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작가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다시 보는 추억의 미드 ‘V’(브이) - 제4부 영화

LA 메디컬 센터의 출입 카드를 복제한 댄을 고문한 끝에 레지스탕스의 근거지 위치를 알아낸 브라이언은 기습을 가하지만, 이미 루비를 통해 정보를 입수한 레지스탕스는 새로 합류한 햄 타일러와 그의 조수 격인 크리스의 활약으로 후퇴에 성공하며 많은 외계인들을 살상합니다. ‘토탈 리콜’과 ‘스타쉽 트루퍼스’에서 훗날 비슷한 캐릭터로 출연하는 마이클 아이언사이드가 분한 햄은 분쟁 지역의 용병 출신으로 전투에는 프로이나, 지나치게 냉정하고 강경해 마이크, 줄리엣과 투쟁의 방법론을 놓고 갈등을 벌이게 됩니다. 햄의 등장으로 마이크는 ‘외로운 총잡이’보다는 줄리엣과 함께 조직을 우선하는 사나이로 변모하는데, 이는 ‘개조’ 이후 고통스러워하며 자신에 의지하는 줄리엣과 사랑에 빠진 탓도 있습니다. 여하튼 제4부의 방영 당시 신 캐릭터 햄의 등장은 매우 신선했는데, 후반부에 등장한 캐릭터가 극의 흐름을 뒤바꿀 정도로 강력한 것이라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한편으로 제3부가 종료될 때까지 이미 많은 캐릭터들이 사망하며 퇴장했기 때문에 햄과 같은 새로운 캐릭터가 필요하기도 했습니다.

외계인 측에는 신 캐릭터 파멜라가 등장합니다. 계급 상으로는 다이애나와 동일하지만, 지휘체계 상 다이애나와 스티븐의 상관에 해당하는 사령관 파멜라의 등장으로 다이애나의 입지는 약화됩니다. 파멜라의 대사를 통해 다이애나가 외계인의 지도자와의 섹스를 통해 출세할 수 있었으며, 실은 파멜라 자신도 다이애나의 전철을 밟았음을 밝혀집니다.

다이애나는 줄리엣의 ‘개조’를 최종단계까지 높입니다.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와 파충류가 공격하는 환상을 동원한 지난한 개조 작업 끝에 줄리엣은 저항을 포기합니다. 기억을 더듬어 보면, 국내 방영 당시에는 줄리엣의 ‘개조’ 장면이 삭제, 축소되어 방영되었던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dvd를 보면 총 4단계까지의 줄리엣의 ‘개조’에 무려 10분 안팎의 긴 시간이 할애되는데, 국내 방영 당시에는 그처럼 길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줄리엣 역의 페이 그랜트는 이 장면을 촬영하며 전신 타이즈 안에 브래지어와 런닝, 팬티를 입기는 했지만, 가급적 카메라가 하반신은 잡지 않으며 배우를 배려하고 있습니다. 극단적인 고통을 4단계에 따라 연기하는 측면에서 페이 그랜트의 연기는 매우 힘들었을 것임에 분명합니다. 당시에는 영상의 번쩍임에 대한 아무런 제한이 없었지만, 1997년 ‘포켓몬스터’ 집단 발작 사건 이후 방영 기준이 엄격해졌으니, 번쩍임이 매우 심한 ‘V’의 줄리엣 개조 장면이 공중파에 그대로 방영되는 것은 요즘 같으면 상상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한편, 줄리엣이 저항을 포기하는 순간, 마이크가 개조실을 급습하지만 경비병에 의해 살해되는데, 그는 외계인인데 마이크로 변장을 한 것임이 드러납니다. 다이애나는 동족 중 배신자가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전직 경찰 마크의 애인 매기는 다니엘과 동침해, 줄리엣의 이송 정보를 빼돌립니다. 외계인의 대사관에 이송용 수송선이 도착하자 레지스탕스는 줄리엣을 구출하는데 성공합니다. 하지만 이 작전을 위해 변장을 하고 대사관에 미화원으로 근무했던 루비는 다니엘에게 발각되어 생명을 잃고 맙니다. 딸과 같은 줄리엣을 구하기 위해 어머니 역할을 했던 루비가 대신 희생당한 것입니다. 루비가 작전에 성공하고 복귀하면 자신의 옛 이야기를 들려주기로 했던 햄의 약속은 지켜지지 못합니다.

