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셜록 홈즈 그림자 게임 - 홈즈와 왓슨의 신혼여행 영화

※ 본 포스팅은 ‘셜록 홈즈 그림자 게임’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가이 리치 감독의 ‘셜록 홈즈 그림자 게임’은 조수 왓슨(주드 로 분)의 결혼을 전후해 숙명의 라이벌 모리아티 교수(자레드 해리스 분)의 거대한 음모를 저지하기 위한 홈즈(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분)의 사투를 묘사합니다.

2년 전 개봉된 전편 ‘셜록 홈즈’의 말미에서 모리아티 교수의 등장을 암시했다시피 ‘셜록 홈즈 그림자 게임’은 홈즈 대 모리아티로 대결 구도를 압축시킵니다. 전편의 악역인 블랙우드는 홈즈의 상대로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었는데 코난 도일의 원작 소설에서 홈즈를 죽음으로 몰아넣었던 모리아티가 ‘셜록 홈즈 그림자 게임’의 전면에 등장하면서 스케일도 커지고 극적 긴장감도 강화되었습니다.

우선 공간적 배경을 영국에 한정하지 않고 프랑스, 독일, 스위스로 연결시키며 국제 첩보전의 양상을 띱니다. 모리아티가 유럽 전체를 전화로 몰아넣을 국제적이며 군사적 음모를 획책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홈즈의 생명을 위기에 몰아넣는 무기들 또한 개인 화기 수준을 넘어 군용 병기로까지 확장되었습니다. 예고편에 그쳤던 전편이 준 갈증을 해소하기에 충분합니다.

‘홈즈’라면 당연히 갖춰야 할 추리 과정을 위한 단서 제시나 홈즈의 예지 능력에 대한 묘사도 인상적입니다. 원작 소설에서 가장 유명한 장면은 홈즈의 죽음과 부활도 영화적으로 재현했습니다. 초반부에 다소 힘이 떨어지는 것이 아쉽지만 전반적으로 액션과 유머라는 오락 영화의 덕목을 모두 구비했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셜록 홈즈’에서도 노골적으로 암시된 홈즈와 왓슨의 동성애에 가까운 우정 또한 ‘셜록 홈즈 그림자 게임’에서 보다 강화된다는 것입니다. 홈즈는 왓슨과 메리(켈리 라일리 분)의 결혼을 질투하며 두 사람이 신혼여행지로 떠나는 기차 안에서 메리를 달리는 기차 밖으로 내던지고 자신이 메리의 지위를 강탈합니다. 따라서 ‘셜록 홈즈 그림자 게임’은 홈즈와 왓슨의 유럽 횡단 신혼여행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셜록 홈즈’에서는 홈즈에게 아이린(레이첼 맥아담스 분)이 있었지만 ‘셜록 홈즈 그림자 게임’에서는 아이린이 초반에 퇴장하며 심자(누미 라파스 분)가 새로운 여성 캐릭터로 등장해 홈즈와 호흡을 맞추지만 두 사람 사이에는 어떤 성적 긴장감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홈즈와 왓슨의 강박적 관계가 영화 전반을 좌우합니다.

홈즈가 잠시 심장이 멎어 왓슨이 심장 마사지를 할 때 인공호흡을 빙자한 키스를 하는 것이 아니었나 싶었지만 노골적인 동성애 묘사라는 논란에 휘말릴까봐 인공호흡은 피합니다. 대신 무도회에서 두 사람이 춤을 추는 장면으로 스킨십을 끌어올립니다.

악의 화신 모리아티의 유일한 취미가 평화의 상징인 비둘기에 먹이를 주는 것이라는 설정은 역설적입니다. 걸어가며 변장을 바꾸는 홈즈의 모습은 ‘슈퍼맨’을 연상시키며 그가 19세기의 슈퍼 히어로임을 일깨움과 동시에 홈즈로 분한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가 슈퍼 히어로 ‘아이언맨’임을 상기시킵니다.

셜록 홈즈 - 속편 위한 128분짜리 예고편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잠본이 2011/12/27 20:49 #

    졸지에 신혼열차에서 쫓겨나 물장구치는 신세가 된 메리에게 묵념(...)
  • 미사 2011/12/29 17:36 #

    손발이 오그라드는 그림자게임이었지요. 제가 봐도 디제님이 쓰신 부제가 더 적당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런데 뭐랄까 시리즈 진행이 굉장히 빨라서 3편이 나올지 어떨지 잘 모르겠네요.
  • 길야옹 2011/12/30 16:13 #

    저도 심장마비씬에서 설마 인공호흡을 빙자한 키ㅆ가 나오려나 기대했던<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