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3화 풀 패키지 건담 빌드 파이터즈

레이지의 빌드 스트라이크와 랄의 구프가 맞대결합니다. 구프는 랄의 설명대로 베스트 메카 셀렉션 프라모델입니다. 1/144 스케일로 1980년 11월에 발매된 약 33년 전의 건프라입니다. 프로포션과 왼손의 고정식 머신건, 그리고 허리가 가동되지 않아 뻣뻣한 움직임 또한 베스트 메카 셀렉션을 충실히 재현해 훗날 발매된 HGUC나 2종의 MG와는 확실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동전사 건담’의 캐릭터 랄에 어울리는 프라모델입니다. 베스트 메카 셀렉션은 한국에도 카피판으로 1980년대에 발매된 바 있습니다. 올드 팬이라면 한두 번쯤 만들어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공식 한글자막판의 ‘베스트 머신 컬렉션’은 잘못된 자막입니다. 단순한 오타가 아니라 한글 자막을 제작한 이가 ‘베스트 메카 컬렉션’의 존재와 의미에 대해 몰랐던 것으로 보입니다.

레이지와 대결하는 랄의 대사는 ‘기동전사 건담’ 제19화 ‘란바 랄 특공!’의 랄의 대사를 재활용하거나 일부를 바꾼 것입니다. ‘정확한 사격이다’는 바꾸지 않고 재활용했으며 ‘그만큼 대응하기 쉽지’는 원 대사 ‘그만큼 컴퓨터로는 예상하기 쉽지’를 바꾼 것입니다. ‘충분히 좋은 파일럿이군. 만만치 않아. 하지만!’과 구프가 격파된 이후 ‘훌륭하군’과 ‘하지만 네 힘으로 이긴 것이 아니다.’도 고스란히 재활용한 대사입니다. ‘세이가 만든 그 건프라의 성능 덕분이라는 것을 잊지 마라’는 원 대사 ‘그 MS(건담)의 성능 덕분이라는 것을 잊지 마라’를 바꾼 것입니다. 세이지에 참패한 이후 ‘게릴라’ 운운하는 랄의 대사는 제20화 ‘사투! 화이트베이스’에서 ‘원래 게릴라인 나의 전법으로 간다’에서 차용한 것입니다. 레이지와 랄의 건프라 배틀의 공간적 배경 또한 ‘기동전사 건담’에서 랄이 최후를 맞이했던 사막입니다.

세이가 이오리 모형에 귀가한 직후 랄의 대사 ‘나의 베스트 메카 셀렉션은 만만치 않아’는 앞섰던 ‘만만치 않아’의 재재활용입니다. 구형 건프라와 구작의 명대사를 통해 올드 건담 팬들에게 향수와 웃음을 유발함과 동시에 신규 팬들에게 ‘기동전사 건담’과 구형 건프라를 어필하기 위한 장면입니다.

귀가 직후 세이는 레이지를 자신의 방으로 데려와 정체를 묻습니다. 레이지는 이세계(異世界) 아리안의 왕자로 왕궁의 보물창고에서 지구로 이어진 길을 발견해 세이의 앞에 나타났다고 밝힙니다. 크레파스 풍의 작화를 통해 동화 풍으로 태평하게 제시되는 레이지의 어투로 인해 세이는 전혀 믿지 않습니다. 하지만 레이지의 설명은 일부의 비극적 진실을 숨기긴 했지만 전반적으로는 결코 틀리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녁 식사 도중 세이의 말을 듣고 ‘레이지에게는 말 못할 사정이 있을 것’이라는 린코의 대사도 일종의 암시입니다. 레이지는 초능력이나 마법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합니다. 세이는 내일부터 당분간 나타나지 않는다고만 말한 뒤 방을 나갑니다.

세이는 사포질과 에어브러시 도색을 통해 빌드 스트라이크의 풀 패키지를 제작합니다. 이제는 좀처럼 찾아보기 어려운 개조와 완전 도색을 조금이라도 라이트 유저들에게 전파시키기 위한 반다이와 선라이즈의 눈물겨운 노력입니다.

랄과의 약속을 위해 레이지가 나타납니다. 랄의 대사를 통해 플라프스키 입자가 발명된 지 10년이 되었다는 사실이 드러납니다. 건프라가 북미와 유럽까지 인기를 끌고 있다는 대사는 반다이의 희망 사항입니다.

‘건프라 배틀이 유행하기 전부터 건프라와 건담을 사랑해온 이들’ 즉, ‘역전의 고참병’이라는 대사는 이제는 중년이 된 올드 건프라 팬들을 직접적으로 가리키는 대사입니다. 이들은 1980년대 초반 어린 시절을 보낸 MSV붐과 만화 ‘프라모 쿄시로’의 직격 세대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화에서 ‘프라모 쿄시로’를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는 것은 아쉽지만 건프라 배틀의 원조격인 ‘프라모 쿄시로’와 주역기 퍼펙트 건담이 ‘건담 빌드 파이터즈’에 등장하는 것은 시간문제가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역전의 고참병’들의 건프라는 예고편을 통해 이미 공개된 사이코뮤 고기동시험형 자쿠를 비롯해 지온군을 연상시키는 초록색으로 도색된 릭 디아스, ‘기동신세기 건담X’에 등장했던 세프템, 그리고 프로토타입 돔 등 지온군 계열 이미지의 마이너 MS입니다.

