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5화 최강의 빌더 건담 빌드 파이터즈

후지산을 지나는 화물 트럭에 히치 하이킹한 교토 출신의 소년 마오가 운전사에게 답례를 위해 HG 1/144 크샤트리아를 배낭에서 꺼내듭니다. 트럭은 도쿄로 향합니다.

세이는 랄이 완성한 HG 구프의 완성품을 보고 놀랍니다. 도색뿐만 아니라 웨더링까지 훌륭합니다. 실제 제품에는 스티롤 수지로 고정된 2개의 포즈의 히트 로드밖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나 랄의 완성품에는 리드 선을 사용해 가동이 가능하도록 개조되어 있습니다.

랄은 제3화 ‘풀 패키지’에서 건프라 배틀에 사용했던 베스트 메카 컬렉션 구프와의 차별성을 강조하며 ‘베스트 메카 셀렉션과는 다르다! 베스트 메카 컬렉션과는’을 외칩니다. 기동전사 건담 제12화 ‘지온의 위협’에서 구프와 함께 첫 등장할 당시에 사용했던 명대사 ‘자쿠와는 다르다! 자쿠와는!’의 패러디입니다. ‘기동전사 건담 시드 데스티니’ 제23화 ‘전화의 그림자’에서 구프 이그나이티드에 탑승한 하이넨 베스텐풀스도 ‘자쿠와는 다르다! 자쿠와는’을 외치며 랄의 명대사를 오마주한 바 있습니다.

참고로 베스트 메카 셀렉션 구프는 1980년 11월에 처음 발매되었으며 HG 구프는 HGUC의 9번째 제품으로 2000년 4월에 발매된 바 있습니다. 2종의 구프는 프로포션부터 엄청난 차이가 있음이 애니메이션 상에서도 여실히 드러납니다. 제3화 ‘풀 패키지’의 동영상 공개 당시 공식 한글 자막판이 ‘베스트 머신 컬렉션’이라고 잘못된 자막 번역을 한 바 있었지만 이번 화에서는 제대로 번역되었습니다.

레이지는 구프와 건프라 배틀 훈련을 원하지만 랄은 거절합니다. 랄은 건프라 배틀만이 건프라를 즐기는 방법은 아니라 설명합니다. ‘건담 빌드 파이터즈’의 실질적인 내레이터 역할을 하는 랄은 건프라 배틀이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시청자들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 애니메이션 속의 모습을 재현하고 디오라마를 제작하며 디테일 업하는 것도 건프라를 즐기는 방법이라고 타이릅니다. 기껏 만든 건프라가 부서지는 배틀을 위한 건프라 제작의 의미에 대해 제3화 ‘풀 패키지’에서 유우키가 치나에게 설명했다면 이번 화에서는 건프라 배틀이 불가능한 현실에서 건프라 제작의 의미를 랄이 설명한 것입니다.

그의 설명 속에는 ‘기동무투전 G건담’ 제24화 ‘새로운 빛! 갓 건담 탄생’에서 샤이닝 건담에서 갓 건담으로 주역기가 교체되면서 만신창이가 된 샤이닝 건담을 갓 건담이 들어 올린 명장면 디오라마와 함께 해치 오픈을 통해 내부 구조가 재현된 릭 디아스가 제시됩니다. 샤이닝 건담을 갓 건담 들어 올린 명장면은 ‘기동무투전 G건담’의 LD Vol. 3의 재킷 일러스트로도 활용된 바 있습니다. 릭 다이스는 가슴의 해치가 마치 코크피트가 열린 것처럼 재현되어 있지만 사실 릭 디아스의 코크피트는 머리에 있습니다.

랄은 화제를 간사이의 빌더로 옮깁니다. 트럭을 타고 상경한 마오에 관해서입니다. 랄은 마오의 정확한 이름과 정체는 모르는데 이는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유발하기 위한 연출입니다.

마오는 도쿄역 앞에 하차합니다. 운전사는 상경하는 짧은 시간 동안에 완성한 크샤트리아에 놀랍니다. 흔들리는 트럭 안에서 부품 수가 많은 크샤트리아를 완성한다는 것은 확실히 범상치 않은 실력입니다. 뒤이어 이번 화 제목 ‘최강의 빌더’가 삽입되는 것은 마오가 최강의 빌더임을 강조하기 위한 연출입니다.

