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빛좋은 개살구’ CGV, 메가박스 홈피 개악 영화

최근 CGV와 메가박스가 홈페이지를 개편했습니다. CGV는 CJ ONE으로 멤버십 통합에 즈음해 개편했으며 메가박스는 씨너스와의 합병을 통해 개편했습니다. 하지만 한국을 대표하는 두 멀티플렉스의 개편은 개편이 아니라 개악에 가깝습니다. 영화관 홈페이지로서 가장 중시되어야하는 예매 관련 인터페이스를 비롯해 일반 관객이 사용하기 매우 불편해졌기 때문입니다.

개편된 CGV의 예매창입니다. 하지만 메인에서 예매창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적지 않은 로딩 시간이 소요되어 답답합니다. 예매창이 무겁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예매창으로 들어오면 극장, 날짜, 영화 선택의 순으로 예매할 수 있으나 전체 창에 비해 글씨가 매우 작습니다. 특히 영화 선택에 있어서 수십 여 개의 영화들 중 원하는 영화를 찾기 위해서는 비좁은 창을 아래로 한참 스크롤해야 찾을 수 있습니다. 비좁은 선책창에 영화 포스터를 다닥다닥 붙여놓은 것도 불편을 가중시킵니다. 차라리 과거처럼 영화 제목을 텍스트로만 노출하고 선택하도록 하는 편이 나았을 것입니다.

이처럼 예매창이 작아진 이유는 하단에 대형 광고가 배치되었기 때문입니다. 황당하기 짝이 없습니다. CGV로서는 자신들의 극장에 찾아와 영화를 돈내고 보는 관객보다 채널 CGV의 'TV 방자전' 시청자가 더욱 중요한 모양입니다. 한 마디로 무엇이 중요하고 무엇이 중요하지 않은지 구분하지 못한, 기본을 망각한 홈페이지입니다.

최근 CGV 홈페이지는 두 번의 개편이 이루어졌는데 개편이 될 때마다 예매 시스템은 갈수록 불편해지고 있습니다. 올 상반기까지 유지된 직관적이며 단순한 예매 시스템이 관객의 입장에서는 훨씬 사용하기 편리했지만 이제는 과거지사일 뿐입니다.

CGV 멤버십이 CJ ONE과 통합되면서 영화 관람 시 적립률을 10%에서 5%로 줄인 것 역시 잊어서는 안 될 듯합니다. CJ 계열사의 모든 멤버십이 통합되면서 CGV에서 포인트를 쌓아 VIPS 등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사용하는 것을 막기 위한 꼼수로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메가박스의 사정도 별반 낫지 않습니다. 씨너스와의 통합을 거치며 홈페이지가 개편되었으나 기본적으로 특정 상영관의 상영 시간표를 확인하는 과정부터 매우 불편합니다. 상영 시간표 확인을 위해서는 스크롤을 한참 내려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넓은 창 곳곳에 흩어져 집중력이 떨어지는 디자인도 답답합니다. 창 안에 사이트의 모든 정보가 제대로 들어가지 않는 것도 문제입니다. 개편된지 상당한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시스템이 불안정해 상영시간표조차 제대로 뜨지 않는 일이 다반사입니다.

개편 이전의 과거 메가박스의 예매 시스템 역시 단순하며 직관적이었습니다. 하나의 창에서 특정 상영관의 상영 리스트를 모두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집중된 웹디자인이었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현재의 메가박스 홈페이지는 산만하기 이를 데 없습니다.

CGV와 메가박스의 개편된 홈페이지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우선 겉보기에는 매우 화려하며 많은 정보량을 지닌 것처럼 보인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멀티플렉스 홈페이지의 기본인 관객의 편의는 무시해 상영시간표와 예매 시스템은 크게 퇴보했습니다. 홈페이지 디자이너가 과거 홈페이지 디자인과 예매 시스템의 장점을 무시한 채 겉멋만을 추구했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만든 홈페이지에서 예매를 한 번이라도 시험삼아 해본 것인지 의문입니다.

관객의 편의는 무시한 채 화려한 외양에만 치중한 CGV와 메가박스의 홈페이지는 '빛좋은 개살구'에 불과합니다.

안 하느니만 못한 CGV 고객 센터의 동문서답
CGV, 고전 영화 위아래 잘라 상영한다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대건 2011/11/23 11:57 #

    저도 주로 메가박스 사용하는데, 홈페이지 개편되고는 정말 예매하기 너무 어려워졌더라구요.
    아주 짜증이 나서 예매 안하고 말지 싶을 정도였습니다.
    아이폰 앱으로도 메가박스 사용하고 있었는데, 앱은 홈페이지 개편되고 나서는 접속도 안되구요.
    업데이트 버전은 소식도 없네요...
  • 핑쿠 2011/11/23 12:36 #

    한국 사이트들 리뉴얼은 다 이런 식이지요. 별 것 없는 정보를 화려한 그래픽으로 보충하고 쓸데없는 플래시 / 팝업 메뉴로 시스템 사양만 잡아먹고 웹 표준도 전혀 안 지켜서 익스플로러 말고 다른 브라우저에선 사용하기도 불편한 경우가 많지요..