다니엘은 제3부에서 의대생에게 강한 적개심을 드러내며 모욕을 주는데, 어릴 적부터 따돌림 당했고, 특별한 능력이나 기술도 없으며 그렇다고 집안 배경도 뛰어나지 않은 그의 입장에서 어쩌면 외계인에게 부역하는 것은 당연한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나치에 핍박을 받은 할아버지를 둔 유태인의 자손이 외계인의 앞잡이 노릇을 한다는 것은 (극중에서 특별히 언급하지 않지만) 매우 아이러니컬합니다. 한편, 마크는 매기가 임무를 위해 다른 남자와 동침한다는 사실을 감당하지 못합니다. 제2부에서는 로버트, 제3부에서는 크리스틴이 극적인 갈등 속에서 변화하며 내러티브를 주도했다면, 이번 화에서는 마크가 그런 역할을 맡게 됩니다. 한편 좀도둑이며 마약 밀매상이었던 일라이어스가 형 벤의 죽음과 레지스탕스 활동으로 차츰 정신적으로 성장해가는 것도 세심하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외계인의 제복을 입고 급수 시설에 잠입한 마이크와 줄리엣은, 햄이 고안한 음성 변조 장치를 사용합니다. 에코가 발생하는 외계인의 목소리를 지구인도 모사할 수 있게 된 것인데, 국내 TV 방영 당시에는 이것이 재현되지 않아 극의 전개를 정확히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마이크와 줄리엣은 남부 캘리포니아의 모든 물을 모선으로 급수하여, LA 일대가 사막이 될 것이라는 정보를 확인합니다. 레지스탕스는, 시설에 시한폭탄을 설치해 무력화시키려는 작전을 세웁니다. 출동에 앞서 마크와 매기는 결혼을 약속합니다. 시설에 침투한 레지스탕스는 시한폭탄을 설치하고 후퇴하며 정수장 파괴에 성공합니다. 하지만 교전 중 마크가 총상을 입고, 후퇴하는 동료들을 위해 엄호하다 전사합니다. 제1부 후반 줄리엣과 벤의 저항조직의 첫 번째 모임에 전직 경찰관으로 등장했던 마크는 이렇게 퇴장합니다.

엘리노어에 의해 숀의 사진을 입수한 스티븐은 브라이언에 지시해 모선의 냉동 시설에서 숀을 찾아냅니다. TV를 통해 숀의 아버지를 찾고 있다는 방송을 본 마이크는 자신과 숀의 교환을 외계인에게 제의합니다. 마이크와 숀의 교환을 위한 접촉에서 햄과 스티븐은 가벼운 언쟁을 벌이는데, 둘의 인연은 제5부의 스티븐의 최후로 연결됩니다. 모선으로 압송된 마이크는 마틴의 부하 올리버에게 극약과 함께 자살을 권유받지만, 다이애나의 방해로 실패합니다. 강력한 혈청 자백제로 인해 마이크는 다이애나에게 마틴이 접선 상대임을 실토합니다. 순간 마틴은 경비병을 살해하고 마이크와 함께 탈출합니다.

로빈은 양수가 터지며 출산의 순간이 닥치는데, 양수조차 초록색입니다. 줄리엣은 제왕절개를 결정하고, 여자아이의 출산에 기쁨도 잠시, 아이의 입에서 도마뱀과 같은 긴 혀가 튀어나오자 로빈과 수술진은 기겁합니다. 하지만 진정한 공포는 로빈의 배에서 파충류 외계인 신생아가 제 발로 기어 나오는 것이었습니다. 외계인의 피부 벗기기나 생쥐 삼키기 등 제1부부터 제시된 끔찍한 장면들이 ‘V’의 상징이었는데, 로빈의 외계인 신생아 출산이 ‘V’의 공포의 정점이었습니다. 아마도 ‘에이리언’의 체스트 버스터 출산 장면의 영향을 받은 것이 아닌가 싶은데, 체스트 버스터의 출산이 숙주의 가슴을 뚫고 튀어나오며 죽음을 수반한다는 점에서 직접적인 폭력이지만, 그 출산 방법은 비현실적입니다. 그에 비해 ‘V’에서 로빈의 출산은 제왕절개로 자신의 의지에 따른 선택이며, 신생아가 몸을 뚫고 튀어나오거나 산모의 죽음을 수분하는 직접적인 폭력은 아니지만, 평범한 출산 과정에 의해 기형아가 탄생했다는 점에서 극히 현실적이어서, 당시 임신부를 비롯한 성인 여성 시청자들에게는 엄청난 충격이었습니다. 제3부까지 ‘V’를 어린이들이나 보는 허무맹랑한 SF 정도로 치부했던 당시의 분위기가 일신되며, 성인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것이 바로 로빈의 외계인 출산 장면이었습니다. 사실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 CG를 활용한 무수한 특수 효과와 끔찍한 고어 장면에 노출된 현 시점에서 다시 보면, 로빈의 출산 장면에 사용된 외계인 신생아(아마도 인형인 듯)는 머리가 크고 귀여워서 할로윈 소품으로 사용해도 무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시 보는 추억의 미드 ‘V’(브이) - 리뷰를 시작하며
다시 보는 추억의 미드 ‘V’(브이) - 제1부
다시 보는 추억의 미드 ‘V’(브이) - 제2부
다시 보는 추억의 미드 ‘V’(브이) - 제3부


덧글

  • 지나가다 2009/11/03 00:02 #

    줄리엣의 개조장면은 카메라가 하반신을 잡지 않으며 배우를 배려하는 것이 아니라, dvd 화면비 문제로 위아래가 잘린 것입니다. 원래 4:3 화면은 허리 아래까지 포함해서 찍혀 있지요.

    (V 오리지널 2부작은 원래 1.85대1로 찍은 것을 양쪽을 잘라 TV 방영했고 DVD 출시하면서 원래 화면을 복원했지만, The Final Battle-우리나라에선 3,4,5부로 방영-은 원래 4:3으로 찍은 것을 위아래를 잘라 1.85:1로 만들어 dvd 출시했습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