세이는 ‘간사이 소년 빌더’를 인터넷에서 검색합니다. 완성된 작례 이미지로 건담, 건담 에피온, 크로스본 건담 X-1, 겐가오조, 자쿠 F2, 풀아머 건담, 유니콘 건담, 건담 F91, Z건담, 티에렌, 겔구그 J, 기라 줄루가 모니터에 제시됩니다. 그중에서 가장 인상적인 것은 단 한 번도 인젝션 프라모델로 발매되지 않은 겐가오조로 ‘기동전사 V건담’ 제44화 ‘전장의 혜성 파라’에서 파라의 두 번째 전용기로 등장한 바 있습니다. 인지도가 상당히 낮은 겐가오조를 인지도가 매우 높은 건담 타입들 사이에 슬쩍 끼워 넣는 제작진의 장난기가 엿보입니다. 하지만 모든 작례가 마오의 것은 아닌 듯합니다.

레이지는 단팥빵을 가지고 세이의 방에 들어옵니다. 제1화 ‘세이와 레이지’에서 레이지는 빵을 훔쳐 소동을 일으킨 바 있습니다. 제4화 ‘건프라 아이돌 키라라’에서 키라라의 거베라 테트라와의 배틀에서 파괴된 빌드 스트라이크의 수리에 관해 세이와 레이지가 대화를 나누는 동안 빌드 스트라이크의 소체는 HG 1/144 에일 스트라이크 건담임이 드러납니다. 현실에서는 HG 1/144 빌드 스트라이크가 발매되었지만 세이가 사는 작품 속 세계에서는 빌드 스트라이크는 세이 개인의 개조품에 불과합니다.

HG보다 한참 이후에 발매된 RG 1/144 에일 스트라이크 건담도 있지만 세이가 HG를 바탕으로 빌드 스트라이크를 제작한 것은 초심자에게는 복잡한 RG나 MG보다는 보다 제작하기 쉬운 HG로 통일해 어필하기 위한 의도로 보입니다. ‘건담 빌드 파이터즈’에는 MG를 비롯한 1/100 스케일이나 PG, RG 등은 건프라 배틀에 전혀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건프라 배틀에서 프라모델의 스케일이 어떻게 적용될지 또한 아직 설정이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유우키와의 대결을 앞두고 자신 없어 하는 세이를 레이지가 격려합니다.

리카르도는 V건담을 앞세워 여성을 유혹하려 합니다. 11월 21일 발매 예정인 HG 1/144 V건담을 홍보하기 위한 장면입니다. 하지만 레이지가 나타나 V건담으로 배틀을 하자며 리카르도를 조릅니다. 여성은 떠나고 리카르도의 ‘작업’은 실패합니다.

세이가 살고 있는 케야키가오카 역 앞에 마오가 도착합니다. 마오는 굶주린 배를 채우기 위해 아케이드로 향합니다. 한편 하교 중인 세이는 치나의 권유로 그녀의 아버지가 경영하는 카페 레스토랑 코우사카로 향합니다. 아버지가 자신의 성을 따 가게 이름을 지은 것을 보면 코우사카는 가업일 수도 있습니다. 세이와 치나는 부모가 소규모 자영업을 한다는 점에서 가정환경도 비슷합니다.

코우사카에 도착한 세이와 치나는 HG 1/144 익스트림 건담으로 식사비를 내려한 마오와 조우합니다. 마오는 돈이 부족하면 건프라로 해결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어쩌면 건프라에 너무나 많이 지출해 돈이 부족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익스트림 건담은 게임 ‘기동전사 건담 익스트림 VS’의 주역기입니다. 세이는 카페 레스토랑에서 잠시 동안 만든 익스트림 건담의 완성도에 놀라는데 트럭 운전사가 크샤트리아의 완성도에 놀란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접합선 수정이나 도색은 불가능하며 가조립과 먹선 넣기 정도만이 가능한 작업 환경 속에서 마오가 어떻게 놀라운 완성도를 자랑할 수 있는지는 의문입니다.

