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4화 코드네임C 건담 빌드 파이터즈

아이라의 과거 회상이 삽입됩니다. 건프라 파이터로서 나인에게 채용되는 순간입니다. 통통한 얼굴과 현재보다 작아 보이는 키를 감안하면 몇 년 전의 모습으로 보입니다. 건프라 에 무관심하고 건프라 배틀을 혐오하는 아이라는 레이지와 세이의 신상 자료를 살펴보며 왜 건프라 배틀에 그들이 푹 빠진 것인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아이라는 레이지와 맞붙어도 자신이 승리할 것이라 장담합니다.

세이의 신상 자료 중에는 토털 회피율이 고작 9%로 명기되어 있습니다. 건프라 빌더로서는 훌륭한 세이가 파이터로서는 살아남기 어려운 이유입니다.

2쿨에 접어들면서 오프닝 테마와 필름이 바뀌었습니다. 백온과 릴팡이 함께 부른 ‘wimp ft Lil' Fang’을 배경으로 오프닝 필름 서두에 등장하는 전국 아스트레이 건담의 얼굴 디자인이 보다 복잡해지고 화려해졌습니다. 마오는 3기의 건프라를 추가적으로 보유하고 있는데 풀아머 ZZ건담, V2 버스터 건담, 건담 버추입니다. 마시타의 등 뒤로는 이번 화에 등장한 헬 지옹 마린을 비롯해 차후 세이와 레이지를 괴롭힐 건프라들의 실루엣이 보입니다. 마그마가 끓어오르는 화산을 배경으로 캠퍼 어메이징과 맞붙는 스타 빌드 스트라이크가 샤이닝 핑거를 사용하는 모습도 보입니다. RG 시스템을 한 손에만 집중시키면 샤이닝 핑거가 성립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첫날 저격에서 이겔, 가즈L 등과 같은 조에 포함된 두 주인공 중 손목을 다친 레이지를 대신해 세이가 빌드 건담 Mk-Ⅱ를 조종해 짐 스나이퍼의 롱 레인지 빔 라이플로 5발의 탄환을 모두 명중시킵니다.

이튿날에는 초등학교 운동회를 연상시키는 공 넣기에 나서 세이와 레이지가 참가한 백군이 다시 승리합니다. 공 넣기에 나선 건프라는 백군에는 헤비건, 플래그, 게제, 홍군에는 무사 건담, 건캐논, 카플, 건담 슈피겔, 버스터 건담, 건담 데스사이즈, 족크, 가즈R 등이 보입니다.

셋째날에는 3:3 팀 배틀이 벌어집니다. 빌드 건담 Mk-Ⅱ는 건담X 마오, 메리크리우스와 팀을 이뤄 V2건담, 진, 보리노크 사만 팀에 승리합니다. 빛의 날개까지 사용하는 V2건담의 파이터는 놀랍게도 폰세 카가치와 닮았습니다. RX-78-2 건담의 파이터가 데긴 소드 자비인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폰세 카가치와 닮은 파이터는 잔스칼의 노말 슈츠까지 갖춰 입었습니다. 메리크리우스의 파이터는 히이로 유이와 머리 모양과 슬리브리스를 빼닮은 금발 여성이며 보리노크 사만의 파이터는 사라 자비아로프와 닮았습니다. ‘신기동전기 건담W’에서 메리크리우스의 파일럿이 히이로, 보리노크 사만의 파일럿이 사라인 것을 패러디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 화의 캐릭터 작화는 일부 클로즈업을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붕괴에 가까울 정도로 상당히 어색합니다.

현재까지 세이와 레이지는 전승을 했지만 남은 2기의 결과에 따라 자칫 예선 탈락할 수 있음을 랄이 일깨웁니다. 손쉽게 예선을 통과하면 시청자들의 재미가 떨어질 것을 우려해 세이와 레이지가 위기를 맞을 것임을 암시합니다.

랄은 약 1분 20초에 걸쳐 전승 중인 12팀의 주요 파이터들의 이름을 열거합니다. 제작진의 입장에서는 작화 매수를 줄이는 1쿨의 총집편의 성격을 띠기도 합니다. 호주 대표 모리스, 폴란드 대표 슈필만, 캐나다 대표 폭스 등은 아직 얼굴이 드러나지 않아 차후 등장할 파이터들입니다.

