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마일즈의 전쟁 - 장애 극복 주인공의 흥미진진 SF 사가

바라야 제국의 전 섭정이자 현 총리 아랄 보르코시건의 외아들 마일즈 보르코시건은 선천적 장애로 인해 사관학교 입학시험에 불합격합니다. 마일즈는 우울함을 달래기 위해 경호원 보타리 상사와 그의 딸 엘레나와 함께 베타 콜로니로 여행을 떠납니다. 베타 콜로니에서 새로운 이들을 만난 마일즈는 타우 베르데의 전쟁에 참전하게 됩니다.

로이스 맥마스터 부졸드 1986년 작 ‘마일즈의 전쟁’(원제 ‘The Warrior's Apprentice’)은 두뇌는 명석하지만 육체적으로는 장애가 있는 명문가 소년 마일즈가 가문의 힘에 의존하지 않고 홀로 용병 함대의 지휘관이 되는 과정을 그리는 SF입니다. 주인공의 시험 실패로부터 시작해 시험 합격을 암시하는 것으로 마무리되어 수미상관에 가까운 구조를 지녔습니다.

‘마일즈의 전쟁’에서 두드러지는 매력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 개성이 뚜렷한 등장인물들입니다. 주인공 마일즈는 어머니가 자신을 임신했을 때 가스 테러로 인해 장애를 지니고 태어났습니다. 비장애인에 비해 다리가 약하고 키가 작은 것입니다. 번듯한 외모와 육체적 능력을 자랑하는 일반적인 SF 소설의 남자 주인공들과는 다릅니다.

마일즈는 자신의 장애를 끊임없이 의식하지만 명석한 두뇌와 기민한 판단력으로 고난을 차례차례 극복해 나갑니다. 로이스 맥마스터 부졸드는 여성 작가이지만 10대 후반 소년인 마일즈의 심리와 내적 갈등을 생생하게 포착하는 데 성공합니다.

군대를 상징하며 마일즈의 아버지와도 같은 보타리 상사와 그의 매력적인 외동딸 엘레나, 그리고 전쟁사에 박식한 오서 용병 함대의 텅 함장 등 주변 인물들 또한 개성이 분명합니다. 개성이 강한 인물들이 마일즈를 중심으로 언뜻 무질서해보이는 용병 집단 ‘덴다리 용병대’를 결성하는 과정은 SF의 고전 ‘은하영웅전설’에서 자유행성동맹의 용병 집단과도 같았던 양 웬리 함대를 연상시킵니다. 마일즈의 고향 바라야 제국은 ‘은하영웅전설’의 은하제국을 떠올리게 합니다. 군인과는 거리가 먼 듯 나사 빠진 인물이면서도 천재적인 지략을 실전에서 발휘하는 주인공 마일즈와 전반적인 유머러스한 분위기는 일본 애니메이션 ‘무책임함장 타이라(국내 TV 방영명 ‘캡틴 테일러’)’에 영향을 준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엘레나, 마일즈의 어머니 코델리아, 마일즈의 외할머니 네이스미스 여사, 그리고 심각한 안면 화상을 입고도 마일즈를 구하는 엘리 퀸에 이르기까지 여성 캐릭터들은 현명하고 강인한 인물들로 묘사되며 마일즈에게 올바른 충고를 아끼지 않고 돕는 반면 남성 캐릭터들은 자존심만 앞세우며 어리석은 것은 작가가 여성인 것과 무관하지 않은 듯합니다.

둘째, 흡인력 강한 이야기입니다. 재기가 불가능할 것만 같은 치명적인 실패로 시작해 돌고 돌아 주인공이 꿈을 이루는 서사가 독특합니다. 마일즈가 아버지와도 같던 보타리 상사와 첫사랑 엘레나와 이별하는 과정은 소년이 남자로 성장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전쟁은 사람은 죽는 것이라는 평범한 진리를 마일즈가 깨달으며 풋내기 민간인에서 군 지휘관으로 성장하는 과정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소규모로 시작된 이야기가 주인공이 사소한 동기로 만나게 된 강렬한 개성을 지닌 인물들이 투입되면서 어디로 튈지 모르는 럭비공처럼 대규모로 확장된다는 점에서도 흥미진진합니다. 재기 넘치는 문체와 통통 튀는 유머 감각은 책장을 빨리 넘기도록 합니다. 로이스 맥마스터 부졸드는 군 복무 경력이 없는 여성이지만 군대의 본질인 관료주의와 복지부동을 정확히 꿰뚫고 있다는 점에서 놀랍습니다.

‘마일즈의 전쟁’은 로이스 맥마스터 부졸드가 10개가 넘는 작품을 통해 구축한 장대하며 치밀한 ‘보르코시건 사가’의 초반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후속편에서 마일즈가 엘레나나 엘리 퀸과 재회할 것이나 덴다리 용병대와의 인연이 이어질 것임을 예상하는 것은 어렵지 않으며 독자로 하여금 후일담을 기대하게 만드는 힘이 있습니다.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스피노자의 정신 2013/02/25 17:49 #

    근데 후일담 구하기 조금 힘드실거에요.
  • 스피노자의 정신 2013/02/25 17:50 #

    국내에 정식 출간된 시리즈는
    SF 무크지 에 기재된 슬픔의 산맥
    전사의 도제=마일즈의 전쟁
    보르게임
    판타스틱 에 기재된 중편이 다거든요.
  • 스피노자의 정신 2013/02/25 17:51 #

    저는 원서를 읽고있는데 세타간다도 재밌습니다.
  • 스피노자의 정신 2013/02/25 17:51 #

    어투가 구식이라 그렇지 ...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