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렛 미 인 - 외로운 소년 소녀의 붉은 핏빛 사랑 영화

학교에서 왕따당하는 열 두 살의 소년 오스칼(카레 헤더브란트 분)은 옆집에 이사 온 소녀 이엘리(리나 레안데르손 분)와 친해지게 됩니다. 오스칼은 이엘리가 뱀파이어라는 사실을 모르지만 점차 이상한 낌새를 알아차리고, 이엘리는 피를 마시지 못해 어려움을 겪습니다.

부천 판타스틱 영화제에서 국내에 처음 공개된 이후 입소문 덕분에 흥행하고 있는 스웨덴 영화 ‘렛 미 인’은 겉으로는 뱀파이어 영화라는 장르적 특성에 충실해 보입니다. 나이와 성별을 알 수 없고, 낮에는 햇빛이 싫어 어두운 곳에서 잠만 자는 뱀파이어에게 흡혈을 당한 사람이 죽지 않고 살아남을 경우 뱀파이어가 된다는 영화 속 설정은 흔한 공포 영화의 공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뱀파이어라는 상투적 소재를 다루는 방식은 흔한 공포 영화들과 분명 거리를 둡니다. 성인을 주인공으로 등장시켜 직접적인 폭력 묘사를 통해 공포를 자극하지 않고, 주인공의 연령을 사춘기를 막 맞이한 소년 소녀로 낮춰 직접적인 폭력 묘사를 가급적 피하고 은유적인 방법으로 고어 장면을 암시합니다. 붉은 피가 전면에 등장하기는 하지만, 눈으로 가득한 새하얀 북유럽의 풍광과 그에 못지않게 ‘뽀샤시’한 주인공 소년의 피부에 어우러져 도리어 아름답습니다. 특수효과나 카메라 워킹, 놀라게 하기와 같이 공포 영화들이 쉽사리 의존하는 얕은 클리셰보다는 시나리오와 캐릭터, 절제되고 고요한 분위기로 승부하는 것이 장점입니다.

‘렛 미 인’은 사춘기에 접어든 두 주인공의 성장담이자 하이틴 영화라고도 할 수 있는데, 주인공 오스칼과 이엘리 모두 소외되어 있으며 결손 가정에 속해있다는 점에서, 단순히 성적 호기심이나 스킨십의 차원을 넘어 육체적, 정신적으로 서로에게 의존합니다. 더욱이 학교에서 왕따당할 정도로 무기력한 오스칼에 비해 성인 남자를 족히 쓰러뜨릴 수 있는 이엘리이기에 두 사람의 성역할은 전통적인 남성상과 여성상을 뒤집어, 이엘리가 오스칼에게 조언하고 직접적으로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금발의 새하얀 피부의 오스칼의 용모는 여성적이며, 반대로 검정색 머리카락의 이엘리는 강인한 이미지입니다. 물론 두 주인공의 관계가 플라토닉하기만 한 것은 아니며, 일반적인 뱀파이어 영화가 지닌 에로틱함을 적절히 활용하여 미성년자인 두 주인공이 섹스의 문턱에서 아슬아슬함을 유지하는 방식으로 에로스를 추구합니다.

또 하나 ‘렛 미 인’의 독특함이 엿보이는 것은 현재가 아니라 지금으로부터 20년 전인 1980년대 초반을 시간적 배경으로 설정했다는 점입니다. 1982년 사망한 소련 공산당 서기장 브레즈네프가 극중 TV 뉴스에서 언급되며, 오스칼이 즐겨듣는 음악은 디스코와 뉴웨이브입니다. 핸드폰과 컴퓨터가 없는 시대에 문명의 이기에 의존하지 않는 아날로그 방식으로 뱀파이어를 추적하게 하여, 뱀파이어가 활동할 수 있는 여지를 넓게 합니다. 영화 전반의 아날로그적인 분위기는 소년 소녀의 눈높이에 걸맞은 해피 엔딩을 담보하기 위한 영화적 장치이며 동시에 ‘렛 미 인’을 과거에 대한 회고담처럼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덧글

  • 가난한귀족 2008/11/27 12:18 #

    이 영화는 설정 때문에 아직 헷갈리더군요. 원작 설정에서 삭제된 부분을 감독이 "나 이 설정은 영화에서 삭제했어!"라고 이야기 해 주는 것은 아니니 =_=;; 뭐 영화 한편 보는데 옷갖 기사를 다 살펴 볼 수도 없고 말입니다. 쿨럭.
  • 디제 2008/11/28 10:06 #

    가난한귀족님/ 감독은 뱀파이어에 문외한이라 원작 소설을 쓴 작가의 각본 그대로 영화화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MIP마스터 2010/12/15 18:18 #

    고어장면이 소름끼치면서 아름답다는 것을 이 영화를 보고 알았습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