마시타는 세이와 레이지가 전승 중인 것을 심히 못마땅해 합니다. 베이커가 이유를 묻자 마시타는 답변을 회피합니다. 마시타가 레이지 가문으로부터 부당한 이득을 취했거나 혹은 레이지가 마시타의 약점을 알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베이커는 코드네임C를 불러 마시타의 요구를 충족시키려 합니다.

제7기는 건프라 레이싱입니다. 키라라가 레이싱을 알리자 환호하는 관중 속에는 ‘기동전사 건담00(더블오)’의 세르게이 스미르노프를 빼닮은 사내가 보입니다. 1경기 당 10팀이 참가하는 레이싱은 승리자에게만 4포인트가 주어질 뿐, 2위 이하에게는 국물도 없습니다.

레이싱에 어떤 메카닉을 사용해도 무방하다는 키라라의 설명과 함께 등장하는 건프라 박스 중에는 EX 모델 제트 코어 부스터, 미티어 유니트, Z건담이 삽입됩니다. 하지만 미티어 유니트와 Z건담의 박스 옆면이 상하가 뒤바뀌어 있습니다. 명백한 작화 오류입니다. 아마도 건프라 박스의 각 면을 스캔해 CG로 삽입하는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리테이크에 해당하는 중대한 오류인데도 발견하지 못한 것인지, 아니면 발견했지만 방영 스케줄에 맞추느라 어쩔 수 없었던 것인지 궁금합니다. dvd와 블루레이가 발매될 때는 수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키라라는 중화기도 사용할 수 있다며 규칙을 설명합니다. 상대를 공격하는 반칙이 얼마든지 가능한 ‘마하 고고고’와 같은 레이싱이 가능한 것입니다. 세이와 레이지가 갖은 반칙과 방해를 이겨내며 대회에서 승리한다는 서사는 건담 시리즈보다는 ‘마하 고고고’에 가깝습니다.

닐스는 풍운재기를 준비합니다. 1기 오프닝 필름에서 닐스가 말을 타고 등장한 것과 어울리며 동시에 고풍스런 일본 사무라이 풍의 전국 아스트레이 건담에게도 어울리는 풍운재기입니다.

코드네임C는 세이와 레이지를 감시합니다. 길쭉한 얼굴과 얇은 콧수염, 마른 체구는 ‘기동전사 건담’에서 랄의 부관이었던 클람프나 ‘기동전사 Z건담’ 제12화 ‘쟈브로의 바람’에 등장한 연방군의 지드레 소령과 닮았습니다.

레이지는 자신을 찾아온 아이라와 만납니다. 아이라가 왜 건프라 배틀을 하냐고 묻자 레이지는 재미있으니까, 라고 대답합니다. 자리를 박차고 일어난 아이라는 건프라 배틀은 괴로울 뿐이라고 중얼거립니다. 아이라는 ‘기동전사 Z건담’의 로자미아와 포우 이래 강제로 전투에 내몰린 강화인간 캐릭터들의 오마주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제2레이스의 승자는 마오, 제3레이스의 승자는 펠리니입니다. 윙 건담 페니체와 메테오 호퍼를 사용한 펠리니는 로토를 사용한 쵸머의 방해를 뿌리칩니다. 제4레이스는 명인 카와구치, 제5레이스는 아이라가 승리합니다. 아이라는 발 바로, 슈퍼 건담, 톰리아트 등을 판넬로 격파하고 결승선을 통과합니다. 제6레이스는 루완, 제7레이스는 닐스가 승리합니다.

치나와의 대화에서 랄은 자신의 나이를 35세라 주장합니다. ‘기동전사 건담’이 TV 방영된 1979년을 기준을 한 나이로 보입니다. 캐릭터로서의 랄이 ‘기동전사 건담’에서 탄생했기 때문입니다. 랄은 치나를 경기장에 보낸 후 홀로 코드네임C를 뒤쫓습니다.

마지막 제9레이스에는 가브스레이, 플랫, 뫼비우스 제로, G아머, 건담 퀴리오스, 건담 맥스터, 아인라드에 탑승한 데난 존, 베이스자바에 탑승한 즈다, 바쿠탱크가 스타 빌드 스트라이크와 겨룹니다.

건담 퀴리오스의 파이터는 소마 필리스와 닮았습니다. 건담 퀴리오스의 파일럿이 소마의 어린 시절 인연이자 결국 연인이 되는 알렐루야임을 감안하면 의도적인 패러디입니다. 건담 맥스터의 파이터 또한 원래의 파일럿인 치보데 크로켓을 빼닮은 사내입니다.