치나는 사복으로 갈아입고 일전에 구입했던 프라모델을 가지고 세이, 마오와 함께 코우사카를 나섭니다. 마오가 제작한 익스트림 건담은 코우사카의 일부를 장식하게 되었습니다. 코우사카의 벽을 보면 유명인의 사인 액자가 보이는데 그만큼 코우사카가 유명한 맛집인 듯합니다.

마오는 세이가 바로 자신이 찾던 이오리 세이라는 사실을 알고 자신의 정체를 밝힙니다. 마오는 건프라 배틀 선수권 대회 일본 제5블럭 우승자임을 자랑스럽게 드러내지만 세이와 치나는 거리에서 과장된 몸짓을 하는 마오를 창피해합니다. 마오의 모자를 비롯한 옷차림, 표정과 과장된 몸짓은 ‘원피스’의 주인공 루피를 연상시키기도 합니다.

레이지는 리카르도가 만든 V건담을 사용해 리카르도와 건프라 배틀 훈련을 합니다. 리카르도의 윙 건담 페니체의 왼쪽 얼굴이 클로즈업되는 장면은 ‘신기동전기 건담W’ 1기 오프닝 테마 ‘Just Communication’의 오프닝 앞부분에 제시되는 윙 건담의 왼쪽 얼굴 클로즈업을 연상시킵니다. 높은 조형물 위에 올라 아래를 내려다보는 포즈는 ‘기동무투전 G건담’에서 갓 건담과 마스터 건담 등이 자주 사용했던 포즈입니다.

페니체의 빔 라이플에 왼팔을 사용할 수 없게 된 V건담이지만 레이지는 다시 돌격합니다. 레이지와 V건담을 고전적인 하모니 기법으로 제시하며 아이 캐치로 넘어간 것은 레이지가 열혈 캐릭터임을 강조하기 위한 연출입니다.

이오리 모형에 도착한 마오는 세이가 제작한 건프라를 바라보며 건프라 심형류의 친안 스승과의 과거를 회상합니다. 친안은 마오에게 세상은 넓다며 이오리 부자의 존재를 알립니다. 친안과 마오의 관계는 ‘기동무투전 G건담’의 마스터 아시아 동방불패와 도몬, 혹은 경운 및 서산과 사이 사이시의 관계를 떠올리게 합니다. 친안은 ‘기동전사 건담 시드’의 마류 라미아스를 좋아한다고 설정되었지만 이번 화에서 대사로는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마류의 성우를 맡았던 것이 린코의 목소리를 연기하고 있는 미츠이시 코토노이니 차후 친안이 린코를 건프라 배틀 선수권 대회에서 만나는 장면이 삽입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오는 세이가 만든 견본의 완성도에 놀라면서도 자신만의 상상력이 포함되지 않았다며 아쉬워합니다. 세이는 자신이 개조한 빌드 스트라이크를 가져오고 두 사람은 세이의 집 거실에서 각자의 건프라를 꺼내듭니다. 두 사람이 동시에 자신의 건프라를 꺼내는 장면은 마치 서부영화의 결투 장면처럼 연출되었습니다.

마오의 건프라 건담X 마오는 마왕[魔王]의 일본어 발음과 빌더인 마오의 이름이 동일한 것에서 비롯된 작명입니다. 두 사람은 우주 공간에서 가상의 건프라 배틀을 펼칩니다. 고지식할 정도로 성실한 세이는 ‘기동전사 건담 시드’에서 스트라이크 건담에 키라가 탑승했을 당시의 지구연합군의 파일럿 슈트를 착용하고 있지만 자신만만한 마오는 노말 슈트를 착용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신기동전기 건담X’에서 건담X에 탑승했을 당시의 가로드 란의 캐주얼을 고스란히 코스프레하고 있습니다. 우주 공간에서도 노말 슈트를 착용하지 않는 마오에게서 ‘기동전사 건담’의 샤아, ‘기동전사 Z건담’의 시로코와 하만의 강렬한 자신감을 읽을 수 있습니다.

세이는 건담X의 새틀라이트 캐논을 경계하며 접근전으로 승부를 내려 합니다. 하지만 마오는 플라프스키 입자를 압축 방출하는 독창적인 전법으로 빌드 스트라이크를 떨쳐낸 뒤 새틀라이트 캐논을 발사합니다. 새틀라이트 캐논의 발사 조건인 ‘달이 떠 있어’라는 세이의 대사는 ‘신기동전기 건담X’ 제1화의 제목이자 자밀 니트의 명대사 ‘달은 떠 있는가?’의 오마주입니다.

