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작가

LG 트윈스 편파 야구 전 경기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링크와 트랙백은 자유입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메리다와 마법의 숲 - 매력적 소재, 진부한 서사 애니메이션

스코틀랜드의 퍼거스 왕과 엘리노어 왕비는 공주 메리다 결혼을 위해 세 부족장을 초청해 사윗감을 간택하려 합니다. 하지만 결혼보다 자유를 원하는 메리다는 어머니 엘리노어와 언쟁을 벌인 후 숲 속의 마녀에게 어머니가 '변화'하게 해달라고 부탁합니다.

‘메리다와 마법의 숲’은 결혼을 강요하는 어머니를 주술의 힘을 빌려 곰으로 탈바꿈시킨 뒤 이를 뉘우치고 되돌리려 고군분투하는 10대 소녀 메리다를 주인공으로 한 픽사의 애니메이션입니다. 다소 뿌연 톤의 영상과 털실과 같은 메리다의 붉은 머리칼을 비롯한 캐릭터들의 분절적인 움직임은 인형을 활용한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과 같은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여성다움을 비롯한 과거의 전통에 반항하는 외향적인 성격의 사춘기 소녀가 주인공이며 자신의 운명은 스스로 결정한다는 주제의식의 측면에서는 디즈니의 전형적인 소재에 가깝습니다. 곰 토템을 연상시키는 소재는 흥미롭습니다. 서양의 신화 및 동화에서 항상 악역의 위치를 차지하던 마녀에게는 악의가 없으며 우스꽝스러운 ARS 홈 쇼핑 상담원과 같은 위치로 변모한 대신 어머니에 대한 저주를 선택한 메리다에게 궁극적인 책임이 있다는 암시는 현대적입니다. 마녀의 캐릭터 디자인은 ‘하울의 움직이는 성’에서 노파로 변신한 여주인공 소피와 매우 유사합니다. 메리다와 곰이 된 엘리노어의 짧은 숲 속 여행은 로드 무비와 같으며 모녀가 서로를 이해하게 되는 계기로 작용합니다.

무예를 사랑하는 아버지와 적극적인 성격의 어머니를 반반씩 닮은 메리다의 용기를 강조하는 측면에서 원제가 ‘Brave’인 것으로 보이지만 어머니를 구하려는 메리다의 용기보다는 딸을 지키려는 어머니 엘리노어의 용기가 더욱 빛납니다. 엠마 톰슨이 목소리를 연기한 강한 모성애의 엘리노어가 사악한 곰과 1:1 대결을 벌이는 장면이 클라이맥스이며 주인공 메리다는 뒷전으로 밀려납니다.

서사에서 가장 큰 규모의 갈등인 신랑감을 간택하는 원칙에 대해 과격한 세 부족을 메리다가 설득에 성공해 너무나 쉽게 봉합되는 것 또한 작품의 재미를 반감시킵니다. 주제의식은 현대적이지만 서사의 전개와 갈등의 해결은 진부해 관객의 예상을 전혀 벗어나지 않습니다.

극중에는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를 연상시키는 그림이 등장합니다. 메리다와의 결혼을 원하는 부족의 이름 중에는 매킨토시와 맥거핀이 눈길을 끄는데 그 중 매킨토시는 아마도 엔드 크레딧에 등장하는 스티븐 잡스를 기리는 자막과 관련된 작명으로 보입니다. 엔드 크레딧 이후에는 추가 장면이 제시되어 웃음을 자아냅니다. 극중의 시대적 배경은 중세이지만 시대적 배경과는 동 떨어진 ‘지름신’, ‘아바타’와 같은 한글자막은 눈살을 찌푸리게 합니다.

러닝 타임 93분의 ‘메리다와 마법의 숲’보다는 그에 앞서 상영되는 러닝 타임 6분 54초의 단편 애니메이션 ‘달’이 보다 인상적입니다. 할아버지와 아버지, 그리고 어린 아들이 바다를 통해 달에 들어가 별똥별을 청소한다는 줄거리의 ‘달’은 대사는 거의 없지만 서사의 전달에는 전혀 문제가 없으며 상상력과 영상의 결합이 얼마나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지 입증합니다. 결말 또한 나름의 반전을 지니고 있습니다. 푸른색과 황금색이 어우러진 환상적인 영상이나 청소도구를 캐릭터의 외모와 일치시키는 캐릭터 디자인도 인상적입니다. ‘메리다와 마법의 숲’의 뿌연 영상과 달리 ‘달’의 칼 갈은 영상은 탁 트여 시원시원합니다.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달산 2012/10/02 12:38 #

    어머니를 곰으로 만들어 달라고 부탁한 적은 없지 않나요?; 그저 더이상 결혼을 강요하지 않게 '변화'시켜 달라고 했던 걸로 압니다만...
    늑대아이 때도 그렇고, 동양이든 서양이든 어머님들은 참으로 애 키우느라 고생이 많으신 듯 싶습니다.-_-... 제작단계에서 왜 그렇게 뭔가 미뤄지고 미뤄졌는지 알 것 같아요.
  • 디제 2012/10/02 15:06 #

    지적 고맙습니다. 수정했습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