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AGE - 제37화 베이건의 세계 건담 AGE(에이지)

지구 출신의 키오가 베이건의 본거지 세컨드 문을 방문하는 이번 화의 전개는 ‘기동전사 건담ZZ’에서 쥬도가 여동생 리이나를 구하기 위해 액시즈에 잠입했던 제18화 ‘하만의 검은 그림자’와 ‘기동전사 V건담’에서 주인공 웃소 일행이 잔스칼 제국의 수도 콜로니에 잠입했던 제23화 ‘잔스칼 잠입’, 그리고 문레이스의 본거지 달이 작품의 공간적 배경으로 본격적으로 이행된 ‘∀(턴에이)건담’의 중후반부를 연상시킵니다. 따라서 이번 화에는 주인공 키오를 제외하면 플리트를 비롯한 연방군과 디바의 캐릭터들은 단 한 명도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키오가 탑승한 자날드의 비행형전투함은 세컨드 문에 입항합니다. 세컨드 문 주변에 즐비한 MS와 전함은 베이건이 대대적인 지구 침략을 준비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세컨드 문에서 키오를 맞이한 것은 베이건의 수령 이젤칸트입니다.

이젤칸트는 세컨드 문을 ‘화성권 최대 콜로니’라고 소개하는데 이는 베이건의 근거지인 화성권이 세컨드 문을 비롯한 복수의 콜로니들로 구성되었음을 암시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AGE’ 방영 이래 제작진이 히든 카드로 남겨둔 베이건, 즉 세컨드 문의 CG를 활용한 배경 작화가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이젤칸트는 키오의 신병을 부하들에게 넘기지 않고 본인이 직접 맡겠다고 합니다.

베이건은 노획한 건담 AGE-3 오비털을 분석합니다. 이젤칸트의 지시에 따라 베이건의 기술을 적용한 신형 건담, 즉 건담 레기루스를 제작하기 위해서입니다. 자날드와 대화를 나누는 부하의 대사 중 ‘파일럿이 한 명이 수 백기의 유닛을 제어했다’는 대사는 ‘기동신세기 건담X’의 G 비트를 연상시킵니다. 자날드는 엑사 DB에 강렬한 관심을 보이는데 베이건의 사실상 유일한 악역 캐릭터인 그가 엑사 DB를 입수해 ‘기동전사 Z건담’의 시로코처럼 이젤칸트를 배신하고 독자 세력화할 수 있다는 암시입니다. 이젤칸트의 길쭉한 얼굴과 매부리코가 ‘기동전사 Z건담’의 쟈미토프와 닮은 것은 우연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젤칸트의 아내 드레네는 키오가 죽은 아들 로미와 닮아 크게 놀랍니다. 키오가 이젤칸트 부부의 아들과 닮은 것은 이젤칸트 부부가 키오에 대해 친밀감과 호의를 느끼도록 하기 위한 포석이지만 어쩌면 아스노 가문과 이젤칸트 가문이 동일한 조상을 보유한 것이 아닌가 하는 망상을 갖도록 합니다.

키오는 이젤칸트의 시녀 마리에 의해 로미의 방으로 안내됩니다. 마리의 성우는 디바의 아리의 목소리를 맡고 있는 성우 신도 나오미입니다. 마리라는 이름은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의 소마의 본명을 떠올리게 합니다.

젊은 시절의 이젤칸트 부부와 함께 아들 로미의 모습이 사진으로 제시됩니다. 키오가 받은 푸른색 옷 또한 죽은 로미의 것으로 보입니다. 로미는 화성권을 휩쓸고 있는 질병 마즈 레이에 의해 사망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젤칸트는 키오를 세컨드 문의 거주구로 안내하며 마즈 레이가 테라포밍의 실패와 자기폭풍에 의해 형성된 질병이라 설명합니다. 세컨드 문의 거주구의 가옥들은 중동의 전통 가옥들을 연상시키는데 ‘기동전사 건담 AGE’가 서구의 기독교 문화권과 중동의 이슬람 문화권의 충돌을 모델로 지구연방군과 베이건의 전쟁을 묘사하려 한 주제의식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이젤칸트의 이름 페이잘은 영화 ‘아라비아의 로렌스’에서 배우 알렉 기네스가 분했으며 양국에 의해 이라크의 국왕으로 추대되었던 파이잘 1세에서 유래한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이젤칸트는 모노레일에서 키오를 내리게 한 다음 ID 카드 등을 지급하고 홀로 베이건의 삶을 엿볼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합니다. ID 카드가 든 가방을 도난당하는 와중에 키오는 소년 딘과 여동생 루 남매의 집을 방문합니다. 딘은 ‘기동전사 건담 시드 데스티니’에 등장한 MS 딘과, 루는 ‘기동전사 건담ZZ’의 조연 캐릭터 루 루카와 유사한 이름입니다. 딘과 루 남매는 부모 없이 가난하게 살고 있으며 루가 시한부 인생을 살고 있다는 점에서 화성권 평민의 삶이 얼마나 가혹한 것인지 제시하는 캐릭터입니다. 제6화 ‘파덴의 빛과 그림자’에서 콜로니 파덴의 서민들의 삶이 지구연방정부의 방치와 자람과 에우바의 내전으로 인해 얼마나 피폐해졌는지 제시하는 이와크와 리리아 부녀와 비슷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강경파인 자날드는 키오를 심문해서 건담을 비롯한 연방군에 관한 정보를 입수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이젤칸트는 반대합니다. 이젤칸트에 대해 자날드는 강한 불만을 품게 됩니다.

