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리메이크 미드 V(브이) - 제5부 Welcome to the War 영화

4개월의 결방을 거쳐 재방영된 ‘V’의 제5부는 지난 4부의 내용을 묶어 정리하며 시작되었습니다. 4개월의 공백 때문인지 애나와 리사를 비롯한 몇몇 배우들의 용모가 제4부까지와는 달라보였습니다.

제4부 엔딩에서 R6 창고의 외계인 경비원으로부터 습격을 당한 잭은 외계인 치료센터로 옮겨져 목숨을 건지지만 R6를 주입당합니다. 경비원은 에리카의 자택까지 잠입해 습격하는데, 에리카는 결투 끝에 경비원을 살해합니다. 경비원은 외계인의 심장이 인간들과는 반대로 오른쪽이라는 새로운 정보를 친절하게 설명합니다. 에리카는 경비원이 죽은 것을 확인하고도 짓밟으며 적개심을 표출하는데, 이는 에리카의 강인한 성격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라이언의 아이를 임신한 발레리는 과다 식욕을 보이는데, 외계인의 아이를 임신했기 때문입니다. 1983년에 제작된 오리지널 5부작에서 브라이언의 아이를 임신한 로빈이 출산 직전 피부가 외계인처럼 초록색으로 변하는 등 이상 증세를 겪은 것과 비슷한 설정입니다. 산부인과 진료를 예약한 발레리가 (외계인 치료 센터를 포함한) 어디에서 어떤 진찰을 받을지가 흥밋거리인데, 산부인과 진료는 라이언, 혹은 다른 변수에 의해 연기될 수도 있습니다.

경비원을 살해한 에리카의 집을 찾아간 라이언은, 모선에 잠입해 당장 타일러를 찾겠다는 에리카를 말립니다. 애나와 리사는 타일러를 세뇌하며 동시에 과거의 기억으로부터 약점을 찾아내려 합니다. ‘효율성’을 추구하기 위해 유전자가 조작되어 기억을 경시하며 감정적으로 메마른 외계인들이 풍부한 인간의 감정을 약점으로 공략하려는 것인데, 이는 후반부에서 인간의 약점이 아니라 장점으로 반전될 가능성이 상당합니다. 타일러를 만나려 했던 에리카는 고작 홀로그램을 상대하는 것에 그치며 외계인에 대한 의문과 증오를 더욱 공고히 하게 됩니다.

채드의 R6 공장 폭파 뉴스에 애나는 허위 범인을 지목하며 동시에 군대를 양성할 것을 다짐합니다. 애나가 빠른 시간 내에 외계인 군대를 ‘양성’하는 과정은 이번 화 마지막 장면에서 묘사됩니다. 라이언은 신 캐릭터 리 펄만과 만나 R6와 발레리의 임신에 대해 의논합니다. 두 사람의 대화에서 외계인과 정상적인 인간 사이에서는 임신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이 언급됩니다.

외계인 치료 센터에서 뇌종양 발병 예고를 진단받은 채드는 병원에서 의사와 만나 지구의 의학으로는 발병 예고의 진위 여부를 가릴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며 고민합니다. 조지는 성당을 찾아 트래비스 신부에게 잭이 부상을 입고 외계인 치료 센터로 옮겨졌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R6 창고 폭발과 관련해 FBI는 외계인과 협조 수사를 진행합니다. 마커스는 창고 폭발의 주모자로 화려한 전력을 지닌 용병 테러리스트 카일 홉스를 지목합니다. 오리지널 5부작에서 마이클 아이언사이드가 분했던 햄 테일러의 역할을 할 신 캐릭터가 카일인데, 공교롭게도 카일(Kyle)이라는 이름은 1984년에 제작된 19부작에서 신 캐릭터로 등장해 레지스탕스의 일원이 된 카일 베이츠(Kyle Bates)와 동일한 이름으로, 의도적인 작명으로 보입니다. 외계인들이 카일을 지목한 이유는 그가 잠재적인 위협이 될 것으로 예상되어 먼저 제거하기 위함인데, 이는 오리지널 5부작에서 자신들의 정체를 밝힐 수 있는 잠재적인 위협이 될 과학자들을 제거했던 것과 유사합니다. 이를 눈치 챈 에리카는 카일을 영입해 레지스탕스를 본격적으로 조직하고자 합니다.

