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KBO 야매카툰/kt wiz 야매카툰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tominodijeh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AGE - 제21화 막아서는 환영 건담 AGE(에이지)

이번 화의 제목 ‘막아서는 환영’은 아셈의 정신적 벽인 아버지 플리트와 친구이자 라이벌인 제하트를 상징하는데 ‘환영’이라 명명한 것은 실전에서 직접 대결하는 것이 아니라 시뮬레이션을 통해 가상으로 대결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번 화에는 실제 전투 장면이 제시되지 않으며 시뮬레이션 전투 장면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장면은 내적 갈등에 고뇌하는 아셈의 심리 묘사에 할애되었습니다.

제하트의 제이드라에 패한 아셈은 맥스의 도움으로 도라도의 더미를 훈련용 라이플로 격추하며 울분을 삭힙니다. 자신이 X 라운더가 아니라는 사실을 의식하며 딴에는 훈련에 열중하는 아셈이지만 울프는 훈련이 아닌 단지 분풀이로 규정합니다. 도라도의 더미와 건담 AGE-2의 훈련용 라이플은 처음으로 제시되었습니다.

디바는 연방군 총사령부 빅링에 입항합니다. 하지만 빅링의 입항을 둘러싸고 디바가 베이건의 공격을 받는 절박한 상황이 연출되어 플리트의 도움으로 간신히 입항에 성공하는 전개가 이루어졌으면 더욱 흥미로웠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빅링은 지구연방군의 총사령부이지만 디바가 너무나 손쉽게 입항에 성공해 처음 제대로 등장한 공간적 배경으로서의 빅링의 임팩트가 떨어집니다.

지구의 위성궤도상에 위치한 빅링의 사령관은 중장 계급의 플리트입니다. 과연 플리트가 25년 만에 어떻게 민간인에서 중장으로 초고속 승진했는지 의문입니다. 플리트의 승진에 대한 극중에서의 언급이 전혀 없어 매우 궁금합니다. 플리트와 함께 부관 알그레아스도 등장했지만 성우 코야스 다케히토의 목소리는 들을 수 없었습니다.

40세의 중장 플리트를 향해 50세의 중령 미레이스는 공손히 경례하며 보고하지만 49세의 소령 울프는 윙크하며 고개를 까딱합니다. 울프와 미레이스의 개성의 차이가 드러납니다. 플리트가 울프식 인사에 불쾌해 하지는 않으며 미레이스에게는 과거의 인연을 감안해 처음에는 존대말을 사용하지만 세 캐릭터의 나이와 과거를 감안하면 상당히 어색한 장면이 아닐 수 없습니다.

어색함을 피할 수 없는 것은 역시 플리트의 초고속 승진 때문입니다. ‘아셈 편’의 주인공 아셈과 플리트의 부자 대립을 부각시키기 위해 플리트를 연방군 사령관으로 설정한 것이지만 민간인 소년 플리트의 어린 시절 동료이자 연방군 장교인 울프와 미레이스보다 상급자라는 사실로 인해 나이와 계급의 불일치가 두드러집니다. 캐릭터 디자인 또한 울프와 미레이스보다 10살 이상 어린 플리트가 더욱 나이 들어 보여 어색합니다.

플리트는 빅링에 대한 베이건의 대규모 공격 첩보를 입수했다며 디바가 지구에 강하하지 않고 빅링 방어 작전에 투입할 것임을 밝힙니다. 아셈은 플리트가 창안한 차세대 파일럿 특별훈련 프로그램에 지원합니다. 아셈은 훈련에 임하며 제하트와 플리트를 끊임없이 의식합니다.

디바의 유일한 제노아스2 파일럿 오브라이트는 디케의 소개로 신 캐릭터인 제노아스2 담당 여성 메카닉 레미 루스에 첫 대면합니다. 오브라이트는 레미에 첫눈에 호감을 품습니다. 파일럿과 메카닉의 사랑은 비극적으로 끝났던 건담 시리즈의 공식을 감안하면 캐릭터의 죽음을 좀처럼 연출하지 않는 ‘기동전사 건담 AGE’에서 오브라이트와 레미는 어떤 결말을 맞을지 주목됩니다.

레미는 2기 오프닝 필름에 처음 등장했던 캐릭터 중에서 가장 뒤늦게 본편에 등장하며 이름도 처음 공개되었는데 디케의 아내이자 알리사의 어머니가 아닌가 하는 추측도 있었지만 디케의 부하로 밝혀졌습니다. 이번 화에 의외로 많은 분량이 할애된 오브라이트는 버섯과 같은 머리 모양과 길쭉한 얼굴의 캐릭터 디자인으로 인해 드라마 ‘셜록’의 주연 베네딕트 컴버배치를 연상시킵니다.