딘은 마즈 레이에 근본적인 치료약은 없으며 그나마도 평민에게는 돌아오지 않는다고 설명합니다. 베이건 지배계급의 최정점인 이젤칸트 또한 마즈 레이로 인한 죽음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는 암시입니다. 딘은 지구연방을 증오하면서도 지구라는 공간을 선망합니다. 루는 소녀답게 세상과 타인에 대한 호기심을 지니고 있지만 딘은 죽음을 앞두고 있는 루가 세상에 대해 무관심해져 죽음에 초연해지기를 바랍니다. ‘플리트 편’ 이래 왜 베이건의 파일럿들이 죽음에 초연했는지 이유를 설명하는 장면입니다.

이젤칸트는 키오가 목격한 베이건의 참상의 이유과 더불어 지구인을 공격하면서도 왜 여지를 남긴 것인지 설명합니다. 키오가 베이건의 참상과 이젤칸트의 진의를 알게 되었으니 디바에 복귀한 이후에도 베이건과의 전투에서 ‘기동전사 건담 시드’의 키라처럼 적 파일럿을 살해하는 일만큼은 극력 피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드레네는 남편과 아들의 대화를 바라보는 것처럼 이젤칸트와 키오를 바라보는데 아셈에 의한 키오의 탈출 과정에서 키오를 돕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드레네는 이젤칸트에게 키오가 죽은 아들 로미처럼 보인다고 고백합니다. 로미라는 이름이 이 장면에서 처음으로 제시되었는데 제32화 ‘배신자’에서 전사한 샤나루아의 성우가 박로미임을 감안하면 제작진의 장난기가 반영된 작명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젤칸트는 6개월 남은 시한부 삶을 마감하기 전에 프로젝트 에덴을 완수하겠다고 드레네에게 다짐합니다.

이젤칸트는 제하트에게 프로젝트 에덴의 최종 단계 시행을 명령합니다. 자날드는 건담 레기루스의 설계도 실루엣을 목도합니다.

제38화 ‘도망자 키오’에서 키오는 정보 제공을 조건으로 루를 위한 마즈 레이의 치료약을 요구합니다. 아셈은 키오의 탈출 작전을 실행에 옮깁니다.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화 구세주 건담
기동전사 건담 AGE - 제2화 AGE의 힘
기동전사 건담 AGE - 제3화 일그러진 콜로니
기동전사 건담 AGE - 제4화 하얀 늑대
기동전사 건담 AGE - 제5화 마소년
기동전사 건담 AGE - 제6화 파덴의 빛과 그림자
기동전사 건담 AGE - 제7화 진화하는 건담
기동전사 건담 AGE - 제8화 결사의 공동전선
기동전사 건담 AGE - 제9화 비밀의 MS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0화 격전의 날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1화 민스리의 재회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2화 반역자들의 출항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3화 우주요새 앰뱃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4화 슬픔의 섬광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5화 그 눈물, 우주에 흩어지고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6화 마구간의 건담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7화 우정과 사랑과 MS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8화 졸업식의 전투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9화 아셈의 여행
기동전사 건담 AGE - 제20화 붉은 MS
기동전사 건담 AGE - 제21화 막아서는 환영
기동전사 건담 AGE - 제22화 빅링 절대방위선
기동전사 건담 AGE - 제23화 의혹의 콜로니
기동전사 건담 AGE - 제24화 X 라운더
기동전사 건담 AGE - 제25화 공포의 뮤셀
기동전사 건담 AGE - 제26화 지구 그곳은 에덴
기동전사 건담 AGE - 제27화 붉은 석양을 보았다
기동전사 건담 AGE - 제28화 지구권의 동란
기동전사 건담 AGE - 제29화 할아버지의 건담
기동전사 건담 AGE - 제30화 전장이 된 마을
기동전사 건담 AGE - 제31화 전율 사막의 망령
기동전사 건담 AGE - 제32화 배신자
기동전사 건담 AGE - 제33화 대지에 울부짖다
기동전사 건담 AGE - 제34화 우주해적 비시디안
기동전사 건담 AGE - 제35화 저주받은 비보
기동전사 건담 AGE - 제36화 빼앗긴 건담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알파 2012/06/25 15:08 # 삭제

    좋은 글,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덕분에 건담 AGE를 더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