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AGE - 제31화 전율 사막의 망령 건담 AGE(에이지)

디바는 북미의 올리버노트에서 남미의 연방군 총사령부 로스트 로랑을 향해 위성궤도 상의 공격을 피해 저공 항행합니다. 일거에 빅링을 격파한 베이건의 신병기 ‘보이지 않는 우산’을 연방군 병력이 집결해 공격하기 위함입니다. 남미에 위치한 로스트 로랑은 ‘기동전사 건담’의 쟈브로와 유사한 위치로 보입니다. 다음 화인 제32화 ‘배신자’에서 베이건의 로스트 로랑 공격을 통해 ‘기동전사 건담’의 쟈브로 공략 작전을 오마쥬하기 위함입니다.

‘전장의 홈즈’ 어비스는 저공 항행의 이유를 에트라에게 설명합니다. 어비스는 시청자를 위한 설정 설명을 위한 캐릭터이기도 하지만 꼼꼼한 성격의 일본 만화나 드라마의 전형적인 탐정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사막을 항행하던 디바는 적의 기습에 피해를 입고 발이 묶입니다. 어비스는 베이건의 기술 수준에 놀라움과 호기심을 표하지만 베이건을 증오하는 플리트는 어비스의 입을 다물게 합니다. 연방군 총사령부로부터 의문의 적이 전함 2척과 MS 10기를 격파한 ‘팬텀3’인 듯하다는 정보가 입수됩니다. 팬텀3의 이름은 ‘기동전사 건담 시드 데스티니’의 팬텀 페인과 유사하지만 실체는 ‘기동전사 건담’의 검은 삼연성의 오마주입니다. 플리트는 MS들을 사막 사양으로 변경하라고 지시합니다.

키오는 디바의 의료를 맡은 고모 유노아와 재회합니다. 부모와 떨어져 디바에 탑승한 유우, 타쿠, 루카는 웬디의 보살핌을 받습니다. ‘기동전사 건담’의 카츠, 레츠, 킷카와 프라우의 관계의 오마주입니다.

디케의 외손자이자 알리사의 아들인 우드비트가 처음 등장하는데 어머니의 성을 물려받은 것을 보면 아버지가 누구인지 궁금합니다. 우드비트는 외할아버지 디케와 마찬가지로 정비사이며 성우 또한 디케의 목소리를 맡았던 오오하타 신타로인데 밑바닥부터 올라온 로디를 숭배하지만 할아버지의 후광을 입은 키오를 증오합니다.

어비스의 지시를 받은 샤나루아는 실전 경험이 부족한 키오를 지도합니다. 공격을 중시했던 플리트와 달리 샤나루아는 세 가지 원칙을 제시하며 생존을 중시합니다. 샤나루아가 누나이자 스승과 같은 역할을 통해 키오와 급속도로 가까워지는 것은 제32화를 위한 포석입니다.

팬텀3의 고돔, 그라트, 데몬이 등장합니다. 고돔의 얼굴의 흉터는 검은 삼연성의 마슈를 연상시킵니다. 고돔과 그라트는 성이 달라 혈연관계는 아닌 듯 보이지만 T자형 눈썹이 동일합니다.

키오는 로디, 우드비트와 AGE 빌더에 대해 대화를 나눕니다. 샤나루아는 세 사람의 대화를 엿들으며 녹음하고 있습니다. 로디는 키오에게 아스노, 마도나, 건헤일 집안의 인연을 설명합니다. 우드비트는 키오에 대한 적의를 여지없이 드러내는데 그의 대사를 통해 로디가 마도나 공방 후계자가 되는 것을 포기하고 연방군에 입대했음을 밝혀집니다. 키오는 눈치 없는 것이 어머니를 닮았는지 할아버지를 자랑하다 우드비트의 더욱 심한 증오를 받게 됩니다. 우드비트의 증오를 곱씹던 키오가 시뮬레이션에서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자 샤나루아는 키오를 걱정합니다.

팬텀3의 공격이 시작되자 AGE-3는 새로운 웨어가 미완성인 채로 출격하며 어비스 부대 또한 출격합니다. 출격 직후 AGE-3가 모래에 불안하게 착지하자 플리트는 ‘키오, 조심해라’라고 말하는데 일본어 대사로는 ‘キオ, 気をつけろ’로 동음이 반복되는 언어유희로 제29화 ‘할아버지의 건담’에서도 이미 등장한 바 있습니다.

