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치코와 리타 - 반세기 동안 엇갈린 사랑 애니메이션

2010년 작 ‘치코와 리타’는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인 치코와 매력 넘치는 여가수 리타의 긴 세월 동안 엇갈린 사랑을 묘사한 애니메이션입니다. 늙은 치코의 회상으로 시작되는 두 주인공의 사랑은 1948년부터 시작해 쿠바 혁명이 발생한 1959년까지 이어집니다.

치코와 리타의 사랑이 엇갈리게 된 이유는 치코가 자존심 강한 바람둥이이면서도 성마른 성격을 지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두 사람은 제대로 된 의사소통도 하지 못해 반세기가 넘도록 사랑을 이루지 못하지만 결말에 반전의 여지를 남겨둡니다. 상승과 추락을 반복하는 롤러코스터와 같은 치코의 인생 유전에 초점을 맞춰 서사를 음미하는 것도 흥미롭습니다.

날카로운 선 위주의 일본 애니메이션이나 아동을 위한 원색이 주류를 이루는 미국 애니메이션과 달리 ‘치코와 리타’는 쿠바의 넉넉한 인심을 담아내듯 부드럽고 굵은 선과 화사한 색감이 돋보입니다. 치코와 리타를 비롯해 흑인 캐릭터들 간에 피부색이 미묘하게 다른 것도 인상적입니다. 로맨스에 초점을 맞추는 서사가 애니메이션으로 구현될 경우 지루하기 십상인데 하바나, 뉴욕, 파리, 도쿄 등 다양한 풍광을 훑어내는 카메라 워킹과 ‘카사블랑카’의 패러디, 그리고 의외의 자동차 추격 장면 등을 삽입해 지루함을 덜고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애씁니다.

‘치코와 리타’의 진정한 주인공은 역시 치코와 리타를 하나로 묶어준 재즈입니다. 쿠바의 라틴 재즈와 미국의 비밥 재즈 등 다양한 장르의 재즈가 등장하며 디지 길레스피, 찰리 파커 등 유명한 재즈 아티스트들도 등장합니다. 비교적 단순한 작화의 애니메이션에 시선을 집중하기보다 복잡한 재즈 음악에 귀를 기울이는 편이 ‘치코와 리타’를 즐겁게 관람할 수 있는 정석이 아닌가 싶습니다. 감정을 여과 없이 표출하는 직선적인 성격을 지녔으며 음주가무를 즐기는 정열적인 쿠바인들의 삶이 한국인들과 닮은 것도 흥미롭습니다.

http://twitter.com/tominodije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