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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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후화 - 권력의 화려함과 거대함, 그 이면의 추악함 영화

당의 황제(주윤발 분)는 황후(공리 분)를 모살하기 위해 탕약에 독을 탈 것을 지시합니다. 황제의 음모를 알아차린 황후는 자신의 낳은 둘째 아들 원걸(주걸륜 분)을 동원하여 황제를 몰아낼 음모를 꾸밉니다.

2002년 ‘영웅’, 2004년 ‘연인’에 뒤이어 세 번째로 대자본이 투입되어 2006년에 개봉된 장예모의 초대형 사극 ‘황후화’는 숨이 막힐 정도로 자극적인 황금색을 비롯한 원색의 영상과 거대한 스케일의 공간적 배경과는 정반대로, 추악한 권력 다툼 및 치정극이 일어나는 황궁의 이면을 다루고 있습니다. 황제 부부와 세 명의 왕자가 속한 황실 이외에도 태의의 가족이 얽히는 복잡하고 중층적인 갈등은 근친상간이라는 그리스 비극과 같은 코드까지 겹겹이 동원되면서 인간 본성의 권력 지향과 치졸함을 낱낱이 까발리고 있습니다. 비슷한 성격의 두 전작과 비교했을 때, ‘연인’은 순정 만화 수준의 삼각관계 멜러물에 불과했고, ‘영웅’은 폭군이자 독재자를 옹호하며 ‘강한 중국’에 대한 갈망을 드러낸 반면, ‘황후화’는 ‘붉은 수수밭’ 이래 장예모의 초기작들처럼 중국의 전통적인 남성 중심의 봉건 사회를 고발한다는 점에서 우월합니다. 황후뿐만 아니라 궁녀들까지 모두 가슴을 절반 이상 드러낸 궁중 의상은 현실성은 떨어지지만 눈요깃거리로 작용하면서, 동시에 남성의 봉건적 권위에 밀려 수동적 존재에 불과했던 여성들의 차단된 욕망이 금방이라도 파열될 것만 같은 아슬아슬함마저 상징합니다.

‘황후화’의 상징적인 비주얼 중 하나인 끝없이 이어진 궁중의 황금빛 복도는 시각적 쾌감과 더불어 폐쇄공포증과 같은 답답함을 유발합니다. 복도와 더불어 궁궐 전체를 수놓는 황금빛 국화는 황제의 권위와 권력을 상징하는데, 원걸이 황제와 처음 만나 모의 대결을 펼칠 때에는 은빛 갑옷을 입었다, 황후와 함께 찬탈을 도모할 때에는 황금빛 갑옷으로 의상이 바뀌는 것은 의미심장합니다. 황제의 친위대의 상징인 검정색은 죽음과 동시에 역시 권력을 상징하는데, 황금색이 겉으로 드러나는 양성적 권력과 무력이라면, 검정색은 비밀스레 숨겨진 음성적 권력과 무력을 의미합니다.

11년 만에 장예모와 다시 작업하게 된 중국 출신의 공리, 홍콩 출신의 주윤발, 대만 출신의 주걸륜 등 중화권 스타들을 불러 모아 캐스팅에 공을 들인 흔적이 역력한데, 공리와 주윤발의 카리스마 넘치는 대립이 영화의 중심이기는 하지만, 활기 넘치는 원걸 왕자 역의 주걸륜보다 (‘원걸’이라는 이름부터 주걸륜을 위한 배역임을 알 수 있습니다.) 유약한 인물이면서도 패륜의 중심에 서게 되는 첫째 왕자 원상 역의 유엽이 더욱 인상적입니다. 대부분의 등장인물이 지나치게 강인하며 권력 지향적인데 반해, 원상은 나약하며 개인주의적이라는 점에서 현실적입니다.

