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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쟁호투 - 이소룡의 아우라, 드디어 필름으로 만나다 영화

그의 이름을 부를 때에는 ‘브루스 리’가 아니라 ‘이소룡’이라고 해야만 할 것 같습니다. 미국에서 태어난 그의 본명보다, 아시아권에 널리 통용된 중국식 예명을 사용해야 그의 진정한 아우라를 인정하는 것 같은 기분에 사로잡히기 때문입니다. 제가 태어나기도 전에 사망했지만, 그의 유명세를 접하고 한참 뒤에야 ‘아니, 이소룡이 죽은 사람이었단 말야?’라고 사망 사실을 알게 되었고, ‘이소룡이 죽었을 리 없어!’라며 그것을 마음속으로 인정하기까지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요절하여 신화로 남은 사람은 불사조로 각인되기 마련인데, 그 대표적인 인물이 바로 이소룡입니다.

이소룡의 실질적인 유작 ‘용쟁호투’를 처음 본 것은 1980년대 MBC TV의 명절 특선 영화를 통해서였습니다. 그리고 dvd를 구입해 이미 포스팅한 바 있지만, 아직껏 이소룡의 출연작을 필름으로 본 적이 없었습니다. 극장 구석구석 울려 퍼지는 그의 괴성과 스크린을 가득 메우는 쌍절곤 묘기를 필름으로 접하고픈 소망이 간절했습니다.

그리고 서울아트시네마의 ‘와이드스크린 영화 특별전’을 통해 ‘용쟁호투’를 드디어 필름으로 만났습니다. 구 허리우드 극장인 서울아트시네마의 관람 환경은 이미 일반화된 멀티플렉스에 비해 낙후된 것이 사실입니다. 의자가 작고 불편한데, 앞좌석과의 간격이 좁고 일직선으로 배치되어 있어 앞좌석의 관람객이 허리를 곧추세우기라도 하면 스크린을 가립니다. 여름에는 덥고 겨울에는 춥습니다. 하지만 1990년대 중반 모처럼 꽃피기 시작한 예술 영화 붐이 IMF로 인해 소멸해 버린 아픈 경험을 회상하면, 지금 서울아트시네마와 같은 비영리 시네마테크 전용관이 서울 도심 한복판에 유지되고 있다는 사실이 고마울 뿐입니다. 경제 상황이 좋지 않고 문화예술계 전반에 군사정권 시절과 같은 독재의 퇴행이 몰아치고 있어, 서울아트시네마 역시 내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꿋꿋이 새로운 프로그램들로 영화를 사랑하는 이들을 맞이해주는 것에 늘 감사하고 있습니다.

따지고 보면, ‘와이드스크린 영화 특별전’을 통해 상영되고 있는 7편의 영화 중 ‘용쟁호투’는 가장 작품성이 처지는 영화인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소룡이라는 이름 하나만으로 범접할 수 없는 아우라가 필름을 통해 스크린으로 뿜어져 나온다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 35년도 더 된 무협영화를 매끈한 멀티플렉스에서 관람하는 것은, 이미 신혼을 한참 지나 아이 엄마에 익숙해진 아내가 화장을 진하게 하고 초미니스커트를 입은 것처럼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러고 보면 옛 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는 구수한 서울아트시네마야말로 ‘용쟁호투’의 완벽한 관람 환경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의 아우라를 체험하기 위해 모인 다국적의 관람객들이 스크린을 지켜보는 가운데, 불로불사의 이소룡은 마음껏 쌍절곤을 휘두르고, 와이드스크린을 꽉 채우는 시원시원한 발차기로 불사조임을 과시했습니다. 영화가 끝나고 극장 문을 나서는 20대 초반의 여성 관객이 ‘이소룡, 뼈밖에 없어서 안쓰러워. 그래도 정말 멋있다’라고 말하는 것을 엿들으며, 그의 아우라는 시대를 훌쩍 뛰어넘으며, 스크린 속에서 영원한 삶을 누리고 있음을 새삼 깨달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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