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

LG 트윈스 편파 야구 전 경기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링크와 트랙백은 자유입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공기인형 - 배두나의 파격적 노출이 안쓰럽다 영화

중년의 독신남 히데오(이타오 이츠지 분)의 성욕 해소를 위한 공기인형 노조미(배두나 분)는 갑자기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히데오가 출근한 사이 노조미는 비디오 샵에서 아르바이트하며 동료 슌이치(아라타 분)를 사랑하게 됩니다.

고다 요시이에의 만화 ‘고다 철학당 공기인형’을 영화화한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공기인형’은, 제목 그대로 성욕 해소를 위해 만들어진 공기인형이 갑자기 인간의 마음을 얻으며 벌어지는 일들을 묘사합니다. 봉준호를 비롯한 세 감독의 연작 ‘도쿄!’가 그랬듯, 극도로 파편화되고 개인적인 삶으로 가득한 도쿄를 배경으로, 공허한 일상을 이어가는 사람들이 노조미의 주변 인물입니다. 노조미의 몸은 공기로 차 있지만 내면은 사랑으로 충만한데 반해, 노조미의 주변 인물들은 인간의 몸을 지니고도 내면은 고독으로 텅 비어 있습니다. 히데오가 옛 연인의 이름에서 따서 지어준 노조미(のぞみ)라는 이름은 희망을 상징하지만, 그녀의 운명은 역설적으로 비극적입니다.

공기인형이 인간이 되는 서사의 중심이 비현실적이니 만큼, 영화는 전반적으로 몽환적이며 은유적이지만, ‘환상의 빛’과 ‘아무도 모른다’에서 고레에다 히로카즈가 활용한 은근한 주제 제시에 비해서는 주제 의식이 노조미의 내레이션을 통해 직설적으로 제시되기에 깊이가 다소 떨어지며 예상을 크게 벗어나지 않아 아쉽습니다. ‘하나’ 이후 고레에다 히로카즈가 다소 변화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배두나는 한국 영화에서였다면 시도하기 어려운 수준의 파격적인 노출 연기를 선보이는데, 영화는 배두나의 매력과 연기력에 전적으로 의존하며, 배두나 역시 허전한 각본을 메우기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린다 린다 린다’에서 그랬듯이 한국 영화보다는 일본 영화에 더 잘 어울리는 배두나의,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화하는 분장과 연기, 특수 효과에 초점을 맞춰 관람하면 흥미롭습니다.

노조미가 비디오 샵에서 일하며 영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배우며 슌이치와 가까워진다는 점에서 영화에 대한 경의를 엿볼 수 있습니다. 테라지마 스스무와 오다기리 죠가 카메오 출연합니다.

환상의 빛 - 삶 속의 죽음, 죽음 속의 삶
아무도 모른다 - 사실적인 영상이 주는 서늘한 감동
하나 - 칼보다 붓, 복수보다 용서


덧글

  • 혼자먹는점심 2010/04/13 12:28 #

    원작을 보지 않아서인지 모르지만, 중반이후로 영화의 흡입력이 뚝 떨어지는 것 같았어요. 결과적으로 배두나는 상당한 연기를 해냈지만, 정작 영화 속 이야기 자체는 완성도가 떨어지지 않나 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 QORTHDDL 2010/04/17 20:46 # 삭제

    쩌네
  • 힘들엇겟네 2010/04/23 10:16 # 삭제

    영화 내내 벗고잇더만..
  • 주코프 2010/07/31 21:12 #

    오히려 이번 작품에서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화법제시가 원패턴이 아님을 보여주어서, 그 다양한 연출방식에 점수를 더 주고 싶습니다만..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