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프로야구 승부조작, 검찰수사 전면 확대해야 야구

승부조작 혐의로 의심받던 모 투수가 검찰에 체포, 구속되면서 프로야구 승부조작은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프로야구 초창기에 포스트 시즌의 만만한 상대를 선택하기 위해 져주기 논란이 있었지만 선수 개인이 브로커로부터 사례금을 받고 승부조작에 나서다 구속된 것은 사상 초유의 일입니다. 31년의 프로야구 역사에서 최대 오점을 남긴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승부조작으로 인한 현역 선수 구속이라는 초유의 사태에 KBO는 뒤늦게 진화에 나섰습니다. 승부조작을 자진 신고하는 선수는 상벌위원회에서 정상을 참작하겠다고 나선 것입니다. 수사권을 지니지 못한 KBO가 승부조작의 진실을 밝히기 어려운 현실을 감안하면 사태의 주도권이 검찰로 넘어가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확대되어 여론이 악화되어도 속수무책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이번 달 중순으로 다가온 시범경기 개막과 한 달 앞으로 예정된 페넌트레이스 개막 이전에 악재를 털어버리기 위한 고육지책인 것입니다.

현 시점에서 승부조작 선수에 대한 KBO의 정상 참작 방침은 프로야구 승부조작을 바라보는 여론의 냉엄한 시선과는 한참이나 동떨어진 것입니다. 이미 프로게임과 프로축구, 프로배구에서 승부조작을 자행한 선수들이 퇴출된 전례를 감안하면 KBO가 취할 수 있는 조치 역시 하나 밖에 없습니다. 대한민국 최고 인기 스포츠에서 정정당당하지 못한 승부에 연루된 선수의 조작이라는 부끄러운 범죄 행위에 대해 썩은 살을 완전히 도려내어 국민에게 석고대죄하지는 못할망정 벌써부터 구렁이 담 넘어 가듯 적당한 선에서 봉합하겠다는 원칙을 천명한 셈입니다.

구속된 선수 외에 승부조작에 연루된 것으로 의심받는 또 다른 투수도 또한 조사를 받을 예정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KBO가 원하는 대로 사태가 적당한 선에서 봉합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구속된 투수가 트레이드 이전에 조작에 가담했던 점을 감안하면 승부조작이 특정 구단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소속 구단과 무관하게 광범위하게 자행되었을 수도 있다는 점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검찰의 프로야구 승부조작 수사는 특정 구단과 선수에 국한되는 선에서 마무리할 것이 아니라 전면 확대해야 합니다. 브로커와 연루되어 거액의 사례비를 받고 승부조작을 자행한 선수가 고작 두어 명에 불과하다는 것은 독버섯처럼 널리 퍼진 인터넷 불법 도박 사이트의 숫자를 감안하면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만일 승부조작 수사가 두어 명의 선수를 구속하는 선에서 마무리되면 국민들은 검찰은 물론 KBO와 프로야구 자체를 신뢰하지 못하고 등을 돌릴 것입니다. 신뢰를 잃은 팬들이 등을 돌리면 자사의 이미지 홍보를 위해 거액의 적자를 감수하며 운영하는 대기업들은 국민이 등을 돌린 프로야구팀에 수백억을 투자하며 운영할 이유를 상실할 것입니다.

승부조작 사건이 먼저 밝혀진 프로축구와 프로배구는 리그 존폐론까지 떠올랐지만 검찰의 수사가 종료된 후 다시 예전의 인기를 회복했습니다. 프로야구 역시 위기가 기회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검찰의 수사에 적극 협조해야 합니다. 모든 것을 털어낼 각오가 절실합니다. 사상 최악의 위기를 맞은 프로야구, 죽어야 살 수 있습니다.

프로야구 승부조작, 사실이면 영구 퇴출해야(바로 가기)
‘승부조작’ 나쁘고 ‘경기조작’ 괜찮다?(바로 가기)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동네 최씨 2012/03/02 10:19 #

    현재 잡힌 브로커에게선 두 명 이름만 나왔고, 추가로 브로커를 잡아내려고 가담권유를 받았다고 말한 문성현을 조사했으나 브로커가 직접 접촉한 것이 아니라 전화를 받았었고 거절 후 바로 끊었다 누구인지 모르겠다라고 진술한 것 같습니다. 안타깝지만 현재 상황상 더이상의 실마리가 갑자기 나오지 않는 이상 수사 확대가 어려워질 것 같아요.
  • 이세리나 2012/03/02 13:41 #

    검찰에서 김성현이 선수들과 브로커를 연결시켜주는 선수브로커 역활을 하며 명당 100만원씩 받았다는 정황을 포착했나봅니다. 승부조작 관련해서 수사가 광범위하게 확대되겠네요.
  • 파군성 2012/03/02 15:55 #

    뭐 기록만 확실하다면 그것도 전화 번호 조회하고 그렇게 하면 추적할수 있지 않을까요.
    물론 대포폰 썼겠지만 검찰이 작정하고 들어가면 찾아낼수도 있을꺼 같은데...
  • spasiba85 2012/03/02 14:36 # 삭제

    솔직히 말한다면 엘지야구단은 올해를 끝으로 사라질듯하네요

    엘지그룹 윗선에서도 이번일로 이제 야구단에 회의감 느끼는 사람들의입김이

    더욱 강해지고있다던데 더군다나 올해 사상초유의 10년연속 포스트시즌 탈락이 확정될게 분명하니
  • 뚱뚜둥 2012/03/03 08:45 #

    박현준 정말 나쁜놈이네요.
    아침에 뉴스보니 승부조작 시인했다고 나옵니다. 순순히 인정하고 협조하기로 약속해서 불구속 기소라니 ㅜㅜ
    워낙에 아니라고 외치고 있어서 아닌줄 알았는데 양심이라는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놈도 한국야구계에서 추방되면 외국가려나?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