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LG 김기태 감독 ‘불펜 몰빵’, 우려스럽다 야구

지난 가을 9년 연속 포스트시즌 진출에 실패한 LG에 신임 김기태 감독이 취임하자 초보 감독이라는 점에서 기대보다는 우려가 컸지만 말도 많고 탈도 많은 LG의 스토브리그를 무난하게 이끌었다는 평을 얻었습니다.

팀의 주축인 세 명의 FA 선수가 이적했을 때 보상 선수로 즉시 전력감을 선택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윤지웅, 나성용, 임정우 등 젊은 유망주들을 선택하면서 ‘내가 없어도 LG는 영원하다’며 당장의 성적보다는 팀의 미래가 더 중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박현준과 김성현의 승부조작으로 인해 LG는 여론의 지탄을 샀지만 김기태 감독은 뒤숭숭한 팀 분위기 속에서도 선수들을 다독이며 전지훈련을 무사히 마쳤습니다. 이순철, 김재박, 박종훈 등 LG의 전임 감독들이 조급증으로 인해 팀 성적은 떨어지고 혹사로 인해 부상 선수들이 속출했던 전철을 밟지 않는 듯 보였습니다.

하지만 지난 12일 LG의 올 시즌 마무리 투수로 리즈를 낙점했다고 김기태 감독이 밝히면서 임기 첫해 시즌 초부터 성적에 대한 중압감에서 자유롭지 못한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를 자아내고 있습니다.

리즈에게 마무리 투수를 맡기게 된 이유는 우규민과 한희 등 전지훈련에서 마무리 후보로 꼽히던 투수들의 부진이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김용수와 이상훈 이후 변변한 마무리가 없어 매년 반복되었던 뒷문 불안이라는 악몽을 올해만큼은 피하겠다는 의지로 보입니다.

하지만 박현준이 퇴출되고 리즈가 마무리 투수로 옮기면서 제대로 된 선발 투수는 주키치 하나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제2선발부터 제5선발까지 검증이 되지 않은 투수들로 채워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임찬규, 임정우 등 1군 선발 등판 경험이 거의 없는 선수들이 당장 제2선발 등으로 채워질 전망입니다.

(사진 : LG 김기태 감독으로부터 올 시즌 마무리 투수로 낙점된 리즈. 선발 투수였던 리즈의 보직 변경으로 인해 LG는 제2선발부터 제5선발까지 모두 검증되지 않은 선수들로 채워야 하는 과제를 떠안았습니다.)

경험이 적은 신인급 투수가 선발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최소한 제3선발까지 검증된 투수들이 로테이션을 지키는 가운데 ‘우산 효과’를 받으며 제4선발이나 제5선발로 승패에 대한 부담 없이 등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당장 제2선발이나 제3선발로 등판하게 되면 승패에 대한 부담이 커지며 상대 에이스급과 맞대결할 가능성이 높아져 결코 승리를 장담할 수 없습니다. ‘투수는 맞으며 성장한다’고 하지만 패전만을 거듭하며 선발 투수로 성장하기는 어렵습니다. LG의 무수한 투수 유망주들이 많은 선발 등판 기회를 얻고도 왜 이제껏 선발 투수로 성장하지 못했는지 돌이켜보면 이유는 자명합니다.

함께 선발 투수로 거론되는 이대진, 정재복, 김광삼 등 비교적 경험이 풍부한 선수들은 반대로 구위에 약점을 지니고 있어 제2선발이나 제3선발을 맡기기에는 불안이 상존합니다.

지난 시즌 164.2이닝(리그 8위)을 소화한 검증된 이닝 이터 리즈의 보직을 굳이 변경해야 하는 것인지, 그리고 경기마다 기복이 있으며 제구가 불안정한 약점을 지니고 있는 리즈가 과연 매 경기 꾸준한 제구력을 과시해야 하는 마무리 투수로 연착륙할 것인지도 의문이지만 설령 성공적인 마무리 투수로 자리 잡는다 해도 리즈에게 마무리 기회가 얼마나 올 것인지 궁금합니다. 리즈, 우규민, 한희 등이 모두 불펜에 투입되어 필승계투조를 이룬다 해도 등판할 기회가 많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선발 투수가 경기 초반에 무너지면 투입 기회가 일찌감치 사라져 벤치만 덥힐 뿐이기 때문입니다. 어제 연습 경기에 등판하며 복귀를 서두르고 있는 봉중근까지 불펜에 합류하면 선발진은 휑하니 비워둔 채 불펜에 전력을 쏟아 붓는 ‘아랫돌 빼서 윗돌 괴기’, ‘불펜 몰빵 야구’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김기태 감독은 로이스터 감독과 김경문 감독의 대조적인 투수진 운영과 결과를 참고해야 할 듯합니다. 로이스터 감독은 2008 시즌 롯데 감독을 맡은 이래 뒷문이 취약하다는 지적에도 불구하고 선발진 육성에 힘써왔습니다. 반면 김경문 감독은 두산에서 좋은 투수들은 선발보다는 계투진에 먼저 배치해 불펜을 강화했습니다. 두 감독은 나란히 팀을 떠났는데 현재 롯데는 두터운 선발진이 강점인 팀으로 남았으나 두산은 선발진 구성에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야구는 투수놀음’이며 선발투수가 가장 강력한 상수(常數)라 할 때 김기태 감독의 ‘불펜 몰빵 야구’에서 장기적인 비전보다 당장의 성적에 대한 부담이 읽혀져 우려스럽습니다.

