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콘텐츠뷰/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서유기 선리기연 - 복잡한 사랑의 인연의 귀결 영화

유진위 감독의 ‘서유기 월광보합’의 속편 ‘서유기 선리기연’은 ‘신선이 겪은 기이한 인연’이라는 뜻의 부제처럼 손오공(주성치 분)과 ‘서유기 월광보합’의 결말에 처음 등장했던 자하선사(주인 분)의 인연과 사랑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서유기 월광보합’과 ‘서유기 선리기연’의 원작은 불교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중국 고전 ‘서유기’입니다. 따라서 영화 ‘서유기’ 시리즈 역시 불교적 세계관에 기초하고 있는데 ‘서유기 월광보합’이 복수의 등장인물을 소개하며 밑밥을 깔아놓았다면 완결편인 ‘서유기 선리기연’은 시대를 넘나들며 몇 번의 윤회와 환생으로 이어지는 복잡한 인연을 묘사합니다.

등장인물 간에 몸이 뒤바뀌어 역할을 맞바꿔 웃음을 유발하는 전개는 한국의 막장 드라마를 연상시키기도 합니다. 근본적으로 막장 드라마 또한 사소한 인연을 지나치게 확대 해석하거나 억지 인연을 맺는 것에서 출발한다는 점에서 역시 인연으로 귀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만치 않게 복잡했던 ‘서유기 월광보합’의 서사보다 ‘서유기 선리기연’은 더욱 복잡한 서사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유기 월광보합’에도 등장했던 ‘사랑의 유효 기간은 만년으로 하고 싶다’는 대사와 더불어 금성무의 내레이션과 함께 제시되는 오프닝에서 착안한 두 번의 ‘중경삼림’ 오마쥬, 그리고 손오공과 자하의 사랑이 간접적으로 이루어지는 결말에서 알 수 있듯이 ‘서유기 선리기연’은 결국 사랑 영화로 귀결됩니다.

흥미로운 것은 주성치가 등장하는 만큼 당연히 코미디이며 인연에서 비롯된 사랑 영화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유기 선리기연’은 로맨틱 코미디로 보기에는 어렵다는 점입니다. 중화권 특유의 판타지 무협에 주성치 출연작 특유의 엽기적인 유머 감각이 발휘되어 로맨틱 코미디가 응당 갖춰야 할 사랑의 달콤함을 느낄 수 없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얼굴 전체를 털로 가려야 하는 손오공 분장이 등장하는 분량이 전체 러닝 타임 중 마지막 30분이 채 되지 않아 주성치의 맨 얼굴이 최대한 오랫동안 제시될 수 있도록 영리한 연출을 꾀한 것을 보면 ‘서유기 선리기연’은 확실히 주성치의 영화입니다.

‘서유기 월광보합’의 서두를 장식했던 손오공과 관세음보살의 대결 장면이 보다 자세히 보충된 장면을 비롯해 이번에도 ‘동사서독’의 음악이 곳곳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주인이 분한 자하선사가 청하선사라는 또 다른 인격을 지닌 것은 ‘청하(靑霞)’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동사서독’에서 임청하가 모용언과 모용연의 이중인격으로 등장한 것을 패러디한 것입니다.

서유기 월광보합 - 후반 각본 힘 빛나는 코미디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티거사랑 2012/03/24 11:16 #

    마지막 쓸쓸한 뒷모습과 주제가가 아직도 눈과 귀에 선합니다

    아 짠해
  • 역사관심 2012/03/24 15:38 #

    동양적 미학이 뭔가를 확실히 보여주는...이거 이해하는 서구인이 있을런지. 정말 좋아하는 작품.
  • 신랑 2013/02/19 15:22 # 삭제

    저는 학창시절에 주성치 영화 탐독했는데....신랑은 이제야 첨 본다면서 요즘 주성치영화에 푹 빠졌어요.
    주성치배우 작품은 가볍게 웃으면서 가볍지 않은 .....주성치 배우 연기는 독보적이죠. 질리지가 않아요. 저 배우가 늙는다는게 슬픔.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