‘역전의 고참병’들은 지온군 코스프레를 하고 있으며 구호도 ‘지크 지온!’을 외칩니다. ‘기동전사 건담’에서 랄의 부관이었던 크람프와 닮은 인물이 랄을 맞이합니다. 이채롭게도 잔스칼의 제복을 입은 유일한 인물은 ‘기동전사 V건담’의 알베오 피피니덴을 닮았습니다. 크람프와 피피니덴을 닮은 캐릭터가 등장한 것은 ‘기동전사 건담 유니콘’에서 ‘기동전사 Z건담’의 사에구사를 닮은 가란시엘의 승무원 벳손과 ‘기동전사 건담 0083 스타더스트 메모리’의 에규 데라즈를 닮은 가엘 찬이 등장한 것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이들이 모인 술집의 시가전 디오라마에는 앗그가 보이며 벽에는 건프라 박스 아트의 액자와 지온군 깃발이 걸려있습니다. 그야말로 ‘건프라 원조 오타쿠’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레이지는 가장 약한 기체로 ‘역전의 고참병’들과 건프라 배틀을 하겠다는 자신감을 보입니다. 바텐더는 볼을 가지고 나옵니다. 볼이 가장 약한 기체라는 것을 반다이/선라이즈가 공인한 셈입니다. 하지만 레이지의 볼은 ‘∀(턴에이) 건담’의 마히로와 ‘기동전사 V건담’의 샤이탄을 가볍게 무찌릅니다. ‘역전의 고참병’들은 레이지가 ‘기동전사 건담’에서 뉴타입을 양성했던 프라나간 기관 출신이 아니냐며 놀랍니다. 레이지는 볼로 싸운 뒤 세이와 유우키를 의식합니다.

‘역전의 고참병’들은 마히로와 샤이탄 외에 구형 자쿠, 겔구그 캐논, 바우까지 5:1로 레이지에 육박합니다. 격추 직전의 위기에서 레이지의 볼을 구한 것은 리카르도의 윙 건담 페니체입니다. 페니체는 단 2발로 5기의 건프라를 모두 격추시킵니다. 불사조, 즉 피닉스를 의미하는 페니체(Fenice)와 함께 첫 등장한 리카르도입니다. 라이플 한 발을 발사해 복수의 적을 동시에 격추시키는 전법은 제1화 ‘세이와 레이지’에서 타케시의 전법과 동일합니다.

리카르도의 성우는 나카무라 유이치로 ‘기동전사 건담00(더블오)’의 그라함 에이커로 등장한 바 있습니다. 시리즈 구성을 맡은 쿠로다 요스케가 ‘기동전사 건담00(더블오)’에 참여했음을 감안하면 나카무라 유이치의 기용은 의도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차후 리카르도가 그라함의 대사를 패러디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리카르도의 체형과 외모는 세이의 곁을 떠난 아버지 타케시와 닮았으며 리카르도의 첫 등장 직후 세이가 타케시를 회상한다는 점에서 리카르도가 타케시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리카르도의 성우는 나카무라 유이치이지만 타케시의 성우는 카와시마 토쿠요시로 다릅니다. 세이의 꿈속에서 타케시는 ‘기동전사 건담’의 오프닝 테마의 제목이자 제2화 ‘주홍 혜성’에서 유우키가 그 가사를 재활용한 ‘날아라, 건담!’을 외칩니다.

미술실에서 잠에서 깨어난 세이는 치나에게 빌드 스트라이크 풀 패키지의 완성을 알립니다. ‘적층식 초밤 실드’에서 ‘초밤’은 ‘기동전사 건담 0080 포켓 속의 전쟁’의 주역기 풀 아머 알렉스의 초밤 장갑을 연상시킵니다. 세이가 하교하자 치나는 세이와 미술실에서 처음 대화를 나눈 날을 회상합니다. 세이는 건프라 제작을 위해 석고 데셍에 관심이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제7회 건프라 배틀 선수권 제3블록 일본대표 예선이 개최됩니다. 가르발디 β와 대결하는 사자키의 대사 ‘이 방패는 좋은 방패다’는 ‘기동전사 건담’ 제37화 ‘텍사스의 공방’에서 걍의 파일럿 마 쿠베의 최후의 대사 ‘그것(도자기)은 좋은 것이다’의 패러디입니다. 사자키는 걍의 실드에 와이어를 장착한 독특한 개조로 일거에 미사일을 발사해 가르발디 β를 격파합니다. 사자키의 대사 ‘앞으로 10년은 더 싸울 수 있어’는 ‘기동전사 건담’ 제25화 ‘오뎃사의 격전’에서 마 쿠베의 대사 ‘우리는 앞으로 10년은 더 싸울 수 있어’의 패러디입니다.

