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나폴리의 결혼 사진사 - 인간의 보편적인 행복과 애환 영화

서울아트시네마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의 마테오 가로네 특별전의 일환으로 상영된 ‘나폴리의 결혼 사진사’는 제목 그대로 나폴리에서 인정받는 결혼 사진사 오레스테 피폴로와 작업 과정에서 만나는 사람들을 포착한 1998년 작 다큐멘터리입니다. 주인공 피폴로는 신경질적이며 수다스럽지만 자신의 일에 완벽을 추구하는 입체적인 인물로 그려집니다.

정치적, 사회적 문제를 집요하게 고발하는 진지한 영상물이 다큐멘터리라는 선입견을 가질 수 있지만, ‘나폴리의 결혼 사진사’는 경사스런 결혼식을 낙천적으로 묘사합니다. 결혼 당사자인 신랑 신부는 물론 가족 및 하객들과 이들을 접대하기 위해 늘어선 호텔 결혼식장의 웨이터들까지 행복한 웃음으로 가득합니다. 극중에 묘사되는 인물들은 먹고 놀기 좋아하는 시끌벅적한 이탈리아인의 스테레오 타입에 정확히 부합되기에 타인의 삶을 엿보는 느낌입니다.

하지만 ‘나폴리의 결혼 사진사’는 낙천적인 이탈리아인의 결혼과 삶을 축복하기만 하는 작품은 아닙니다. 주인공 피폴로가 평온을 찾기 위해 자주 방문하는 소박한 식당의 주인은 피폴로에 대해 욕설을 섞어가며 사람됨에 대해 직격탄과 같은 평을 숨기지 않습니다. 어떤 신랑의 어머니는 편모슬하에서 자란 아들이 실업에 고통스러워했다는 애환과 미래에 대한 불안을 드러냅니다. 당사자들에게는 일생일대의 경사이지만 피폴로와 호텔 결혼식장의 웨이터 등 관련 업무에 종사하는 이들에게는 무수히 반복되는 일상이라는 점에서 하루에도 사람만 바꿔 몇 건 씩 반복되는 결혼식을 비추는 모습이 한편으로는 기묘합니다.

45분의 러닝 타임은 관객들이 궁금해 하는 피폴로의 작업 결과물, 즉 결혼사진들을 제시하는 것으로 마무리됩니다. 엇비슷한 옷을 입고 동일한 의식에 임하는 다양한 인물들의 모습을 나열하는 것으로 인간이 추구하는 행복은 보편적이라는 의식을 드러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