하이퍼 새틀라이트 캐논의 발사에도 불구하고 빌드 스트라이크가 건재하자 마오는 놀라움을 금치 못합니다. 빌드 스트라이크의 파이터는 세이가 아니라 레이지였기에 가능한 반전입니다. 이 장면에서 세이의 대사는 마치 ‘기동전사 건담 시드’의 키라와 유사한 톤으로 처리되었습니다.

빌드 스트라이크와 건담X 마오의 대결은 랄의 난입에 의해 중단됩니다. 랄은 두 건프라가 세계 대회에서 맞붙어야 한다며 중단시킵니다. 차후 세이와 마오는 세계 대회에서 진검승부를 펼칠 것임을 암시합니다. 세이와 마오의 대결은 현재의 빌드 스트라이크와 건담X 마오에서 한 단계 개조되거나 혹은 완전히 새로운 MS로 대결하는 것으로 변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화의 대결이 반복된다면 시청자들의 관심이 저하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흥미로운 것은 마오도 랄의 존재를 모르는데 그렇다면 2종의 구프 프라모델이 건재한 작품 속 세계에서 ‘기동전사 건담’의 구프 파일럿 랄은 존재하지 않는 것인지 의문입니다.

세이와 레이지는 준준결승에서 옅은 카키색으로 도색된 건담 GP02A에 낙승을 거두고 준결승에 진출합니다. 대회장 천장에 장착된 대화면에는 건프라 배틀에 임하는 사탄 건담의 모습도 보입니다. 준준결승에서 사자키와 대결하기로 예정된 유우키는 대회 출전을 포기해 사자키의 부전승으로 낙착됩니다. 유우키와의 한 판 승부를 고대했던 레이지는 분노합니다. 유유키가 대회에서 자진 하차한 것은 시청자들이 누구나 예상할 수 있는 전개를 제작진이 회피하기 위한 선택지로 보입니다.

유우키는 알 수 없는 장소에서 플라프스키 입자가 방출되는 것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마치 ‘신세기 에반게리온’에서 네르프 지하의 캡슐에 갇힌 레이를 바라보는 겐도를 연상시킵니다.

제6화 ‘싸움의 이유’의 예고편 내레이션은 린코 역의 미츠이시 코토노가 맡아 ‘기동전사 건담 시드’의 예고편을 연상시킵니다. ‘기동전사 건담’ 이래 각 작품의 예고편 문구가 순차적으로 사용되었지만 이번 화 차례인 ‘기동전사 건담 0080 포켓 속의 전쟁’에는 카피 문구가 없기에 ‘기동전사 건담’의 오프닝 테마의 제목이자 제9화의 제목인 ‘날아라 건담!’을 외칩니다. 다음 화 말미에 제시될 제7화 예고편에는 ‘기동전사 건담 F91’의 예고편 카피 문구 ‘인간은 언제 전쟁을 잊는 것이 가능할까?’를 패러디한 ‘인간은 언제 건프라 배틀을 잊는 것이 가능할까?’가 제시될지 주목됩니다.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화 세이와 레이지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2화 주홍 혜성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3화 풀 패키지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4화 건프라 아이돌 키라라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나르사스 2013/11/05 17:10 #

    패러디 반응이 좋은지 나날이 더해지네요. 팬으로서는 환영할만합니다. 작품도 의외로 괜찮고요.
  • 하루 2013/11/05 23:08 # 삭제

    건담 x 제대로 안봐서 확신은 못하겠지만 가로드는 애초에 파일럿 슈츠 자체를 입은적이 없던걸로 기억하는데...
    저 복장을 일종의 파일럿슈츠? 비슷한걸로 취급한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 디제 2013/11/06 07:30 #

    가로드도 파일럿 슈트를 작품 속에서 착용했고 파일럿 슈트의 공식 설정도 남아 있습니다.

    http://tcghiroba.net/ch-x53-r.html
  • 하루 2013/11/06 17:30 # 삭제

    별개로 있었군요.
    X는 대강 흝어본지라... 역시 제대로 안보고 이야기하면 안되겠네요...OTL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