LG 김기태 감독, ‘조급증’에서 자유로울까?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프랑스혁명군 2012/03/15 08:47 #

    왜 송신영 선수를 잡지 않았는지.. 두고두고 아쉽습니다.
    진작에 적극적으로 잡았더라면, 리즈를 마무리가 아닌 제2선발로 기용할 것인데.. 참..;;;

    매번 프런트 탓하지만, 올해도 프런트들의 삽질이 잘 발휘될 것입니다.-_-;;;
  • 티거사랑 2012/03/15 10:14 #

    일단 이닝을 먹어주면서 세이브 상황을 만들어줄 투수가 없는 마당에...

    멀쩡한 선발투수를 마무리로 돌리다니...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되네요

    결국 선발투수 3회 강판 크리... 어쩌저찌 똥줄 크리타다가 필승조 등판... 이런 공식이 매일 이어지겠지요

    초반 몇경기는 잡을 수 있겠지만, 결국 이런 패턴은 여름 못넘겨요.... 퍼지는 선수 한 둘 나오면 바로 망테크 타는 거죠 에효...
  • spasiba85 2012/03/15 10:15 # 삭제

    결국 전임 감독 박종훈이 실패한 이유 조급증에서

    김기태도 결코 자유로울수없을듯 하네요

    올해 10년 채우면 엘지 매각수순 밞을텐데 착잡하군요
  • 함부르거 2012/03/15 10:16 #

    임시 땜빵이면 몰라도 수준급의 선발을 붙박이 마무리로 돌려서 성공적이었던 사례를 거의 못봤는데요.
    엘지팬은 아니지만 걱정되는군요.
  • 뜨신쌀밥 2012/03/15 14:25 #

    아무리 마무리가 중요하다지만 당장 믿음직한 선발자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리즈를 마무리로 돌리는지는 좀 납득하기 어렵네요, 그나마 보직변경한 리즈가 중압감이 큰 자리에서 과연 얼마나 믿음직한 모습을 보여줄지도 의문. 두 마리 토끼를 모두 놓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듭니다
  • 동사서독 2012/03/15 17:13 #

    롯데 암흑기 시절 손민한이 마무리를 봤었던 기억이 나네요.
    선발로 갔다가 불펜이 불안하자 마무리로 갔다가 동점 허용하고 연장전까지 던지던 그때 그 경기들이 없이 선발로만 꾸준히 기용했다면 손민한의 말년이 그리 비참하지는 않았을 것 같습니다.
  • 나나 2012/03/15 17:55 # 삭제

    운영장님 mbc청룡마크 제블로그에 메인화면으로 활용할려고 하는데 아무문제 없나요??

    허락없이 카피해가는건 예의가 아니다 싶네요..
  • 디제 2012/03/15 19:51 #

    MBC 청룡 로고는 제게 저작권이 없으니 마음대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 나르실 2012/03/16 15:58 #

    트윈스의 미래는 어차피 용병 선발투수가 책임질 수는 없기 때문에, 젊은 애들에게 좀 더 기회를 주려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뭐 실제 운용하는 모습을 봐야 알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 나나 2012/03/16 16:42 # 삭제

    블로그글 퍼가도 돼나요??
  • 디제 2012/03/16 17:10 #

    글을 퍼가는 것은 왼쪽 상단에 명시한 것과 같이 허용하지 않습니다.

    URL 링크만으로 대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나나 2012/03/16 17:18 # 삭제

    저는 똑같은 글이 있기에 어느정도 허용하는줄 알았네요...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