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록키3 - 미키의 퇴장, 아폴로와의 우정 영화

아폴로(칼 웨더스 분)로부터 헤비급 챔피언 타이틀을 빼앗은 록키(실베스터 스탤론 분)는 10차에 걸친 방어전을 무사히 치르며 롱런합니다. 하지만 떠오르는 신예 클러버(미스터 T)의 거센 도전으로 인해 챔피언 타이틀은 물론 스승 미키(버제스 메레디스 분)마저 잃습니다.

실베스터 스탤론이 주연, 각본, 그리고 감독을 맡은 1982년 작 ‘록키3’의 오프닝을 장식하는 것은 ‘록키2’의 클라이맥스인 아폴로와의 재대결을 3분에 압축한 장면입니다. 이후 10차례의 방어전을 성공시키며 뉴스위크 등의 표지를 장식하고 게토레이와 버드와이저의 모델이 될 정도로 승승장구해 명성과 부를 축적한 록키는 ‘록키’ 시절의 가난한티를 벗고 제법 귀티마저 흐릅니다.

하지만 배가 부르면 투쟁심은 사라지는 법. ‘호랑이의 눈’, 즉 투쟁심을 잃고 은퇴를 준비하던 록키는 충동적으로 결정한 방어전에서 도전자 클러버에 완패하며 타이틀과 함께 스승이자 아버지와도 같았던 미키를 잃습니다. 은퇴 경기를 승리로 장식하려던 록키의 꿈이 산산조각 난 것입니다.

퇴장한 미키의 빈 자리를 메우는 것은 옛 라이벌 아폴로입니다. 아폴로는 ‘호랑이의 눈’을 잃은 록키를 다그치며 미키를 대신해 스승의 역할까지 수행해 인종을 넘어선 우정을 쌓아갑니다. 시리즈가 3편까지 지속되면서 전반적인 서사와 복싱 경기 장면은 전형적인 패턴에서 벗어나지 않아 식상한 것이 사실이지만 록키와 아폴로의 우정만큼은 돋보입니다.

아폴로의 지도 하에 록키는 클러버에 승리하기 위해 맷집으로 버티며 강펀치를 적중시키는 기존의 단순하고 우직한 전법을 버리고 빠른 스텝과 잽 위주의 영리한 전법으로 경기 운영 방식을 완전히 뜯어 고칩니다. 클라이맥스를 장식하는 클러버와의 재대결 이후 에필로그에서 록키와 아폴로가 회포를 푸는 흐뭇하며 여유 넘치는 장면은 그들이 중년의 문턱에 접어들었음을 의미합니다. 아폴로가 강조하는 ‘호랑이의 눈’을 의미하는 서바이버의 노래 ‘Eye of the Tiger’가 처음 등장해 시리즈 전체를 상징하는 주제가로 자리 잡은 것도 ‘록키3’부터입니다. 엔드 크레딧을 장식하는 것 또한 록키 혼자가 아닌 아폴로와 함께입니다.

‘록키3’에는 시리즈 전체를 상징하는 또 다른 요소가 처음으로 등장합니다. 바로 필라델피아 미술관 입구에 세워진 록키의 동상입니다. 극중에서 록키가 아내 애드리안(탈라이 샤이어 분), 미키와 함께 제막식에 참석해 클러버의 무례한 도전을 즉석에서 받아들이는 장면에 처음 등장한 록키의 동상은 현재는 미술관 계단 하단으로 장소를 옮겼지만 여전히 필라델피아의 관광 명소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록키의 상대역이자 성마르며 경박한 다혈질의 복서의 클러버로 분한 미스터 T는 ‘록키3’ 이후 ‘A특공대’와 자신의 이름을 딴 TV 시리즈 ‘미스터 T’를 통해 스타로 자리 잡습니다. 하지만 ‘록키3’에서의 연기력은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영화 초반부에 록키가 이벤트 자선 경기를 치르는 상대로 레슬러 헐크 호건이 분한 썬더 립스가 등장합니다. 악역 레슬러 썬더 립스는 수플렉스 등은 물론 헐크 호건 특유의 레그 드롭까지 다양한 프로레슬링 기술을 선보입니다.

은퇴 경기를 승리로 장식하고 록키는 챔피언으로 남았지만 미국의 상징인 이상 진정한 ‘미국의 적’과의 대결을 남겨두게 됩니다. ‘록키3’에서의 아폴로와의 우정은 ‘록키4’에서 비극성을 심화시키기 위한 장치로 활용됩니다.

록키 - 전설 넘어 신화가 된 남자의 로망
록키2 - 주인공 승리하고 영화는 패했다
‘록키’를 추억하며 - ‘록키 발보아’ 개봉 기념 포스팅
록키 발보아 - 록키 최후의 도전

람보 4 - COME BACK HOME, JOHN
익스펜더블 - 친구가 필요해진 늙은 람보

http://twitter.com/tominodije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