 동시에 당황해하자 랄은 치나를 친척집으로 데려다 주겠다며 타케시와 마찬가지로 눈을 별 모양으로 불태웁니다.

레이지는 아이라와 건프라 배틀을 함께 하려하지만 정체를 숨긴 아이라는 건프라 배틀의 경험이 없다고 거짓말하며 거절합니다. 레이지는 타케시의 안내로 컴퓨터 대전용 무인 기체와 배틀을 합니다.

세이의 꿈에 등장한 솔로몬을 배경으로 레이지의 비기닝 건담이 배틀에 나서자 코드네임C의 헬 지옹 갤럭시가 막아섭니다. 헬 지옹 갤럭시는 제14화 ‘코드네임C’에 등장한 헬 지옹 마린을 기본으로 발에 비구로와 같은 클로를 장착하고 있어 가브스레이를 연상시키기도 합니다. 타케시는 개조된 건프라의 등장에 의문을 표합니다.

헬 지옹 갤럭시의 올레인지 공격에 고전하는 레이지는 건프라 빌더 세이의 마음을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타케시는 아무로가 샤아의 지옹에 맞섰듯이 접근전을 권하지만 헬 지옹 갤럭시의 다리가 클로였다는 사실을 감안하지 않아 레이지는 오히려 위기에 빠집니다. ‘기동전사 건담’ 제42화 ‘우주요새 아 바오아 쿠’에서 지옹에 다리가 없는 것을 두고 샤아와 정비사가 대화를 나눈 장면을 뒤집은 전개입니다.

위기일발의 순간 아이라의 커맨드 건담이 레이지를 구원합니다. 이어 레이지와 아이라는 절묘한 콤비네이션으로 헬 지옹 갤럭시의 양팔을 격파합니다. 아이라는 헬 지옹 갤럭시의 양다리도 간단히 제거합니다.

두 사람은 헬 지옹 갤럭시가 몸뚱이만 남자 쉽게 배틀을 마무리합니다. 헬 지옹 갤럭시의 머리가 탈출해 끝까지 저항하고 비기닝 건담과 커맨드 건담이 라스트 슈팅을 재현하는 전개가 되지 않을까 싶었지만 2대의 건담이 동시에 라스트 슈팅을 재현하는 전개는 ‘기동전사 건담 UC(유니콘)’ 최종화인 제7화 ‘무지개 저편에’를 위해 아껴둔 듯합니다.

레이지는 아이라가 건프라 배틀이 처음이라는 주장을 의심합니다. 두 사람이 대회 본선에서 맞대결하면 이번 화가 회상 장면으로 삽입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타케시는 코드네임C의 뒤를 쫓아 화장실로 향합니다. 타케시의 진정한 정체는 국제 건프라 배틀 공식 심판임이 밝혀집니다. 수염 또한 변장이었던 것입니다. 타케시는 가볍게 반격해 코드네임C를 체포합니다.

세이, 치나, 랄은 레이지가 비기닝 건담을 직접 제작해 건프라 배틀에 나섰다는 사실에 놀랍니다. 레이지가 도움을 준 사나이로부터 받았다며 니퍼를 공개하자 세이는 아버지 타케시가 레이지를 도왔음을 알게 됩니다. 하지만 그 사나이가 아버지였다고 드러내지는 않습니다.

타케시는 세이의 활약을 TV로 지켜보고 있다고 독백합니다. 그렇다면 타케시가 레이지와 아이라에게 접근한 것도 의도적인 행동으로 유추할 수 있습니다. 이번 화 제목 ‘재회, 아버지여?’에 물음표가 붙은 이유도 타케시가 변죽을 울리며 레이지와만 만났을 뿐 세이와는 만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임무를 마치고 타케시가 이오리 모형을 찾지만 린코가 세이를 응원하기 위해 시즈오카로 향했기에 길이 엇갈립니다. 휴업 중인 이오리 모형 앞에 사자키가 지나가는 가운데 부부의 상봉은 뒤로 미뤄집니다.

제17화 ‘마음의 모양’에서는 마오가 레이지와 대결하고 친안, 미사키가 출연하며 건프라로는 S건담과 조니 라이덴 전용 자쿠가 등장합니다.

▶◀ 1월 27일 성우 나가이 이치로가 사망했습니다. ‘기동전사 건담’의 내레이션과 TV판에서의 데긴 자비, 그리고 ‘기동전사 건담 UC(유니콘)’에서 사이암의 목소리를 맡았던 바 있는 나가이 이치로의 건담 시리즈 유작은 이미 녹음을 마쳤으며 5월에 공개되는 ‘기동전사 건담 UC(유니콘)’ 제7화 ‘무지개 저편에’가 될 전망입니다. 나가이 이치로의 명복을 빕니다.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화 세이와 레이지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2화 주홍 혜성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3화 풀 패키지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4화 건프라 아이돌 키라라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5화 최강의 빌더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6화 싸움의 이유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7화 세계의 실력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8화 마주치는 전사들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9화 상상의 날개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0화 개막! 세계대회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1화 로얄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2화 디스차지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3화 배틀 웨폰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4화 코드네임C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5화 파이터의 광채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나르사스 2014/01/28 12:24 #

    일본 음식에 빠져도 이상하지 않은게 핀란드 음식이 ...그렇게 맛있지가 않습니다. ㅜㅜ
  • spawn 2014/02/22 15:43 # 삭제

    하지만 현실에서는 방사능
  • aLmin 2014/01/28 13:38 #

    아아... 제목도 무지개 저편이라니...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더스크 2014/01/28 17:47 #

    정말로 아는 만큼 보이는 애니군요
    제목 패러디랑 콧노래 밖에 눈치 못챘어...
  • 뮤온 2014/01/28 22:42 # 삭제

    아니 코드네임c는 뒷세계 인물이라면서 보자마자 파이터가 누구인지를 알아챌 수 있는 기체를 쓰면 어쩌자는건지 ㅋㅋㅋㅋ
    다음주가 17화인데... 마오가 여기서 탈락할지 어떨지 잘 모르겠네요. 너무 이른것 같기도하고, 그렇다고 나중에 다시 대결하는 전개로 가기에는 남은 화수가 많지 않고..
  • 열혈 2014/01/28 23:33 #

    아버지의 눈빛은 세이의 옷의 장식이 아니라 세이도 건프라에 대해서 흥분하면 그런 눈빛이 되더군요. 부전자전이라고 생각했는데...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