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고양이 춤 - 감성적 환기에 그쳐 아쉽다 영화

다큐멘터리 영화 ‘고양이 춤’은 시인 이용한과 CF 감독 윤기형이 길고양이를 촬영한 사진과 동영상에 내레이션과 음악을 입혀 교차 편집한 다큐멘터리입니다. 15년 안팎의 수명을 지닌 집고양이와 달리 길어야 3년 안팎의 짧고도 힘겨운 삶을 사는 길고양이를 담담한 시선으로 조명합니다.

‘고양이 춤’의 매력은 무엇보다 사람의 손때가 타지 않은 자연스러운 고양이들을 실컷 만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애당초 길들이기는커녕 친해지기도 쉽지 않은 고양이들을 한두 마리도 아니라 수십여 마리 접할 수 있어 매력적입니다. 각양각색 고양이들의 사람 뺨치는 풍부한 표정과 다양한 몸짓이야말로 ‘고양이 춤’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 앙증맞은 아기 고양이들은 탄성을 절로 자아내게 합니다. 경쾌한 피아노곡 위주의 배경 음악과 함께 애니메이션이 삽입되어 고양이가 반복 등장하는 영상이 자칫 유발할 수 있는 지루함을 덜기 위해 노력합니다.

길고양이의 희로애락을 방관자가 즐기는 듯한 입장에서 포착하는 수준을 넘어 출산과 사랑, 죽음과 같은 소재를 정면으로 다뤄 인상적입니다. 고양이의 삶이 인간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일깨우며 길고양이가 사회적으로 천대받지 않았으면 하는 소망을 숨기지 않습니다. 차에 치어 다리를 심하게 다친 고양이와 로드 킬 당한 고양이들의 사연은 가슴 아픕니다.

하지만 ‘고양이 춤’은 길고양이 문제를 사회적 차원에서 본격적으로 파고들지 못한 채 단지 감성적 차원의 환기에 머뭅니다. 과거와 달리 고양이가 반려 동물로 인기를 얻으며 길고양이에 대한 사회적 인식 또한 젊은 네티즌들을 위주로 상당히 변화해왔기에 다큐멘터리 영화답게 보다 심층적인 접근이 이루어지지 않을까 기대했으나 길고양이를 소재로 한 개인 블로그의 수준을 넘어서지 못합니다. 길고양이 문제에 대한 대안은 제시하지 못해도 원인만이라도 사회적 차원에서 접근했다면 어땠을까 싶습니다.

이용한의 블로그가 ‘고양이 춤’의 영화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을 무시할 수 없지만 인터넷에서 누구에게나 공개된 블로그와 달리 극장에 관람료를 부담하고 찾아오는 관객을 위해서는 보다 깊이 있는 영화가 될 수도 있었던 것은 아닐까 하는 미진함을 남깁니다. 동영상이 주가 되어야 할 영화에서 스틸 사진이 주가 되는 것 역시 약점입니다.

http://twitter.com/tominodije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