애나는 모선에서 채드와 식사를 함께 합니다. 두 사람은 회를 먹으며 복어(ふぐ)를 화제로 삼지만, 정작 식탁 위의 유리관 안에서 헤엄치고 있는 것은 해파리(くらげ)입니다. 제작진의 엄연한 실수로 보이는데, 아마도 dvd와 블루레이가 발매될 때에는 수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맹독이 함유되었을지 모르는 회를 애나가 채드에게 권하는 것은, 채드의 생명을 담보로 애나가 강권할 것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애나는 폭발 사건 보도에 불만을 표하며 채드의 뇌종양을 담보로 치료 센터에 대해 홍보 보도할 것을 강권합니다.

잭은 R6를 주입당한 후 자신이 파충류가 된 것과 같은 환각에 빠집니다. 잭이 이 같은 환각에 시달리는 것은 오리지널 5부작에서 줄리엣이 세뇌 이후 환각에 빠진 것과 비슷한 증상입니다. 잭은 조지와 함께 치료 센터에서 퇴원합니다.

에리카는 데일의 컴퓨터를 뒤져 카일의 거주지를 확인하지만, 상관인 폴에게는 이 사실을 숨깁니다. 에리카는 카일의 거처를 방문하는데, 카일이 처음 등장하며 해골 모양의 재떨이와 시거, 그리고 권총과 가슴 근육으로 옮겨가는 카메라 워킹은 카일의 성격을 설명하는 인상적인 장면입니다. 에리카와 카일이 서로 총을 겨누자 잠입한 라이언이 카일을 겨누는데, 이는 오리지널 제4부에서 일라이어스 등이 햄을 겨누자, 햄의 동료 크리스가 일라이어스를 겨누는 장면을 반대로 오마쥬한 것입니다. 동료 크리스가 있었던 햄과 달리 카일에게는 동료가 없는데, 이것은 카일의 독립적이며 거친 기질을 뒷받침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물론 제6부 이후 레지스탕스가 본격적으로 조직되면 햄에게 있어 크리스와 같은 카일의 동료가 등장하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 오리지널에서 햄과 크리스는 기존의 레지스탕스 근거지를 쑥밭으로 만들어 기습한 외계인들을 몰살시키며 위용을 과시하고는 후퇴했는데, 리메이크에서는 카일과 라이언이 조용히 사라지고 에리카가 나중에 등장해 FBI를 속이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아직 리메이크에서는 스릴러에 치중하며 본격적인 전투 장면이나 스케일을 느낄 수 없어 아쉬운데, 카일이 레지스탕스를 조직하면 본격적인 교전도 이루어질 것입니다.

애나와 리사는 타일러의 기억 속에서 어린 시절 에리카와 이혼하며 집을 떠난 아버지 조 에반스의 흔적을 찾아내 이를 공략하려 합니다. 목소리와 뒷모습만 등장한 조로 출연한 것은 ‘엑스 파일’에서 ‘쥐새끼(Ratboy)’ 알렉스 크라이첵으로 등장했던 니콜라스 레아입니다. 애나와 리사의 대화에서 리사의 ‘운명’이라 암시하는 것은 애나의 후계자로의 등극이 아닌가 예상됩니다. 애나와 리사는 타일러를 집으로 돌려보내며 에리카를 안심시킨 후 모선으로 복귀하라고 지시합니다.

