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KBO 야매카툰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hannel/UCtGwTghvdi_VdQ6X1gyTQYw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 2기 - 제23화 생명의 꽃 건담 00(더블오)

최종화를 2주 앞두고 이번 화는 캐릭터를 하나둘 정리하면서 베다 탈환을 위한 프톨레마이오스2의 돌입 작전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제1기 최종화였던 제25화 ‘세츠나’의 에필로그에서의 비중 있는 등장과 그간 무수히 뿌려왔던 복선들에 비하면 리제네의 죽음은 어처구니없을 정도로 임팩트가 없었습니다. 리제네가 리본즈를 배신할 것이 지나치게 자주 암시되었고, 성우가 박로미였다는 점까지 감안하면 MS에 탑승해 리본즈와 맞서지 않을까 싶었는데, 리본즈의 몸이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아야나미 레이처럼 여러 개라는 사실만 확인하고 퇴장했습니다. 지난 화 마지막 장면에서 리본즈가 저격당하는 장면이 인상적으로 연출되기 위해서는 예고편에서 리본즈가 등장하지 말았어야 했는데, 이는 분명한 제작진의 실책입니다. 혹시라도 남은 2화 분량에서 리제네가 재등장하지 말라는 법은 없겠지만, 기존의 캐릭터들을 정리하는 것만으로도 50여 분의 시간은 벅차니, 그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디바인과 브링의 클론들이 탑승한 가가 부대는 ‘기동전사 건담ZZ’의 플의 클론들로 구성된 뉴타입 부대와는 달리, 전투가 아니라 카미카제와 같은 자폭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가가 부대와 힐링을 비롯한 이노베이터의 MS들도 모두 트란잠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빌리에 의해서 이루어진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스메라기에 강한 증오심을 품고 있는 빌리는 커티를 비롯한 쿠데타파에 남지 않고 리본즈 측에 가담한 것입니다. 세츠나에 의해 교화되어 돕기 위해 재등장할 것으로 보이는 그레이엄과 달리, 빌리는 끝내 악으로 남아 스메라기의 흉탄에 의해 목숨을 잃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흐지부지 사라지는 것보다는 확실한 악인으로 남는 편이 더욱 강한 인상을 남기는 길입니다.

1기 제1화 ‘솔레스탈 빙’에서 이낵트에 탑승해 엑시아의 첫 번째 먹이가 되었던 패트릭도 전사했습니다. 커티를 지키다 사라지면서도 사랑을 고백한 것은 패트릭다웠는데, 다른 조연급 캐릭터들에 비해 최후가 빠른 편이라 아쉽기도 합니다. 극적 생환의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나 등장한다 해도 MS에 탑승해 참전할 가능성은 사라졌고, 에필로그 정도에서 얼굴을 비치는 수준이 될 것입니다.

프톨레마이오스2는 가가 부대의 공격을 견뎌내면서 리본즈의 본거지 솔레스탈 빙에 직접 잠입해 백병전을 시작합니다. 마치 ‘기동전사 건담’ 최종화였던 제43화 ‘탈출’에서 화이트베이스가 아 바오아 쿠에 불시착해 백병전을 벌이는 장면과 비슷합니다. 4기의 건담과 GN 아처 이외에, 예상대로 랏세가 0건담으로 출격해 프톨레마이오스2를 사수하는데, 제24화에서는 0건담과 함께 장렬히 산화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최종화까지 2화가 남았고 세라핌이 남아있기는 하지만, 2기의 주역 4기의 건담 중 2기 제1화 ‘천사 강림’에서 가장 먼저 전모를 드러낸 세라비가 가장 먼저 격파되었습니다. 건담에 집착하는 세츠나와 달리, 티에리아는 세라비의 안위보다는 자신의 존재 의의 베다를 위해 세라비의 격파에는 그다지 신경 쓰지 않는데, 베다를 둘러싼 리본즈와 티에리아의 대결은 어떻게 될지, 혹시라도 또 다른 육신을 지닌 리제네가 등장할지 주목됩니다.

