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작가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작전명 발키리 - 긴박하지만 임팩트 없는 스릴러 영화

제2차 세계대전 중 아프리카 전선에서 큰 부상을 입고 한쪽 눈과 팔을 잃은 독일군 슈타펜버그 대령(톰 크루즈 분)은 본국 전쟁부에 배치된 이후 벡 장군(테렌스 스탬프 분)이 주도하는 히틀러 암살 음모에 가담합니다.

톱스타 탐 크루즈와 재기 넘치는 감독 브라이언 싱어의 조합 ‘작전명 발키리’(이하 ‘발키리’)는 히틀러 암살 시도라는 역사적 사실을 선택한 스릴러입니다. 히틀러라는 인류 역사상 유례없는 독재자이자 학살자를 소재로 삼아 관객의 흥미를 끌기에 충분하지만, 히틀러가 암살당한 것이 아니라 베를린 점령 직전 자살했다는 사실은 상식이니 장점이 곧 약점으로 작용하는 양날의 칼인 셈입니다.

암살 모의를 준비하는 초반은 평범하지만 슈타펜버그가 히틀러의 암살을 위해 소위 ‘늑대굴’로 폭발물을 지니고 회의에 참여하면서부터 ‘발키리’는 묵직한 스릴러로서의 장점을 발하기 시작합니다. 슈타펜버그 진영과 기존의 나치 지휘부 간의 암투를 묘사하는 중반부는 긴박함과 속도감이 넘칩니다. 하지만 영화는 역사적 사실을 결코 벗어날 수 없기에 별다른 반전 없이 도달한 결말에 맥 빠지는 것을 피할 수 없습니다. ‘유주얼 서스펙트’ 이후 ‘수퍼맨 리턴즈’에 이르기까지 항상 주목받던 브라이언 싱어가, ‘발키리’의 매력적인 중반부를 통해 재기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다는 사실을 확인했으나, 걸작은커녕 수작의 반열에 올리기도 어려운 수준에 머물렀습니다.

첩보전에 의존한 스릴러이기에 어쩔 수 없는 것이기도 하지만 스케일이 작고 특별한 시각적 쾌감을 제공하지 못하는 것도 약점입니다. 절대악 나치의 군복을 멋지게 보이지 않도록 하기 위해 화면 톤 전체를 낮춘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비주얼 면에서 아쉬움을 남깁니다. 톰 크루즈의 출연작이라면 거의 어김없이 등장하는 ‘멋진 남편, 좋은 아빠’라는 가족주의적 장면 또한 헐리우드적 클리셰에 지나지 않습니다.

대중매체를 장악해 국민을 속이고 유태인을 학살하며 전 세계를 전쟁터로 만든 히틀러의 독재를 ‘발키리’에서는 자세히 묘사하지 않는데, 시종일관 무거운 영화의 분위기는 굳이 세세한 묘사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최근 대한민국의 상황이 히틀러 집권 초기의 정황과 유사하다는 점에서 ‘발키리’는 한편으로는 공포스러운 텍스트입니다.

슈퍼맨 리턴즈 - 슈퍼 히어로의 귀환
슈퍼맨 리턴즈 - IMAX DMR 3D


덧글

  • 듀얼콜렉터 2009/01/24 20:24 #

    위에 언급하신대로 이미 결말이 어떻게 될지 알고 보니(역사적으로) 재미가 반감되더군요. 톰 크루즈의 매력이 별로 못 살았다고 생각합니다.
  • SAGA 2009/01/24 23:34 #

    며칠전에 보려다가 친구가 유쾌한 영화를 보자며 이 영화 대신 베드 타임 스토리를 봤지요. 맥빠진 스릴러라는 디제 님의 평과 영화에서 히틀러가 암살되지 않았다는 맥빠진 결론을 보니...... 그닥 안땡기네요. ㅡㅡ;;;
  • 디제 2009/01/25 09:01 #

    듀얼콜렉터님/ 씨네21에서 언급했듯이 잘생긴 톰 크루즈의 몸과 얼굴에 생채기를 내는 시도는 괜찮았는데... 결론이 확실한 스릴러라는 것은 확실히 맹점이 있더군요.
    SAGA님/ 뭐, 제 글이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만... ^^;;;
  • 세라피타 2009/01/25 15:18 #

    히틀러 암살작전 어쩌고 하길래 결말은 이미 정해져 있다 라고 생각했었는데 정해져있었군요...;
  • 디제 2009/01/26 10:43 #

    세라피타님/ 결코 뒤집을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을 다들 알고 있으니까요. ^^
  • RoyalGuard 2009/01/30 09:57 #

    원래 시간 날때 간단하게 만들려고 하던 마이너 영화였어요...
    하다보니 일이 커졌지만...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