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AGE - 제22화 빅링 절대방위선 건담 AGE(에이지)

지구제압군 사령관 제하트는 빅링 공격을 앞두고 부하들에게 홀로그램으로 연설하며 사기를 북돋습니다.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에서 액시즈의 지구 낙하를 앞두고 샤아가 네오 지온의 병사들을 독려하는 연설 장면을 연상시킵니다. 제하트가 샤아의 오마쥬 캐릭터임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킵니다.

제하트는 어린 시절 이젤칸트와 독대하며 나눈 대화를 회상합니다. 어리석은 지구종을 타도하고 평화로운 어머니 대지를 되찾자는 것이 이젤칸트의 주장인데 여러모로 억지스러운 논리입니다. 베이건이 ‘어리석은 지구종’의 후손이며 ‘평화로운 대지’에 전쟁을 유발해 평화를 깨뜨리고 지구를 파괴하는 것이 자신들이라는 사실을 망각하고 있습니다. ‘기동전사 건담 AGE’가 어린이 시청자를 대상으로 한 애니메이션이지만 일국의 정상이 주장하는 전쟁의 논리가 이처럼 빈약하고 설득력이 없는 것은 큰 약점이 아닐 수 없습니다. 침략자의 궤변이라도 어느 정도 설득력이 있어야 시청자들의 감정 이입을 얻을 수 있는데 시리즈 구성을 맡은 히노 아키히로를 비롯한 제작진의 능력 부족이 여실히 드러납니다.

이젤칸트와의 접촉을 통해 제하트는 단 한 번도 가본 적 없는 지구의 자연의 아름다움을 잠시 느끼는데 제하트는 물론 이젤칸트 역시 X 라운더임을 암시합니다. 이 장면에서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제시되지 않았던 지구와 베이건의 거주지 화성이 어렴풋이 제시되었습니다. 어린 제하트의 목소리를 연기한 것은 위르나의 성우인 노토 마미코입니다.

전투를 앞두고 알그레아스는 흥분합니다. 제16화 ‘마구간의 건담’ 이후 알그레아스의 성우 코야스 타케히토가 처음으로 출연했는데 성우의 이름값을 감안하면 ‘키오 편’에서도 알그레아스가 계속 출연할 가능성은 높습니다. 만일 ‘키오 편’에서도 알그레아스가 등장한다면 연방군 수뇌부로 승진할 것입니다.

디바가 출격하자 레미는 오브라이트를 걱정합니다. 연방군의 출격 장면에서 푸른색의 신형 전함이 등장했지만 이름은 제시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출격 장면 이후 이 전함은 다시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맥스는 죽음을 두려워하는데 맥스의 성우 사카구치 다이스케가 ‘기동전사 V건담’의 주인공 웃소와 달리 나약한 캐릭터를 맡아 연기하는 것은 기묘합니다.

베이건의 모든 파일럿은 X 라운더의 능력을 인위적으로 끌어내는 사이코매트 뮤셀을 착용합니다. X 라운더 부대 매지션즈 8도 출격합니다. 매지션스 8의 전용기는 제다스 M인데 제하트가 탑승했던 제다스 R에서 붉은색이었던 부분이 노란색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제하트는 이젤칸트가 X 라운더를 인간의 진화가 아닌 퇴화로 규정했다고 인용하는데 특수한 능력을 지닌 우주세기의 뉴타입이나 C.E.에서의 시드를 가진 자 등이 각성을 경험한 우월한 소수로 항상 규정되었음을 감안하면 X 라운더에 대한 이젤칸트의 정의는 흥미롭습니다.

초전에 기세등등한 매지션즈 8을 꺾기 위해 플리트는 미리 준비한 부대 이동을 지시합니다. 연방군의 부대 중 ‘로베르토 소대’는 ‘기동전사 Z건담’에 등장했던 에우고의 파일럿 로베르토와 이름이 동일합니다. 아셈과 울프는 매지션즈 8과 조우해 잠시 고전하지만 플리트의 작전에 따라 지원한 연방군 양산기들의 도움으로 물리칩니다. 베이건이 수세에 몰리자 제하트는 데실과 함께 출격합니다. 데실의 탑승기 크로노스가 처음으로 등장합니다.

격추 위기에 몰린 맥스는 또 다시 오브라이트에게 구원됩니다. 거의 매 화마다 맥스는 동료들 덕분에 목숨을 부지합니다. 아셈과 울프, 제하트와 데실의 2:2 대결로 압축된 가운데에도 데실은 연방군의 양산형 MS들을 격추시키며 전투 능력을 과시합니다. 울프는 데실과의 대결에서 G 바운서의 왼팔을 잃습니다.