    UI는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한게 제일인데 왜 그걸 모를까요. 이쁘면 다 좋아할 줄 아는가 봅니다.
  • AyakO 2011/11/23 16:25 #

    cgv는 최근 안 들어가봤지만 얼마전 메가박스 웹사이트 들어가보고 경악했던 경험이 있어서... 정말로 동감합니다.
  • 군중속1인 2011/11/24 00:37 #

    사족으로 CGV는 최종목표가 오픈웹기반 멀티 브라우징 멀티디바이스 를목표로 리뉴얼한다고 업계에서 떠돌았는대 뭔가 저건 아닌듯하내요
  • 김씨 2011/11/24 08:34 # 삭제

    메가박스 홈페이지는 최악중 최악이죠.
    회사 경영진은 관심이나 있는지, 한번이라도 리뉴얼된 홈피에서 로그인 해보면 심각성을 알텐데...

    중앙일보 자본이 투입된 씨너스가 브랜드 가치 높은 메가박스를 합병하면서 생긴 결과죠.
    업계에선 기존 실력있는 메가박스 직원들은 거의 이직하고
    맨파워 떨어지는 씨너스 직원들이 메가박스인척 하며 일하고 있어서 그렇다해요.

    그러니 이런 결과가 나오는거겟죠.
  • 북극양 2011/11/24 19:48 #

    저도 오랜만에 cgv 홈 들어갔다가 이거 뭐 이따위야!!! 이랬는데...
    너무 조잡스러워보여요
  • kenny 2011/11/24 23:17 #

    씨너스에서 메가박스로 바뀌고 나서 홈페이지 들어갔다가 너무 불편해서 아직도 영화를 예매못한(안한)사람중 한명으로 굉장히 공감됩니다.
    이제 관심있던 영화들이 줄줄이 개봉하는데 홈페이지가 저래서 정말....영화보러 갈 맛도 안날 정도예요;
  • 마스터 2011/11/25 04:10 #

    CGV 개편이 조금 더 빨랐죠. 보고서 엄청 욕했는데 메가박스의 결과물을 보고나니..[먼 산]

    이건 정말 근래 보기 드문 병신력의 대결이었습니다..OTL 문제는 죽어나는게 관객들이란 거..TT
  • 메가박스 최악 2011/11/27 16:07 # 삭제

    메가박스가 진정 최악이죠. 씨너스 조용해서 주말마다 갔었는데 이전 씨너스 홈페이지는 디자인은 별로라도 사용자 편의는 좋은 편이었거든요.헌데 메가박스 통합 후 홈페이지는 플래시만 잔뜩 써놓고 도대체 그 많은 메뉴중에 예매하기 한가지만 가능하다는..심지어 예매취소도 안됩니다. 지저분하긴 얼마나 지저분하게 만들어놨는지.. 통째 뒤엎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이슬 2011/11/29 15:51 # 삭제

    광고 부분만 좀 작아지면 쓸만할 것 같아요. 저는 CGV 거의 가는 상영관만 가니까 예매할 때 무겁다 뿐이지 다른 불편함을 못 느꼈거든요;;;
    제가 많이 둔감한 건가요 ㅠㅠ
  • xhak 2011/12/08 15:37 # 삭제

    씨너스가 통합하면서 다시 히원가입 하면서 사용하려하는데 엄청 불편하고
    회원가입시 준다던 포인트도 줄 생각도 안하고 있고 ....
    답답해서 문의하려 하니 게시판 하나 없는 홈피라니 ...
    빛 좋은 개살구라는 말이 참 안성 맞춤이네요.
  • 메가박스왕짜증 2011/12/26 14:51 # 삭제

    메가박스. 비번찾기가 안되네요. 인증번호까지 넣으면 그냥 흰화면. ie6~8까지 다 안됨.
    게다가 ARS로 예매하려니 가운데자리 없음... 친구한테 부탁해서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가운데 자리 다 있음. ㅇㅁㅂ?
    덕분에 소중한 1시간만 날렸네요.
    정말 싫다... 시간대가 맞아서 봤지 아니면 절대 안감.
  • CGV는그래도뭐 2012/01/04 14:21 # 삭제

    초기때보다 많이 가벼워지고 빨라진 느낌이더군요
    빨라지고 나니까 쓰는데 불편함은 전혀 못느끼겠던데요
    날짜 정하고 영화관 정하면 포스터도 한 줄이면 충분히 커버되고
    전 더 좋더라구요. 쓰는 사람 마다 다르겠지만 ㅎ
  • bburi 2012/01/14 12:39 # 삭제

    진짜 너무 너무 불편해요. 전에 시너스가 훨씬 나았는데.. 메가박스 홈페이지 다시 만들면 안되나.. 이렇게 짜증나는데 메가박스 관계자들 다들 뭐하는건지.. 홈페이지 짜증나서 갈려구 맘먹다가 다른데로 옮기려구 함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