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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티네 - 돌발적인 폭력의 천진난만한 미학 영화

야쿠자 중간 보스 무라카와(기타노 다케시 분)는 보스의 지시에 따라 부하들을 이끌고 동맹 관계에 있는 조직을 돕기 위해 오키나와로 향하지만 역습으로 부하를 잃고 해변의 외딴 집에 은신하는 처지로 전락합니다. 무료함을 견디지 못한 무라카와는 부하들과 놀이를 즐기며 시간을 보냅니다.

기타노 다케시가 네 번째로 연출한 1993년 작 ‘소나티네’는, 선명한 붉은색을 배경으로 푸른색의 물고기가 날카로운 화살에 관통당한 상징적인 일러스트로 오프닝을 장식합니다. 포스터로도 활용된 일러스트에서 붉은색은 낭자한 유혈을, 푸른색은 오키나와의 바다를, 물고기는 극중에서 기타노 다케시가 분한 무라카와를, 화살은 무라카와가 피할 수 없는 비극적인 최후를 암시합니다. 물고기는 마치 닥쳐온 죽음에 저항하는 듯 펄떡거립니다.

일반적인 감독들과 달리 정석적인 교육 및 입문 과정을 거쳐 영화를 연출하게 된 것이 아니기에 기타노 다케시의 영화는 매우 독창적입니다. 주연을 겸하는 기타노 다케시를 비롯해 ‘소나티네’에 등장하는 배우들의 연기는, 마치 증명사진이라도 촬영하듯 부동자세로 카메라를 응시하며 무표정으로 일관하는데, 오히려 보는 이로 하여금 슬픔과 기쁨, 만족과 불만, 흥미와 권태 사이의 그 어느 쪽으로도 자의적인 해석이 가능한, 많은 것이 함축된 가부키 인형의 무표정을 연상시킵니다.

정물화처럼 정적인 카메라는 무표정한 배우들을 더욱 주의 깊게 응시하도록 유도합니다. 두 인물이 대화를 나누는 장면에서도 대사를 말하는 화자보다 무표정한 리액션의 청자를 중심으로 포착한다는 점에서 독특합니다. 원경 샷에서도 대부분의 장면들은 롱 테이크 처리됩니다.

총격전이 제시되기 전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반적인 갱 영화들과 달리, 기타노 다케시의 영화들은 암시 없는 돌발적인 총격전 장면이 다수인데, 이는 실제 폭력과 죽음이 아무런 예고 없이 불쑥 찾아오는 것임을 일깨웁니다. 어떻게 하면 총격전 장면을 보다 화려하게 연출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묻어나는 일반적인 영화들과 달리, ‘소나티네’는 등장인물들의 무표정이 상징하듯 건조하고 엄숙한 종교 의식처럼 표현했습니다.

총격전 장면 역시 일반적인 영화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연출됩니다. 갱 영화에서 총격전은 상대의 저격을 피하며 보다 나은 위치를 확보하기 위해 움직이는 등장인물을 포착하는 현란한 카메라 워킹과 짧은 컷을 잘게 썰어 삽입하는 속도감 넘치는 편집으로 구성되기 마련인데, ‘소나티네’의 총격전은 지하의 작은 바나 엘리베이터와 같은 좁은 공간에서 다수의 인물이 서로 총알세례를 퍼붓기에 피하거나 움직일만한 여지가 완전히 배제되어 있으며, 따라서 피할 생각조차 하지 않고 흉탄을 맞으면서도 상대에게 난사합니다. 심지어 죽는 인물도 비명조차 지르지 않습니다. 이쯤 되면 야쿠자 특유의 소위 ‘깡다구’와 복불복 싸움이 되는 것입니다.