최종화에서 제대로 맞대결을 펼칠 리본즈를 제외하면 세츠나에게는 특별히 라이벌이라고 부를 만한 캐릭터도 없기에, 세츠나는 사지의 소원을 풀어주기 위해 루이스와 대결하는데, 이 와중에 안드레이는 존속살해의 책임을 지고 임팩트 없이 조용히 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이하 ‘00’)가 종반에 접어들면서 수많은 설정과 암시들을 규명하기보다는. ‘기동전사 Z건담’이나 ‘기동전사 V건담’(이하 ‘V건담’)이 그랬듯이 캐릭터들의 몰살로 마무리 짓는 방식을 선택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리본즈를 비롯한 이노베이터 전원과 알리, 랏세, 빌리, 안드레이, 크라우스, 이안의 전사는 확정적인 것으로 보이며, 스메라기와 루이스, 그레이엄, 소마도 전사 가능성은 절반 정도로 보입니다. 순수종으로 진화할 세츠나와 제2의 주인공 사지, 그리고 마리나 정도를 제외하고는 현재의 분위기라면 나머지 세 사람의 건담 마이스터의 생사도 장담할 수 없습니다. 여전히 내러티브의 짜임새에는 의문부호를 지울 수 없지만, ‘V건담’ 이래 그 어떤 건담 시리즈도 성사시키지 못했으며, 따지고 보면 토미노 요시유키 감독 이외에는 제대로 구현한 적이 없는, ‘몰살’을 구현한다면 ‘00’에 대한 부정적 시선은 어느 정도나마 상쇄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 1기 각화 리뷰 바로 가기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 2기 - 제1화 천사 강림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 2기 - 제2화 트윈 드라이브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 2기 - 제3화 알렐루야 탈환 작전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 2기 - 제4화 싸우는 이유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 2기 - 제5화 고국 불타다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 2기 - 제6화 상흔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 2기 - 제7화 재회와 이별과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 2기 - 제8화 무구한 일그러짐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 2기 - 제9화 지울 수 없는 과거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 2기 - 제10화 하늘의 빛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 2기 - 제11화 더블오의 목소리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 2기 - 제12화 우주에서 기다리다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 2기 - 제13화 메멘토 모리 공략전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 2기 - 제14화 노래가 들린다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 2기 - 제15화 반항의 개가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 2기 - 제16화 비극으로의 서장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 2기 - 제17화 흩어져 가는 빛 속에서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 2기 - 제18화 교차하는 마음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 2기 - 제19화 이노베이터의 그림자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 2기 - 제20화 어뉴 리턴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 2기 - 제21화 혁신의 문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 2기 - 제22화 미래를 위하여

덧글

  • R쟈쟈 2009/03/17 09:14 #

    몰살을 구현해서 부정적인 인식이 상쇄될까요?....오히려 그 몰살때문에 띠꺼워하는 사람들도 있으니 결국 하든 안하든 좋은 결말 보기는 어렵지 않을까 싶군요.
  • Hineo 2009/03/17 09:47 #

    사실 1기에서도 몰살때문에 비판받은 것을 생각해보면 이번 세컨드 시즌도 마찬가지 평을 받게 될 것 같습니다만, 1기와는 달리 이번 세컨드 시즌은 '몰살이 완결을 위한 전제 조건'이기 때문에 피할 수 없는 길이 될 것 같습니다.

    남은 떡밥들은 사실 의외로 나머지 2화에서도 충분히 해결이 가능하지만, 문제는 이렇게 되면 엄청난 밀도를 지니는지라 시청자들이 전혀 못 따라간다는 것. 사실 세컨드 시즌에서 떡밥이 간접적으로 해소된 점이 꽤 있는데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눈치채지 못한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나머지 2화에서도 '이해할 것'이라고 큰 기대를 가지긴 어려운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건 전적으로 분할 시즌으로 인한 화수 부족이 원인으로 보여지네요.(스트레이트로 4쿨 갔다면 적절한 배치를 통해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나르사스 2009/03/17 13:21 #

    저는 리제네가 죽기 전에 리본즈의 비밀을 티에리아에게 알리고 죽은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 세계의적 2009/03/17 23:01 #

    지난화 예고편에 리본즈 나온건 제작진의 실책이라기 보다는 어차피 다 알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무렇지 않게 내보낸거라고 봅니다.
    솔직히 공식 외전까지 들먹이지 않더라도 거의 대부분의 시청자가 예측 가능했던 부분이라고 보기 때문에, 굳이 거기서 리본즈가 죽은것처럼 보이게 해야 할 이유는 없을것 같군요.
  • 붉은박쥐 2009/03/18 00:16 #

    저기요, 근거도 없는 말들을 너무 단정적으로 하시네요... 빌리를 멋대로 죽이지 마세요. 그외 캐릭터들도 누가 죽고 누가 살지 어떻게 안단 말입니까. 멋대로 짐작하고 확신하는 건 자기 맘이지만 적어도 추측형으로 말해주세요.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