제하트와 데실의 등장으로 연방군이 수세에 몰리자 플리트는 빅링의 지휘를 알그레아스에게 맡기고 직접 출격합니다. 플리트의 탑승기 건담 AGE-1 플랫은 건담 AGE-1으로부터 AGE 시스템만을 제외한 기체로 가슴에 AGE 시스템을 의미하는 ‘A’자를 제외하면 AGE-1과 외관이 동일합니다.

플리트는 X 라운더의 직감으로 동료들을 활용해 크로노스의 오른쪽 다리를 파괴합니다. 아셈은 아버지의 X 라운더의 능력에 경탄합니다. 26년 만에 전장에서 재회한 플리트를 데실이 반기며 돌격합니다. 플리트와 데실의 대결을 넋 놓고 바라보던 울프는 G 바운서의 오른쪽 어깨마저 격파당합니다. 울프가 전용기에 이처럼 큰 손실을 입은 것은 ‘기동전사 건담 AGE’ 방영 이래 처음입니다. 울프는 부하들을 지원하기 위해 후퇴합니다.

아셈과 제하트의 격투 장면에서 하트 모양이 두 번 연출되는데 제작진의 의도인지 알 수 없으나 동인녀들이 좋아할 만한 연출입니다. 유린을 잃은 한을 풀지 못한 플리트는 데실을 일방적으로 몰아붙입니다. 만일 플리트가 AGE-1보다 성능이 뛰어난 AGE-2에 탑승했다면 데실은 최후를 맞이했을 것입니다.

제하트는 아셈과 전쟁에 참전한 목적에 대해 논쟁을 벌이지만 아군함 파보제가 격침되자 데실과 함께 후퇴하며 전군 철수 명령을 하달합니다. 제하트의 대사 ‘아셈, 다음에 만날 때에는 널 죽이겠다’에서 ‘널 죽이겠다’는 ‘신기동전기 건담W’에서 주인공 히이로의 입버릇과도 같은 명대사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히이로가 ‘널 죽이겠다’고 자신한 리리나를 비롯해 단 한 명도 직접 죽이지 않았음을 감안하면 제하트도 아셈을 죽이지는 못할 듯합니다.

전투 종료 후 연방군 병사들은 승리를 자축하지만 플리트는 비효율적인 아셈의 전투를 질책합니다. 아셈은 자신을 걱정하거나 이해해주지 않는 아버지에 불만스러워합니다.

제23화 ‘의혹의 콜로니’에서 디바는 솔론 시티 내의 기업이 베이건과 협력하고 있다는 증거를 입수하고 잠입 작전을 벌입니다. 플리트는 그루덱과 재회하며 AGE-1의 타이터스와 동일한 사지로 교체한 아델이 등장합니다. 플리트에 의문을 품은 아셈은 디바를 무단이탈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화 구세주 건담
기동전사 건담 AGE - 제2화 AGE의 힘
기동전사 건담 AGE - 제3화 일그러진 콜로니
기동전사 건담 AGE - 제4화 하얀 늑대
기동전사 건담 AGE - 제5화 마소년
기동전사 건담 AGE - 제6화 파덴의 빛과 그림자
기동전사 건담 AGE - 제7화 진화하는 건담
기동전사 건담 AGE - 제8화 결사의 공동전선
기동전사 건담 AGE - 제9화 비밀의 MS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0화 격전의 날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1화 민스리의 재회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2화 반역자들의 출항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3화 우주요새 앰뱃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4화 슬픔의 섬광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5화 그 눈물, 우주에 흩어지고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6화 마구간의 건담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7화 우정과 사랑과 MS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8화 졸업식의 전투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9화 아셈의 여행
기동전사 건담 AGE - 제20화 붉은 MS
기동전사 건담 AGE - 제21화 막아서는 환영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알파 2012/03/12 00:00 # 삭제

    이번 분석... 한마디로 GOOD!!!!
  • 인곽가자 2012/03/13 01:24 # 삭제

    데실을 너무 어처구니 없게 패배시킨게 아닌가 싶습니다... 최신형 MS를 타고 나왔는데 25년전의 기체(업그레이드를 했다고는 해도)에게 사지가 잘려나가도록 당한다니요.
    이번화에 이리 버려놓으니 이후에 등장해도 영 포스가 살지 않을 것 같습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