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콘텐츠뷰/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사진] 제1회 철도 문화 체험전 일상의 단상

문화역서울284(구 서울역)에서 그제부터 시작된 제1회 철도 문화 체험전에 어제 다녀왔습니다. 관람료는 무료이며 오늘이 행사 마지막 날입니다.

행사장인 문화역서울284. 행사 현수막이 눈에 들어옵니다. 어릴 적에는 너무나 크고 위압적인 서울역이었는데 이제는 작고 오래된 문화재처럼 보입니다.

기념품으로 배부하는 오래된 승차권. 행사장 입구에서는 개찰까지 해줍니다. 센스 넘치는 이번 행사의 최대 기념품입니다.

한국에서는 철도에 대한 관심이 미미한 편이고 철도 애호가나 철도 모형 애호가가 많지 않을 것이라 짐작했는데 예상이 빗나갔습니다. 동호회나 업체도 예상보다 많았고 가족 단위 관람객과 출사를 위해 큼지막한 카메라를 들고 방문한 이들로 성황이라 놀랐습니다.


입구에서 반기는 초대형 디오라마.

레고로 만든 코레일의 열차들.

N 게이지(1/160 스케일)로 재현한 7400호대 디젤 기관차. 모델러가 자작한 작품으로 제1회 철도모형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역시 대상 수상작답게 재현도가 뛰어나 놀라웠습니다.


역시 개인이 자작한 코레일의 열차들.



해외 철도 모형.


국내 업체가 직접 상품화한 HO게이지(1/87 스케일)의 KTX 산천의 모형. 약 25cm 길이의 제품입니다. 업체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니 현재는 품절 상태입니다.

동호회의 출품작.

개인이 제작한 디젤기관차와 열차. 객차까지 모두 재현되어 놀라웠습니다.

1980년대 디젤 기관차를 재현한 모형.


홍상돈 작가의 철도사진전, 서울역과 수원역의 모습입니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철도유물전. 철도 관련 유물 외에 회수권과 같은 과거의 교통 승차권도 전시되었습니다.


과거의 기념승차권. 1976년에 발매된 서울지하철 2주년 기념승차권과 1995년 발매된 수인선 종운(終運) 기념 승차권.

차량의 측면에 승객들을 위해 행선지를 알리던 간판. 일본에서는 동호인들 사이에서 고가로 거래되는 물품이기도 합니다.

지금은 전시실4가 된 귀빈실. 이승만 대통령과 박정희 대통령이 이용했던 곳입니다. 해외 철도 관련 전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기대를 했던 철도 모형은 업체와 동호회가 혼재되어 산만하며 국내 철도 모형보다는 해외 철도 모형 위주였습니다. 철도 모형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는 철도가 있는 실제 풍경을 디오라마로 재현하는 것인데 모형 전시회에 실제 풍경의 디오라마는 전무한 것이 못내 아쉬웠습니다. 국내 철도 모형 상품이 거의 없기 때문이기도 합니다만 해외 철도 모형은 인터넷을 통해 제품의 정보를 확인하고 구입까지 가능하다는 점에서 크게 눈길을 잡아 끌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기대하지 않지 않았던 철도유물전은 코레일이 직접 주관해 소장하고 있던 자료를 전시한 행사여서 그런지 깔끔하게 정돈되었으며 구성물도 알차 인상적이었습니다. 내년에 제2회 행사가 개최된다면 철도 모형이 보완되어 국내 철도 모형 위주의 전시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2012/07/22 11:37 # 삭제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시엔 2012/07/22 20:00 #

    어제 갈라고 했는데 결국 못갔네요...ㅠㅠ 사진 잘 봤습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