팬텀3의 3기의 고메르는 AGE-3를 위압합니다. 고메르는 사막전에 특화된 기체이지만 ‘기동전사 건담’의 수륙양용 MS 곡그처럼 긴 팔이 인상적입니다. 긴 팔을 앞세워 마구 뛰어다니며 상대를 괴롭히는 고메르의 움직임은 원숭이와 닮았습니다. 3기의 고메르는 AGE-3의 주위를 포위한 채 모래바람을 일으키는 ‘델타 어택’을 수행하는데 3기의 기체가 포메이션을 형성해 건담을 공격한다는 점에서는 검은 삼연성의 제트 스트림 어택의 오마주라 할 수 있지만 3명의 적이 한 명의 주인공의 주변을 선회하며 공격하는 일본의 사무라이 영화를 떠올리게 하기도 합니다.

결정적인 위기의 순간 키오는 X 라운더의 직감을 발휘해 AGE-3를 분리시켜 위기를 모면합니다. 한편 어비스 부대는 지상의 무인 기체를 차례로 격파합니다. 샤나루아의 대사 ‘보였다’ 역시 ‘기동전사 건담’ 이후 건담 시리즈의 단골이 된 파일럿의 대사입니다.

AGE-3의 새로운 웨어 G 호퍼가 완성되자 우드비트가 출격을 자원합니다. 샤나루아의 도움으로 격추를 면한 G 호퍼는 플리트의 육탄 방어에 힘입어 키오의 코어 파이터와 합체해 AGE-3 포트리스로 탄생합니다.

우드비트는 실전의 두려움을 절감하고 키오는 어떤 전법으로 싸울지 고민하다 샤나루아의 가르침을 떠올리며 팬텀3의 막내 데몬의 고메르를 격추합니다. 정규 파일럿이 아니며 주인공을 증오하는 조연 캐릭터가 로봇에 동승하고 어떤 전법을 선택할지 망설이던 주인공이 극적으로 적을 격퇴한 후 조연 캐릭터와 가까워진다는 전개는 ‘신세기 에반게리온’ 제3화 ‘울리지 않는, 전화’를 연상시킵니다. 하지만 우드비트의 증오가 너무나 쉽게 풀리는 것은 아쉬운데 몇 화 더 진행시키며 두 사람의 갈등을 심화시켰다면 보다 흥미로운 서사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키오는 4기의 캐논을 하나로 묶어 무인 병기를 단숨에 쓸어버립니다. 시그마시스 캐논의 압도적인 위력은 게임 ‘슈퍼로봇대전’의 맵 병기를 연상시킵니다.

고돔과 그라트는 데몬의 묘 앞에서 복수를 맹세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제25화 ‘오뎃사의 격전’에서 마슈의 묘 앞에서 가이아와 오르테가가 복수를 맹세한 것과 동일합니다.

키오는 샤나루에게 고마워하며 의기양양해 하지만 샤나루아는 전쟁의 비정함을 일깨우며 키오를 나무랍니다. 어비스는 키오에게 샤나루아의 가족사를 들려주며 위로합니다. 동생이 불치병을 앓고 있는 것이 샤나루아의 배신의 이유로 추측됩니다.

제32화 ‘배신자’에서는 베이건의 로스트 로랑 공격이 감행되며 샤나루아는 배신자로 밝혀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화 구세주 건담
기동전사 건담 AGE - 제2화 AGE의 힘
기동전사 건담 AGE - 제3화 일그러진 콜로니
기동전사 건담 AGE - 제4화 하얀 늑대
기동전사 건담 AGE - 제5화 마소년
기동전사 건담 AGE - 제6화 파덴의 빛과 그림자
기동전사 건담 AGE - 제7화 진화하는 건담
기동전사 건담 AGE - 제8화 결사의 공동전선
기동전사 건담 AGE - 제9화 비밀의 MS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0화 격전의 날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1화 민스리의 재회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2화 반역자들의 출항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3화 우주요새 앰뱃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4화 슬픔의 섬광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5화 그 눈물, 우주에 흩어지고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6화 마구간의 건담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7화 우정과 사랑과 MS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8화 졸업식의 전투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9화 아셈의 여행
기동전사 건담 AGE - 제20화 붉은 MS
기동전사 건담 AGE - 제21화 막아서는 환영
기동전사 건담 AGE - 제22화 빅링 절대방위선
기동전사 건담 AGE - 제23화 의혹의 콜로니
기동전사 건담 AGE - 제24화 X 라운더
기동전사 건담 AGE - 제25화 공포의 뮤셀
기동전사 건담 AGE - 제26화 지구 그곳은 에덴
기동전사 건담 AGE - 제27화 붉은 석양을 보았다
기동전사 건담 AGE - 제28화 지구권의 동란
기동전사 건담 AGE - 제29화 할아버지의 건담
기동전사 건담 AGE - 제30화 전장이 된 마을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퍼스트 2012/05/14 09:44 # 삭제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 조으다 2012/05/21 00:35 # 삭제

    항상 좋은 리뷰 잘 보고있어요 ^^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