조지가 잭을 데려오고, 에리카와 라이언이 카일을 데려오며 성당에서의 회합이 시작됩니다. 카일은 돈 이외에는 자신을 움직일 유인 요소는 없다고 주장하지만 외계인이 FBI에 제공한 지문과 정체를 밝힌 라이언으로 인해 카일은 우선 가담하는 쪽으로 기웁니다. 카일의 가담을 환영하는 에리카의 대사 ‘Welcome to the War’는 이번 화 제목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카일이 마지못해 레지스탕스에 가담했지만, 차후 에리카 등과 투쟁 노선에 대해 반목할 가능성이 다분합니다. 잭은 에리카에게 R6를 주입당한 사실을 털어놓지 못하는데, 성당에서 신부가 거짓말을 한 셈이니 매우 역설적인 장면입니다. 오리지널 5부작에서 마이크의 아들 숀이 그랬듯이, 잭은 본의와 무관하게 레지스탕스의 정보를 외계인들에게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R6의 정체는 라이언과 리의 대화를 통해 드러났는데, 리 역시 라이언과 마찬가지로 도망자 신세의 외계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리 역시 5군단 소속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채드는 뇌종양을 선고받은 자신이 외계인 치료 센터에서 치료받는 과정을 생생히 보도할 것이라 전하는데, 단순히 애나의 의도대로 외계인의 치적을 홍보하는 장에 그치지 않고, 채드가 반격할 여지를 모색할 것입니다. 생방송의 힘을 애나보다 채드가 더욱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보 누설에 의해 카일이 도주했다는 마커스의 보고를 접한 애나는 이에 맞서 시나리오대로 자신들의 군대를 조직하려 합니다. 애나는 조슈아가 선택한 8명 중 가장 키가 크고 건장한 사내를 파트너로 선택합니다. 애나는 부하 조슈아를 전적으로 신뢰하고 있는데, 두 사람의 관계는 오리지널 5부작에서의 다이애나와 마틴의 관계를 연상시킵니다.

집으로 돌아와 애나의 지시대로 에리카를 안심시킨 타일러는 자신이 외계인 평화 대사가 되었음을 고백하며 제복을 꺼내 보입니다. 제복에 카메라가 장착된 것을 알고 있는 에리카는 자신이 감시받는 처지라는 사실을 깨닫고 조심합니다. 에리카는 FBI 요원답게 타일러를 역이용해 외계인의 내부 상황을 캐내려 합니다.

자신의 과다한 식욕을 혐오하는 발레리는 덫에 매달려 죽은 쥐의 꼬리를 들어올리며 식욕을 느낍니다. 결국 발레리는 쥐를 삼키지 않았으며 이 장면에서 기묘한 음악이 배경에 깔렸지만, 이는 오리지널 제1부에서 마이크가 엿보는 가운데 다이애나가 생쥐를 삼킨, 오리지널 5부작의 상징과 같은 장면에 대한 오마쥬입니다. 오리지널의 팬이라면 발레리가 쥐꼬리를 들어올리는 장면에서 다이애나를 떠올리며 실소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발레리는 라이언에게 자신이 불임이었다는 사실을 고백하는데, 외계인과 인간 사이의 임신이 원칙적으로 불가능함에도 불구하고 발레리가 임신할 수 있었던 원인이 드러난 것입니다. 그러나 라이언은 여전히 자신이 외계인이라는 사실을 고백하지 못합니다. 어쩌면 출산의 순간까지 발레리는 자신이 외계인의 아이를 임신했다는 사실을 모를 수도 있습니다.

애나는 선택된 파트너의 짧은 섹스를 끝내고, 군인이 될 자신의 아이들을 위해 파트너를 잡아먹습니다. 이는 파충류보다 사마귀에 가까운 습성으로, 리사 역시 같은 방식으로 탄생되었음을 암시합니다. 애나와 파트너의 섹스 장면은, 오리지널 5부작의 다이애나와 브라이언의 섹스 장면, 혹은 19부작의 다이애나와 찰스의 섹스 장면을 연상시킵니다.

리메이크 미드 V(브이) - 제1부 Pilot
리메이크 미드 V(브이) - 제2부 There Is No Normal Anyone
리메이크 미드 V(브이) - 제3부 A Bright New Day
리메이크 미드 V(브이) - 제4부 It's Only the Beginning

다시 보는 추억의 미드 ‘V’(브이) - 리뷰를 시작하며
다시 보는 추억의 미드 ‘V’(브이) - 제1부
다시 보는 추억의 미드 ‘V’(브이) - 제2부
다시 보는 추억의 미드 ‘V’(브이) - 제3부
다시 보는 추억의 미드 ‘V’(브이) - 제4부
다시 보는 추억의 미드 ‘V’(브이) - 제5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