디바의 승무원이 된 후 제대로 된 대화를 나누지 못했던 아셈과 로마리는 디바가 빅링에 입항한 이후에야 함 밖에서 처음 대화를 나누게 되는데 두 사람이 함 내에서 신참이기에 만나 사적인 대화를 나누기 어려웠다 해도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임무와 대기 시간을 제외하면 개인 정비나 자유 시간이 없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로마리는 전의를 불태우는 아셈을 걱정하지만 아셈이 전장에서 제하트를 만났다고 털어놓자 부러워합니다. 아셈은 제하트에 대한 질투심에 당황한 빛을 감추지 못합니다.

특별훈련 프로그램에서 아셈은 비교적 좋은 성적을 얻지만 X 라운더 적성이 D라는 사실에 실망합니다. 아셈이 X 라운더가 되기 위해 초조해하는 것은 ‘기동전사 건담 ZZ’의 예고편에서 자신이 뉴타입임을 강조한 쥬도를 떠올리게 합니다. 플리트의 영상 편지를 보며 좌절한 아셈은 울프와 함께 마도나의 공방으로 향합니다.

제15화 ‘그 눈물, 우주에 흩어지고’ 이후 재등장한 마도나 부부와 함께 24세의 아들 로디가 처음 등장합니다. 유명한 아버지를 둔 아들이라는 점에서 아셈은 로디에 동질감을 느끼는데 두 사람은 ‘키오 편’에서도 친분이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무크레드와 로디로 이어지는 가업의 계승이라는 설정은 일본적입니다.

아셈은 로디가 제작하고 무크레드가 최종 조정한 시뮬레이터에 탑승합니다. 외형적으로는 제노아스의 코크피트를 유용했지만 건담 AGE-2가 제이드라와 전투를 벌인 최신 데이터와 더불어 박쥐 퇴치 전투에 활약한 플리트의 건담 AGE-1의 데이터까지 반영한 시뮬레이터이기에 아셈은 제하트와 플리트를 강하게 인식합니다. 건담 AGE-1은 제18화 ‘졸업식의 전투’ 이후 첫 등장으로 지난 달 말 발매된 1/100 MG 건담 AGE-1 노말의 프라모델 홍보를 겸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울프는 1:2의 불리한 전투가 설정된 시뮬레이션에서 아셈이 오래 버티지 못할 것을 알면서도 타인을 의식하기보다 자신의 방식에 충실할 것을 주문하며 아셈을 격려합니다. 울프의 예상대로 아셈은 오래 버티지 못하고 AGE-2는 대파되는데 지난 주 예고편에 제시된 AGE-2의 대파 장면은 실전이 아니라 시뮬레이션으로 판명되었습니다.

제하트는 이젤칸트의 명령으로 프로젝트 에덴 1단계에 돌입합니다. 플리트는 휘하의 부하들을 모아놓고 연설하며 전의를 북돋습니다. 제22화 ‘빅링 절대 방위선’에서는 제하트와 데실과 함께 베이건의 X 라운더 부대 ‘매지션즈 8’이 참전하며 플리트도 AGE-1으로 출격합니다. 대규모 전투를 연출한 바 없었던 ‘기동전사 건담 AGE’가 제22화에서 제대로 된 대규모 공방전을 성공적으로 연출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화 구세주 건담
기동전사 건담 AGE - 제2화 AGE의 힘
기동전사 건담 AGE - 제3화 일그러진 콜로니
기동전사 건담 AGE - 제4화 하얀 늑대
기동전사 건담 AGE - 제5화 마소년
기동전사 건담 AGE - 제6화 파덴의 빛과 그림자
기동전사 건담 AGE - 제7화 진화하는 건담
기동전사 건담 AGE - 제8화 결사의 공동전선
기동전사 건담 AGE - 제9화 비밀의 MS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0화 격전의 날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1화 민스리의 재회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2화 반역자들의 출항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3화 우주요새 앰뱃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4화 슬픔의 섬광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5화 그 눈물, 우주에 흩어지고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6화 마구간의 건담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7화 우정과 사랑과 MS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8화 졸업식의 전투
기동전사 건담 AGE - 제19화 아셈의 여행
기동전사 건담 AGE - 제20화 붉은 MS

http://twitter.com/tominodije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