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작가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티파니에서 아침을 - 반세기 넘어 여전히 세련된 고전 영화

별다른 직업도 없지만 화려한 삶을 꿈꾸는 젊은 뉴요커 할리(오드리 헵번 분)의 윗집에 가난한 작가 폴(조지 페파드 분)이 이사와 살게 됩니다. 할리는 폴이 군에 입대한 남동생과 닮았다며 친근해지고 폴은 외로움을 많이 타는 할리에 사랑을 느낍니다.

트루먼 카포티의 소설을 블레이크 에드워즈 감독이 영화화한 1961년 작 ‘티파니에서 아침을’은 이웃이 된 가난한 청춘 남녀가 서로 속내를 털어놓는 친구에서 연인으로 발전하는 과정을 묘사합니다. 반세기 전의 영화라 전반부는 속도감이 떨어져 다소 지루한 듯하지만 폴이 할리에 사랑을 느끼는 중반 이후에는 매우 흥미진진합니다. 특히 두 주인공이 서로 한 번도 해보지 않았던 일을 시도하며 티파니에서 흥정하며 완구점에서 절도하는 데이트 장면은 가장 매력적입니다. 사랑의 필수 조건이 돈이 아니며 마음만으로 얼마든지 행복해질 수 있음을 암시하는 주제 의식이 반영된 장면입니다.

‘티파니에서 아침을’은 할리가 고가의 보석상 티파니에서 아침을 먹는 독특한 오프닝이 의미하듯 우울할 때마다 선망하는 티파니를 구경하며 마음을 달래는 습관에서 비롯된 제목입니다. 반세기가 넘은 고전이지만 ‘티파니에서 아침을’이 여전히 세련된 로맨틱 코미디의 고전으로 남을 수 있었던 것은 할리의 독특한 습관을 비롯한 개성이 매우 현대적이기 때문입니다.

할리는 본명이 아니며 그녀에게는 숨겨진 과거도 있습니다. 집안에 변변한 가구도 없으며 한 사람에게 정착하지 못하는 처지인 것은 자아 정체성이 불분명하기 때문입니다. 티파니에서 위안을 얻는다는 자체가 불안한 심리와 부유(浮游)하는 처지를 반영합니다. 잘 알지도 못 하는 사람들을 자신의 집에 잔뜩 모아놓고 벌이는 시끌벅적한 파티는 내면의 공허함을 암시합니다. 길고양이를 데려다 키우지만 이름을 지어주지 못했으며 후반에 고양이와 할리를 동일시하는 장면 역시 할리의 외로움과 희박한 자아정체성을 강조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할리는 부자와 결혼하는 꿈을 포기하지 않는 허영심이 강한 여성인데 그만큼 자본주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세기 전에 창조된 인물이라는 사실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현대적입니다.

두 주인공이 처한 상황 역시 현대적입니다. 폴은 작가이지만 무명에 가깝기에 원고료 수입보다는 부유한 중년 여성 2E(패트리샤 닐 분)와의 섹스를 통해 받는 돈이 더 많습니다. 사실상의 지골로인 셈입니다. 할리는 폴의 사생활을 알고 있지만 걸림돌이 되지 않는다고 여기며 자신 역시 뭇 남성들과 복잡한 사생활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게다가 두 주인공은 사랑을 확인하기 전에 섹스를 합니다. 프리섹스의 분위기가 영화 전반에 가득한 것 역시 21세기적 상황과 다르지 않습니다.

실내 장면이 많이 연극적이며 뮤지컬로도 상연된 바 있지만 매우 세련된 작품인 만큼 지금 영화로 리메이크를 해도 무방할 듯합니다. 하지만 ‘티파니에서 아침을’을 상징하는 감미로운 주제가 ‘문 리버’를 직접 부르는 오드리 헵번의 아름다움과 아우라를 대체할 만한 여배우가 쉽게 떠오르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티파니에서 아침을’의 유일한 옥에 티는 할리와 폴이 사는 건물의 주인인 유니오시입니다. 뉴욕에서 태어난 미국인 배우 미키 루니가 분한 유니오시는 일본인으로 암시되는데 서툰 영어, 속 좁은 성격, 뻐드렁니의 추한 외모, 우스꽝스러운 행동이 상징하듯 인종차별적 인물입니다. 아마도 ‘티파니에서 아침을’이 언젠가 리메이크된다면 유니오시는 완전히 다른 인물로 대체되거나 외양과 성격 묘사를 변경할 듯합니다.

http://twitter.com/tominodije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