첫 번째 총격전인 지하의 바 장면에서 기타노 다케시 특유의 연출 방식이 두드러지는데, 좁은 공간에서의 총격전에서 총탄을 교환하는 두 세력보다는 오히려 제3자인 샐러리맨 중심으로 편집된다는 점에서 인상적입니다. 총격전을 관전하는 샐러리맨들은 두려움에 어쩔 줄 몰라 하지만, 정작 야쿠자들은 무표정하게 죽음을 맞이하는데, 이것이 바로 기타노 다케시 영화의 일관된, 죽음을 달관한 주제 의식을 표출합니다. 미유키(고쿠마이 아야 분)의 대화에서 무라카와가 언급하는 ‘죽음을 너무 두려워하면 죽고 싶어진다’는 역설적인 대사가 ‘소나티네’의 주제를 압축합니다. 주인공이 죽음에 이처럼 강렬하게 이끌리는 것은 기타노 다케시의 영화가 일본 영화의 전통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소나티네’는 5년 뒤 공개된 ‘하나비’와 곧잘 비교됩니다. 두 작품은 야쿠자, 총격전, 의외의 유머 감각, 바다, 자살 등의 요소를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으나, 주제는 엄연히 다릅니다. ‘하나비’가 사랑하는 아내가 시한부 인생을 살게 되자 남자가 죽음을 향해 엄숙하게 치닫는 철학적인 주제의 작품이라면, ‘소나티네’는 장난기로 가득했던 굵고 짧은 여름휴가를 마지막 장난과 같은 자살로 마무리한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삶에 대한 진지한 성찰로 가득했던 ‘하나비’와 달리, ‘소나티네’는 극한으로 치닫는 단순 무결한 폭력 미학에 집중합니다.

따라서 ‘소나티네’는 ‘하나비’보다 오히려 1999년 작 ‘기쿠지로의 여름’에 더 가까운 작품입니다. 원반던지기, 폭죽놀이에 실제 권총을 활용하는 모습을 통해 폭력과 유희의 경계를 허물지만, 실제로는 폭력보다 유희에 무게가 실려 있다는 점에서 진지함보다는 장난기에 가깝습니다. 종이 스모에서 모래사장의 스모로, 미유키가 연발 폭죽을 발사하는 장면에서 무라카와가 M16을 난사하는 장면으로 자연스레 전환되는 편집은 다분히 의도적인 것입니다. 폭력과 유희의 경계를 가볍게 허무는 천진난만함은, 오키나와의 순수한 푸른 하늘이 눈앞에 펼쳐진 듯한 히사이시 조의 청량한 주제 음악과 맞물려 두드러집니다.

오키나와를 공간적 배경으로 설정한 것은 때 묻지 않은 아름다운 바다를 활용하려는 의도 때문이지만, 동시에 미군의 주둔지이기에 총기류와 수류탄과 같은 다양한 무기들을 영화 속으로 설득력 있게 끌어들이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켄과 료지(가츠무라 마사노부 분)의 충돌은 도쿄와 오키나와의 문화적 충돌을 함축합니다. 켄이 료지와 가까워지며 오키나와에 동화되어 가는 과정을, 뻣뻣한 도쿄 야쿠자 스타일의 옷차림을 버리고 헐렁한 남국의 패션으로 탈바꿈하며 표정도 점차 부드러워지는 것으로 대변하고 있습니다.

무라카와는 초반부에서 부하 켄(테라지마 스스무 분)을 상대로 야쿠자를 그만두고 싶다고 뜬금없이 말하는데, 전반적으로 대사가 극도로 절제된 가운데 언급된 것이므로 상당한 의미를 지닙니다. 무라카와가 부하들과 함께 크레인으로 매달아 강가에 익사시킨 중년 남자가 과거 야쿠자에 소속되었지만 이탈한 후 상납을 하지 않아 죽은 것이었기에, 무라카와는 자신이 야쿠자에서 이탈할 경우 어떤 결과를 맞이할 것임을 충분히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야쿠자 생활에 지친 그가 보스와 동료로부터 배신당한 후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무라카와가 미유키에게 가장 먼저 살인한 것은 아버지였다고 언급하는 대사는 ‘콜래트럴’에 영향을 준 것이 아닌가 싶은데, 남자가 성인이 되기 위해 가장 먼저 넘어서야 하는 것이 아버지라는 점에서 신화적인 영웅의 통과 의례를 거쳤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무라카와가 호텔에 운집하여 회의하던 야쿠자 보스들을 난사하는 장면은 ‘대부3’를 연상시킵니다.

짧은 사랑을 나눈 미유키가, 무카라와가 돌아오기를 하염없이 기다리는 엔딩과 무라카와 일파가 놀았던 해변이 제시되는 엔드 크레딧 이후의 장면은 의외로 서정적이어서 강한 여운을 남깁니다. 93분의 짧은 러닝 타임 동안 군더더기 하나 없이 깔끔한 단편 소설 같은 ‘소나티네’는 가히 남자의 로망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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