유우키의 자쿠 어메이징은 거너 위저드를 장비한 자쿠 워리어와 대결합니다. 유우키는 자쿠 워리어의 소체에 상처를 입히지 않고 승리하며 다시 한 번 ‘기동전사 건담’의 오프닝 테마 ‘날아라, 건담!’의 가사 ‘불타오르다’를 입에 올립니다.

블루 데스티니 1호기와 3호기가 육박전을 벌인 끝에 3호기가 승리합니다. 치나는 기껏 만든 건프라가 부서지는 건프라 배틀의 의미에 의아해하자 유우키가 그 의미를 ‘강력함의 증명’이라 설명합니다.

레이지가 나타나지 않자 세이는 홀로 첫 번째 배틀에 나섭니다. 세이의 대사 ‘나의 에고’는 ‘나의 이기심’ 정도로 해석될 수 있는데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에서 샤아의 전쟁 획책 의도에 대한 아무로의 반박 대사 ‘에고(이기심)야, 그것은!’의 오마주입니다. 레이지가 약속을 어기고 나타나지 않은 것에 대해 독백을 하다 분노하며 그 와중에 회상 장면이 삽입되는 세이의 행동의 흐름 연출은 ‘신세기 에반게리온’에서 과거를 회상하는 독백을 하다 분노하며 전투에 임하는 신지의 행동의 흐름 연출과 상당히 유사합니다.

순간 레이지가 손가락에 붕대를 감은 채 랄과 함께 대회장에 나타납니다. 리카르도를 상대로 200번이나 배틀을 하다 손에 탈이 난 것입니다. 세이는 레이지가 빌드 스트라이크로 단 한 번도 연습을 거치지 않고 완벽하게 조종해 승리하는 것에 놀라지만 천재는 단순히 재능만으로 탄생하는 것이 아니며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드러내는 장면입니다.

빌드 스트라이크 풀 패키지의 완성도 놀라는 랄의 대사 ‘훌륭하군’ 역시 ‘기동전사 건담’ 제19화 ‘란바 랄 특공!’의 랄의 대사를 다시 재활용한 것입니다. 레이지는 빔 라이플로 상대인 함브라비를 손쉽게 격파합니다. 치나는 건프라 배틀의 매력을 조금씩 깨닫기 시작합니다.

엔딩 테마가 끝난 이후 추가 장면에서 치나는 어린 남동생과 함께 처음으로 이오리 모형을 찾아옵니다. 세이는 사복을 입은 치나를 처음으로 봅니다. 두 사람이 학교 밖에서는 사적으로 만난 적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남자치고는 키가 작은 세이보다는 치나가 약간 더 큽니다. 치나는 남동생을 위한 초심자용 건프라를 찾다가 여자아이가 만들 수 있는 건프라도 원합니다. HG 베앗가이를 구입해 베앗가이 상으로 개조하게 된다는 암시입니다.

제4화 ‘건프라 아이돌 키라라’에서는 키라라가 처음으로 등장합니다. 예고편 말미의 대사 ‘건프라 배틀의 수라장이 보인다고!’는 제2화 ‘주홍 혜성’의 포스팅에서 예상한 바와 같이 ‘기동전사 건담ZZ’의 예고편 대사 ‘뉴타입의 수라장이 보인다고!’의 패러디입니다. 이와 같은 추세라면 제4화 ‘건프라 아이돌 키라라’의 종료 후 삽입되는 제5화 예고편 말미의 대사는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의 유명한 예고편 대사 ‘너는 진정한 건담을 모른다’의 패러디 ‘너는 진정한 건프라 배틀을 모른다’가 제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화 세이와 레이지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2화 주홍 혜성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셸먼 2013/10/22 19:49 #

    작 중 시간대라면, 그 정도 오래전의 프라모델은 프리미엄이 한창 붙었을 것도 같은데, 건프라 배틀은 가차없겠군요(...)
  • 청룡 2013/10/22 22:31 # 삭제

    너무 깊이 생각하지 마세요.
    건담 빌드 파이터즈 만큼은 즐기면서 보는게 더 좋고 편해요.
  • 엑스프림 2013/10/22 23:18 #

    정성이 느껴지는 리뷰 잘 봤습니다! 랄씨가 워낙 주옥같은 대사를 많이 쳐서 일일이 찾기 힘드시겠어요ㅠ
  • 열혈 2013/10/23 03:11 #

    으음 그래도 자쿠라고 조준경만 부수고 기체에는 피해를 안주는 걸로 봐서는 유우키는 가짜 자쿠라고 매도하지는 않는 거 같아보였는데 말이죠. 잘못 본걸까요?
  • 하루 2013/10/23 15:38 # 삭제

    혹시나 해서 다시 찾아봤는데 ガナーザクウォーリア (ガナーウィザード / Gunner Wizard)를 잘못들으신거 아닌가요?
    공식자막에 건너로 나와있으니 이게 아닌가 싶기는 한데 아무리 찾아봐도 전투장면에서 그렇게 들릴만한 대사가 안보여서 조심스럽게 적어봅니다
  • 디제 2013/10/23 17:42 #

    지적 고맙습니다. 수정 했습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