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콘텐츠뷰/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WBC 생중계 무산 위기, 그 불쾌한 촌극 야구

WBC 생중계가 대회 개막일인 어제 오후 늦게야 극적으로 타결되었습니다. 인터넷과 위성 DMB 생중계는 확정되었지만, IB 스포츠와 KBS의 알력으로 자칫 공중파 생중계가 무산될 뻔한 위기가 지난주부터 이어지면서, 상당수 야구팬들은 베이징 올림픽 결승전 쿠바에 1점차로 앞선 9회말 1사 만루의 위기에서 포수 강민호가 퇴장당하고 선발 류현진마저 강판되던 순간에 못지않은 긴장과 공포를 1주일 넘도록 느꼈을 것입니다.

그간 한국 야구는 열악한 인프라에 비해 국민들에 엄청난 희열을 안겨준 바 있습니다. 2006년 제1회 WBC에서 숙적 일본을 연파하고 종주국 미국마저 격파하며 4강에 진출했으며, 2008 베이징 올림픽에서 전승으로 금메달을 목에 걸었습니다. 작년에는 프로야구에 500만 관중이 입장하며 한국 최고의 인기 스포츠임을 증명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제2회 WBC 생중계를 둘러싸고 야구를 사랑하는 국민들을 볼모로 IB 스포츠와 KBS는 경중을 가리기 힘들 정도로 이기적이었습니다. IB 스포츠는 이미 지불한 판권료를 뽑기 위해, KBS는 고가와 환율 문제를 들먹이며 벼랑 끝 시비를 벌였습니다. 대회에 대표팀을 참가시킨 것만으로 자신들의 소임을 다했다고 믿은 KBO는 아무런 중재도 하지 못했고, WBC가 보편적 시청권에 포함되지 않는다며 방통위는 발을 뺐습니다. 아무리 제2회 대회에 불과하며, MLB 사무국이 주최하는 대회라 WBC의 공신력이 다소 떨어진다고 하지만, 전술한 바와 같이 야구는 국내 최다 관중을 운집시키는 리그를 보유한 최고 인기 스포츠입니다. 올림픽에서도 야구가 퇴출되었으니 진정한 야구 대표팀을 볼 수 있는 것은 이제 WBC가 유일합니다. 최고 인기 종목 야구의 대표팀 경기가 보편적 시청권에 포함되지 않는다면 대한민국의 거의 모든 스포츠는 공중파에서 볼 수 없으며, 국민들이 개별적으로 유료로 부담해야만 볼 수 있다는 논리가 성립하게 됩니다. (어쩌면 이 같은 유료화 선례를 남기는 것이 다수의 스포츠 이벤트 판권을 보유한 IB 스포츠가 궁극적인 저의였을지 모른다는 의구심마저 듭니다. 물론 TV 수신료를 전기요금에 원천징수하면서도 2TV에서는 광고를 방영하고, 최근에는 공영성마저 상실했으며, WBC 생중계 협상에 무성의했던 KBS 역시 도토리 키재기입니다.)

결국 방통위 측에서 IB 스포츠 관계자를 불러 종용하는 구시대적 방법으로 공중파 생중계가 성사되었는데, 기쁘거나 다행스럽기보다 어처구니없는 촌극에 휘말려 희롱당한 느낌을 지울 수 없어 뒷맛이 영 개운치 않습니다. 야구팬이라면 WBC 본 경기에서 무수한 희비와 만감이 교차하게 될 텐데, 당연히 이루어져야할 생중계 문제로 쓸데없이 진부터 먼저 뺀 꼴이 되었습니다. 더욱이 야구 이외의 다른 스포츠 이벤트에서도 이번처럼 국민들을 볼모로 소모적인 줄다리기를 반복하다 자칫 생중계 불발이라는 최악의 상황이 초래되지 않을까 우려스럽습니다.


덧글

  • zip0080 2009/03/06 12:17 #

    글 한번 겁나 시원하게 잘 쓰시네요! 씨워어어어어언! 합니다.
  • 정도령님 2009/03/06 13:51 #

    글쎄요. 저는 이번일에 있어 가장 큰 문제는 MLB쪽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WBC 중계는 공짜가 아닙니다. 상당한 액수의 자본이 투입되어야하고 꼭 IB가 아니더라도 누군가가 비용을 지불해야만 했죠. MLB가 정말 야구의 세계화를 생각했다면 보다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공중파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하는것이 우선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어짜피 WBC 자체가 그네들의 돈벌이용으로 탄생한 대회이기 때문에 이건 어쩔 수 없는 부분 이겠지만요.




  • nn조nn 2009/03/06 16:00 #

    지금 경제상황에 벼랑끝으로 몰린 정부는... 극적타결을 통한 희열을 느끼게하여 국민들을 더욱더 스포츠로 몰입하게 하려는 방통위와 정부의 음모 같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