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진명호 선발’ 롯데, 오늘 끝낼 수 있을까? 야구

롯데가 한국시리즈 진출까지 단 1승만을 남겨 놓고 있습니다. 어제 사직구장에서 벌어진 플레이오프 3차전에서 롯데는 선발 고원준을 비롯한 투수진의 호투와 야수들의 호수비에 힘입어 SK에 4:1로 승리하며 시리즈 전적 2승 1패로 앞서게 되었습니다. 오늘 사직구장에서 펼쳐지는 플레이오프 4차전에서 승리할 경우 롯데는 1999년 이후 13년 만에 대망의 한국시리즈에 진출하게 됩니다.

(사진 : 롯데 진명호)

하지만 4차전의 선발 투수는 롯데보다 SK에 무게감이 실려 있습니다. 롯데 선발 진명호는 2승 1패 평균자책점 3.45를 기록한 반면 SK 선발 마리오는 6승 3패 평균자책점 3.40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진명호는 1군과 2군을 들락거리며 명확한 보직이 없었지만 마리오는 분명한 선발 투수였다는 점에서 두 투수에 대한 기대치는 다른 것이 사실입니다. 페넌트레이스에서 진명호는 SK전에 3경기에서 7이닝을 소화해 평균자책점 1.29를 기록했습니다. 마리오는 롯데전에 1경기에 등판해 승패 없이 5.2이닝을 소화했으며 평균자책점은 3.18입니다.

변수는 포스트시즌 들어 아직 등판하지 않은 마리오가 과연 정상적인 컨디션인지 여부입니다. 무릎 부상으로 인해 마리오는 7월 이후 전력에서 이탈한 바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9월말 마리오가 복귀했을 때 SK 이만수 감독은 부상에서 100% 완쾌되었다고 공언한 바 있지만 마리오의 컨디션이 정상적이라면 왜 플레이오프에서 4차전이 되기까지 단 한 번도 등판하지 않은 것인지 의문을 남깁니다. 어제 3차전에 등판한 송은범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음 감안하면 마리오가 정상적이었다면 송은범 대신 3차전에 등판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마리오와 맞대결을 펼치는 진명호의 SK전 상대 전적은 좋았지만 포스트시즌에서는 페넌트레이스의 기록이 무용지물이 되곤 하기에 롯데는 경기 시작과 동시에 불펜 투수들을 몸을 풀게 하며 대기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진명호가 난조를 보일 경우 1회초부터 투수를 교체할 수도 있습니다. 진명호는 소위 ‘바람잡이 선발’과 마찬가지라는 의미입니다.

진명호에 이어 등판할 것으로 예상되는 것은 이승호입니다. 이승호는 두산과의 준플레이오프 3차전에서 선발 사도스키를 구원 등판해 3.2이닝 무실점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만일 진명호와 이승호를 묶어 5이닝 정도를 끌고 간 상황에서 롯데가 앞서거나 대등한 승부가 전개된다면 김사율, 최대성, 강영식, 이명우 등을 총동원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무릎 통증을 호소하는 정대현이 오늘 등판할 수 있을지, 그리고 포스트시즌 7경기에 연속 등판해 도합 10이닝을 소화하며 과부하가 걸린 김성배가 제 역할을 해낼 수 있을지 여부가 미지수인 것이 롯데로서는 불안 요인입니다.

포스트시즌 들어 수비가 탄탄해지고 주루 실수를 줄이고 있는 롯데의 흐름이 오늘도 계속될 수 있을지 여부도 관건입니다. 작년까지 포스트시즌에서 고질적으로 롯데의 발목을 잡았던 수비 실책과 주루 실수가 다시 노출된다면 결코 승리를 장담할 수 없습니다. 방심과 위축 사이에서 적절한 심리적 균형점을 찾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만일 오늘 경기에서 롯데가 패배하면 2승 2패로 플레이오프가 원점으로 돌아가며 10월 22일 문학에서 벌어지는 원정 5차전까지 준비해야 합니다. SK는 홈에서 벌어지는 최종 5차전을 앞두고 자신감을 회복할 것이나 롯데는 역전당해 탈락한다는 위기감에 불안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설령 5차전에서 롯데가 승리한다 해도 단 하루를 쉬고 한국시리즈에서 이미 충분한 휴식을 취한 삼성과 만나기에 불리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롯데는 오늘 4차전에 승리해 한국시리즈 진출을 확정짓는 것이 최고의 시나리오입니다.

http://twitter.com/tominodije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