하지만 ‘황후화’를 걸작으로 선뜻 꼽기에는 어려운 면도 있습니다. 우선 황제가 황후를 독살하는 이유가 불분명하다는 것입니다. 단지 애정의 결핍은 이유로는 부족하며, 후사 문제에 황후가 먼저 개입한 것도 아닙니다. 심지어 애첩을 안는 장면조차 제시되지 않는 것을 보면 황제는 권력 이외에는 탐닉하는 것이 아무 것도 없을 정도로 금욕적인 인물이라 할 수 있겠지만, 주윤발의 능청스러운 연기와 맞물려 끝끝내 내면을 파악하기 힘든 인물로 남습니다. 그리고 봉건 시대의 어두운 측면을 고발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궁중의 음모에 휘말려 짚단 넘어가듯 죽어가는 병사들의 모습이 시각적 쾌감으로 작용하는 것은 과거 중국 민중의 삶을 진솔하게 조명했던 장예모 답지 않아 다소 불편합니다.

최근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쌍화점’과 비교한다면, 규모와 갈등 관계의 중층성은 ‘황후화’가 우월하여, 궁중의 치정과 갈등이 가져올 수 있는 파란을 국가적 차원에서 다뤘다는 측면에서 ‘쌍화점’보다 나은 것이 사실입니다. 굳이 ‘쌍화점’이 나은 점을 찾자면 과감한 섹스 장면과 아기자기함 정도인데, 제작비 규모의 차이 여부를 떠나 갈등 관계를 중층적으로 창조하지 못한 것은 아쉽습니다.

연인 - 무협 멜러를 표방한 신파극


덧글

  • anaki-我行 2009/01/08 10:50 #

    여담입니다만...
    당 시기 토우 등을 보면 여성이 가슴 절반 정도 드러낸 의상이 그닥 허구스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물론 영화 속 의상은 빅토리아 시대 영국스럽다는 평이 많았습니다만...)
  • 프레디 2009/01/08 12:27 #

    이 영화에 원작이 있다는 걸 알고 놀랐었죠. 20년대 중국을 배경으로 광산 재벌집안의 암투를 그린 조우의 회곡 '뇌우' 였습니다. 격동기의 신분 질서의 변동과 계급 갈등을 그린 걸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영화가 당나라로 내용을 각색한 건 원작의 시대정신을 버린 거란 말이 많더군요.
  • 태리 2009/01/08 13:25 #

    얼마전에 황후화를 다시 봤는데.. 예전에 미처 보지 못했던 점들이 눈에 들어오며, 단순히 '300억짜리 사랑과 전쟁'으로 치부되기엔 아까운, 제법 생각하며 볼만한 영화란 생각이 들더군요.
    황궁의 황금빛 찬란한 화려함이 시각적으로 부담스러워 아름답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등등의 의견도 있었는데.. 전 그것이 오히려 디제님 말씀처럼 주제를 전달하기 위해 작정하고 그렇게 만든 것 같다고 생각했거든요.
    황후화의 황궁은 동경의 대상이 될만큼 아름다운 곳이 아닌, 그 호화찬란함이 오히려 사람의 목을 조르듯 압박하고 짓누르는 곳이라고 여겨졌어요. 과도하게 좁은 간격으로 촘촘이 늘어선 기둥들, 비교적 좁은 복도들은 보통 장엄하게 드넓던 다른 궁궐들에 비해 폐쇄적인 느낌을 더 강조하는걸로 보였구요.
    그래서 왕후를 비롯한 등장인물들의 압박감, 불안심리가 더 효과적으로 드러나보였답니다. 한마디로 이 황궁이 '아름답게' 보였다면 그건 오히려 틀린게 아니었을지...

    그리고 배우들의 연기력이 하나같이 출중해서 더 좋았구요. 주걸륜마저 연기 잘하는걸로 보여서..;;
    특히 공리의 연기력은 정말.... 마지막 장면은 뭐라 할말이 없더군요.
    사실 제가 비주얼로서는 '야연'쪽이 좀 더 취향인데, 야연보다야 황후화였죠. 내용으로나 연기로나.