업소브 실드로 빔 공격을 흡수한 스타 빌드 스트라이크는 디스차지로 단번에 선두로 치고나갑니다. 하지만 호수를 지나는 순간 헬 지옹 마린의 다리를 대신한 촉수에 이끌려 수중으로 끌려들어갑니다. 헬 지옹 마린의 왼쪽 가슴에는 C자가 마킹되어 있는데 코드네임C를 상징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랄은 코드네임C가 시스템 룸에서 헬 지옹 마린을 조종하고 있음을 발견합니다. 두 사람은 격투를 벌이는데 클람프가 랄의 부관이었던 사실을 감안하면 클람프와 닮은 코드네임C가 랄과 싸우는 설정은 이채롭습니다. 랄은 코드네임C를 내동댕이쳐 헬 지옹 마린을 정지시키지만 코드네임C는 도주합니다.

레이지는 세이지의 지시에 따라 양팔로만 RG 시스템을 활용해 헬 지옹 마린의 촉수를 풀고 호수에서 탈출합니다. 레이스에 복귀한 스타 빌드 스트라이크는 경쟁자들을 제치며 단숨에 선두 경쟁에 나섭니다. 이 장면에서 ‘건담 맥스터’를 ‘건담 맥스’로 번역한 한글 자막은 잘못된 것입니다. 1위인 레나토 형제의 바쿠탱크와 잠시 나란히 한 스타 빌드 스트라이크는 결승전 목전에서 PP가 바닥나 2위로 결승선을 통과합니다. 세이와 레이지는 예선 17위로 추락합니다.

햐다인의 ‘반바지 혼’과 함께 새롭게 제시되는 제2기 엔딩 필름은 ‘기동전사 건담’ 제43화 ‘탈출’의 라스트 슈팅을 재현한 타케시의 디오라마를 어린 세이가 바라보는 장면으로 시작합니다. 레이지는 스타 빌드 스트라이크에 하이곡그의 왼팔, 앗그의 오른팔, 건탱크의 하반신, 데난 게의 머리 등을 차례로 붙여 나갑니다. 건담의 설정에 구애받지 않는 레이지의 자유분방함을 통해 시청자들 또한 설정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건프라를 제작하라는 의미입니다.

1기 엔딩 필름의 결말에서는 세이와 레이지의 손이 함께 하늘을 가리켰지만 2기 엔딩 필름의 결말에서는 레이지와 함께 뛰어가던 세이가 홀로 달려가다 하늘을 바라봅니다. ‘건담 빌드 파이터즈’의 결말에서 레이지가 자신의 세계로 복귀하고 자신감이 부족했던 세이는 홀로서기에 성공해 두 주인공이 이별한다는 암시입니다. 하지만 오프닝 테마와 엔딩 테마, 그리고 오프닝 필름 및 엔딩 필름 모두 1기만 못합니다.

세이와 레이지에 대한 방해공작 성공에 취해 와인을 마시는 마시타의 방문을 레이지가 박차고 들어옵니다. 제15화 ‘파이터의 광채’에서는 레이지의 비밀이 어느 정도 밝혀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타 빌드 스트라이크와 윙 건담 페니체가 맞붙습니다.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화 세이와 레이지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2화 주홍 혜성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3화 풀 패키지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4화 건프라 아이돌 키라라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5화 최강의 빌더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6화 싸움의 이유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7화 세계의 실력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8화 마주치는 전사들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9화 상상의 날개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0화 개막! 세계대회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1화 로얄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2화 디스차지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3화 배틀 웨폰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뮤온 2014/01/14 19:18 # 삭제

    잠깐 나오는 청백전에서 의문이 드는게.. 아무래도 모든 파이터들을 둘로 나눠 경기를 치른 것 같은데, 전승을 거둔 파이터가 어떻게 그리 많을 수 있는건지 모르곘네요. 아니 모든 파이터를 둘로만 쪼갠것은 아니라고 하더라도.. 주요인물들끼리 팀이 갈리게 나눠졌던 경우가 한 번도 없었다는 말인가(...)
    저도 오프닝,엔딩 모두 1기 쪽이 나았다고 생각합니다.
  • minci 2014/01/19 00:07 #

    전 그것보단 란바랄 35세!
    저런 가느다란 다리로 저런 얼굴로 갑이라니!! 악악!!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