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후기] 이글루스 간담회 일상의 단상

오늘 오후 4시부터 양재동 엘타워 5층 데이지홀에서 이글루스 간담회가 개최되었습니다. 12월 1일부로 이글루스를 (주)이글루스로부터 인수한 줌인터넷의 운영자 및 개발자 등 직원들과 22명의 이글루스 블로거가 참석했습니다.

‘소통 공감’을 주제로 한 간담회에서 앞선 1시간은 줌인터넷이 이글루스를 인수한 배경과 이글루스의 역사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습니다. 줌인터넷은 포털 사이트 줌을 운영하며 모바일 컨텐츠를 강화하기 위해 이글루스를 인수했다고 밝혔습니다. 내년 2월 서버 이전이 완료되면 3중 백업 등 본격적인 정상화를 추구하겠다는 일정을 제시했습니다.

이후 5시부터는 참석한 블로거들의 자기소개에 이어 현재 이글루스가 지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한 다양한 의견 개진 및 질의응답 시간이 저녁 식사시간까지 이어졌습니다. 여전히 오류가 반복되는 통계, 구체적인 리퍼러, 검색의 한계, 동영상 업로드 불가능, 보안, IOS에서의 사진 업데이트, 에디터, 이오공감의 개선, 멀티 아이디, 다음뷰 위젯과 같은 아이프레임 지원, 그리고 백업 등에 대한 의견 제기가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이글루스 블로거들이 공유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지적과 개선 요구가 쏟아졌습니다.

하지만 이글루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해서는 블로거들 간에 의견이 엇갈리기도 했습니다. 이는 이글루스의 지난 10년 중 언제가 가장 이상적인 시기였는가에 대한 의견 차이에서 비롯된 것이기도 랍니다.

줌인터넷은 당장 실현 가능한 공약보다는 내년 2월 서버 이전 완료 이후 개선에 방점을 두었습니다. 아울러 이글루스 운영자에 대한 고객센터 메일이나 이글루스 밸리와는 별도로 ‘이글루스 소통 밸리’를 개설해 블로거들과 직접 소통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한편 원하는 블로거로부터 사용료를 받아 이글루스의 운영에 일조하는 유료화는 전혀 고려 대상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이글루스에 포스팅을 작성하는 블로거가 매주 2만 명 정도 된다는 새로운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간담회를 통해 알게 된 새로운 사실은 이글루스가 SK 커뮤니케이션스나 (주)이글루스로부터 거의 아무 것도 인수인계를 받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주)이글루스로부터 개발자는 단 한 명도 고용이 승계되지 않았으며 운영자 한 명만이 줌인터넷의 새로운 이글루스로 승계되었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이글루스의 블로거들이 만들어온 세부적인 역사나 전반적인 분위기에 대해서도 줌인터넷은 오늘 간담회에서 블로거들의 입을 통해 대부분 처음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이글루스의 밸리 인기글 순위가 구체적으로 어떤 알고리즘에 의해 선정되는지 명확히 알고 있는 이가 없다는 점은 줌인터넷이 현재 이글루스에 대해 지식이 매우 부족하며 가야할 길이 매우 멀다는 사실을 단적으로 입증했습니다. 2011년까지 매년 연말 계속된 ‘내 이글루 결산’이 무엇인지 아는 직원도 없었습니다.

이글루스는 오늘 간담회 내용을 정리해 공개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간담회는 예정을 훌쩍 넘겨 7시 25분경에 종료되었습니다.

http://twitter.com/tominodijeh

핑백

  • EBC (Egloos breaker Center) : 이굴루 간담회 후기를 쭉 보다가. 2013-12-17 11:49:11 #

    ... 스로부터 거의 아무 것도 인수인계를 받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주)이글루스로부터 개발자는 단 한 명도 고용이 승계되지 않았으며 운영자 한 명만이 줌인터넷의 새로운 이글루스로 승계되었다는 사실입니다. 라고하니 이개 생각났다. ... more

덧글

  • 알트아이젠 2013/12/16 23:10 #

    확실히 인수인계를 제대로 못받은 느낌이 들더군요.
  • 태천 2013/12/16 23:26 #

    거의 인수인계가 안 되었다는 얘기는 다소 놀랍군요.(이글루 결산이 무엇인지 아는 직원도 없다니...;;)

    보다 여유로운(?) 마음으로 꾸준히 지켜봐야하겠군요.

    다녀오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 잠본이 2013/12/17 00:07 #

    서버와 관리자 패스워드만 덜렁 넘겨주고 나머지는 알아서 하라는 식으로 인계된 거라면 좀 골때리는데 말이죠.
    어느분 말마따나 하나부터 열까지 시스템 분석하는데 더 시간이 걸릴듯한 OTL
  • 타누키 2013/12/17 05:37 #

    이글루스 측에서 정리해준다니 다행이네요.
  • anchor 2013/12/17 11:49 #

    운영자 한명만 승계라니...
  • 아이 2013/12/17 13:51 #

    이럴수가..ㅠㅠ
  • 파이어볼 2013/12/17 14:15 #

    사정이 이러면 토요일 일요일에 일 안 한다고 깔 수 없는 노릇임
  • 2013/12/18 15:29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