    주윤발의 대왕은... 일단 자기 자식인 원상과 불륜관계를 벌이는데 대한 배신감과 단죄가 목표였던거 같은데..
    왕후의 불륜은 왕에 대한 반항심리도 작용한걸로 보였구요.
    '기어오르는거 절대 못봐준다?'는 심리?
    그리고.. 이번에 보니 아무래도 왕의 건강상태가 썩 좋은 편이 아닌거 같더군요. 훨씬 더 젊어보이는 왕후가 더 오래살게 자명하고, 왕은 자신의 치세가 얼마나 이어질지 불안한 마음이 있었던거 같구요. 자기가 왕후보다 일찍 죽으면 혈통으로 보나 신분으로 보나 왕후가 정치일선의 전면에 나설 건 뻔할거 같고.
    원래 태자였던 원상이 왕이 되든, 왕후의 친자식인 원걸이 왕이 되든 왕후가 정치를 농단할 가능성이 꽤 많아 보이니, 후사를 위해서라도 어떻게 처리해야될거라고 생각한듯합니다.(물론 제 추측입니다만...)


  • 태리 2009/01/08 13:32 #

    처음 친구랑 봤을때 친구도 저도 불쾌했던 '일만의 병사가 순식간에 죽어 나자빠지고, 다시 순식간에 그 일만의 죽음이 아무것도 아니었다는듯 싹 청소되는' 장면은... 다시 봐도 불쾌하긴 합니다. 특히 그 직후 '황제의 권위를 찬양하는 불꽃쇼와 매스게임-.-'까지 나오면...;; 근데 그게 감독의 정신이나 주제는 아니었던거 같아요.
    다만 전자의 장면은 중국에 머릿수 넘쳐나는건 알겠는데, 저래서 쟤들이 인권에 대해 그리 개념이 없나 싶기도 하구요. 몇백만이 죽어나가도 물 한방울 덜어낸 표시도 안나니 사람 목숨 귀한걸 아예 인식을 못하는거 같아요.

    그리고 불꽃쇼와 찬양노래 장면은.. 그게 중화찬양, 권력 만세 이런 의미는 아니었다고 봅니다. 차라리 그건 '영웅'에서 더 노골적이고 불쾌하게 드러났었죠. 다만 전 황후화의 그 장면은 공허하고 쓸쓸하게 느껴졌습니다. 왕은 자신의 권력을 위해 그 많은 죽음을 일으켰지만 그에게 남은건 뭐가 있을까요? 충,효,예,의를 표방하며 만천하에 모범이 되는 황실가족을 보이려했겠지만 자기 손으로 말살을 시킨 판에.

    제게 있어선 황후화가 영웅-연인을 포함한 삼부작 중 가장 가슴에 와닿았던, 작품성 면에 있어서도 셋중엔 가장 수작이었습니다. 영웅은 양조위와 장만옥과 진왕 역의 진도명씨만 건질거였고, 연인은 그냥 잊어버리고싶고...-_-

  • 가고일 2009/01/08 14:04 #

    그장면이 바로 '불쾌한 허무감'을 의도적으로 주기 위한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말 우리는 저토록 거대한 권력에 맞서고 있던 것인가..' 라는 기분 말이죠.
    왕도 황후도 둘다 모든걸 잃었죠. 권력은 오히려 당사자마저도 관계없이 주위를 지배하며 양쪽을 휘두른다는 그런 느낌.
  • 야화 2009/01/08 13:41 #

    저도 이 영화를 정말 인상깊게 봤습니다. 영화관에서도 두 번 봤고, 어둠의 경로를 통해서도 수 차례 더 봤었죠. 다른 분들은 여기서 역사적인 것이나, 의상이라던가, 아니면 등장인물의 심리들을 얘기하셨는데요, 여러번 봐도 제 기억에 남는 것은 다른 영화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압도적인 영상이더군요. 금색과 검정색의 대결, 흩뿌려지는 피와 국화, 그리고 영화 전반을 지배하는 금색. 이 영화의 원제는 curse of the golden flower, 직역하면 '국화의 저주' 정도 될까요..? 아무튼 영화 제목부터가 금색을 강조하는 그런 제목이었으니까요. 배우들의 연기도 훌륭했고, 내용보다는 영상미에 좀 더 중심을 두는게 맞지 않을까, 싶네요~
  • 城島勝 2009/01/09 21:44 #

    금색을 강조한 건 맞습니다만, 그 제목은 원제가 아니라 영제라고 해야 하지 않을지요. 한문 원제는 만성진대황금갑滿城盡帶黃金甲 으로 기억합니다.
  • Sollen 2009/01/08 15:01 #

    원상 왕자는 춘추시대 진(晉)나라 - 시황제의 진(秦) 말고 그 위조연 나눠지기 전의 - 문공의 형 신생왕자에서 캐릭터를 따온 것 같이 보였습니다. 하긴 신생은 할아버지 첩을 아버지가 낼름해 낳은 자식이라 정체성을 괴로워하다가 그렇게 됐다고는 하지만요.
  • puella 2009/01/08 16:43 #

    황제가 황후를 죽이려는 이유가 직접적으로 등장하지는 않지만, 일단 황제 자체가 선대 황제의 공주인 현재의 황후와 결혼했기 때문에 제위에 올랐다는 점이 가장 크다고 생각되더군요. '정통성'이라는 면에서 볼 때 자기가 밖에서 낳아 온 첫째보다 황후의 피를 이은 둘째 쪽이 훨신 황제가 될 가능성이 높고, 신하 중에도 그 쪽을 미는 사람이 많을테고.
  • THX1138 2009/01/09 09:04 #

    전 케이블에서 하길래 처음부터 다 봤는데 재미있더군요 화려한 의상도 볼만했구요
    영화 보면서 느낀건.. 어느집이나 문지방 넘어가면 고민없는 집이 없다는 말을 다시한번 느꼈어요 ㅎㅎ
    금색과 검정색의 대결은 후덜덜 하더군요
    왕과 황후는 그 이후로 어찌 됐을지 궁금해요 왕은 권력을 가졌지만 가슴이 시리고 황후는 다 잃어서 가슴이 시리니..
  • June 2009/01/09 10:11 #

    당이 아니라 5대10국 시대의 후진(後晉)이 배경인듯합니다. 전 왕조였던 후당(後唐)의 명종의 사위였다가 나중에 후진을 개국한 석경당이 모델인것 같습니다. 아들이 여럿있었지만 막상 뒤를 이은건 조카였기도하구요.
    다만 석경당은 연운16주를 북방민족에게 떼어줘버려서 중국에서는 욕을 무지 얻어먹는 인물이지요.
  • 디제 2009/01/09 10:14 #

    June님/ 실존 인물의 모티브는 당인지, 혹은 다른 왕조인지 알 수 없습니다만, 영화 시작과 함께 영문 자막에 당(Tang)이라고 언급됩니다.
  • 城島勝 2009/01/09 21:45 #

    배경국가의 경우, 이 영화의 모티브가 된 원작에서는 후당이라고 언급된 것으로 기억합니다.
  • yucca 2009/01/10 21:58 #

    연인을 보고 실망이 커서 안보고 있었는데 보고 뒤통수 맞았던 영화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스케일 크고 화려하기만 한 영화로 인식되어서 안타깝기도 하구요. 화려함에 가려진 권력의 더러움을 저렇게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것도 장예모이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영화 덕분에 장예모의 차기작이 더 기대되기도 하구요. 당나라가 중국 역사상 가장 화려한 시기였기 때문에 당을 그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리우예(유엽)는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중화권 배우중에 한 명입니다. 악역을 맡아도 온전하게 악해보이지 않고, 어딘지 불안한 인상을 준다는 점에서 양조위와 비슷하면서도 또 다른 매력이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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