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KBO 야매카툰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hannel/UCtGwTghvdi_VdQ6X1gyTQYw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 2기 - 제1화 천사 강림 건담 00(더블오)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이하 ‘00’)가 1기에서 2기로 넘어오며 세력구도가 재편되었습니다. 유니온, AEU, 인혁련이 통합된 지구연방군 내부에 어로우즈가 창설되었고, 이에 맞서는 저항 세력 카탈론과 4년 동안 암약했던 솔레스탈 빙이 있습니다. 주지하다시피 어로우즈는 ‘기동전사 Z건담’(이하 ‘Z건담’)의 티탄즈와 비슷한 존재로 노말슈트의 상징색도 검정색으로 동일한데, 연방의 정규군과 어로우즈 사이에는 미묘한 갈등이 내재하고 있음을 세르게이를 중심으로 한 캐릭터 배치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이에 맞서며 파란색을 상징색으로 사용하는 저항조직 카탈론은, 20세기까지 스페인에서 분리 · 독립 운동을 한 카탈루냐(카탈로니아) 지방에서 차용한 이름이 아닌가 싶은데, 신캐릭터 크라우스와 함께 등장한 시린의 모습은 ‘신기동전기 건담W’(이하 ‘건담W’)에서 오즈에 저항 활동을 한 샐리와 비슷합니다. (카탈론의 이름은 별 관련이 없는 ‘건담W’의 도로시 카탈로니아를 연상시킵니다.) 유니온과 인혁련 등의 전직 군인들이 참가한 카탈론은 ‘Z건담’의 카라바와 닮았습니다. 물론 솔레스탈 빙은 에우고와 같은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처럼 ‘00’ 2기에는 ‘Z건담’과 ‘건담W’의 흔적이 곳곳에 엿보입니다.

오프닝 테마를 대신한 전투 장면에서 징크스Ⅲ가 해치를 열고 들어오는 장면은, ‘기동전사 건담 F91’(이하 ‘F91’)에서도 데난 존이 오마쥬했던, ‘기동전사 건담’의 양산형 자쿠의 사이드7 침략 장면과 유사합니다. 징크스Ⅲ보다 압도적인 성능을 자랑하는 신형 어헤드의 성능이 인상적입니다. 뒤이어 올라오는 ‘00’의 로고에는 2기라는 표기가 없으며 1기와 변함없는데 왜 26화가 아니라 1화가 되어야하는지 의문입니다. 2기 방영 시작에 앞서 발매된 1/144 HG 00건담에도 변경 없이 기존의 로고가 재활용되었고, 이전의 넘버링을 계승했는데, 2기만의 로고는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세르게이는 소마와 부녀처럼 함께 살고 있는 대신(세르게이가 소마에 물은 ‘예의 건’이란 양녀입적과 같은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아들 안드레이와는 의절한 상태로 보이는데, 안드레이는 세라비와의 전투에서 전사해 부대에 결원이 생긴 루이스의 지닌 부대로 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안드레이는 루이스와 연인 비슷한 관계가 되고, 어로우즈의 활동에 의문을 품고 결국 언젠가는 솔레스탈 빙과 손잡을 세르게이와 대립할 것으로 보입니다. 어로우즈에 합류할 것으로 보이는 마네킨도 세르게이와 비슷한 처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설정상으로는 비무장이었던 프톨레마이오스에 비해 프톨레마이오스2는 실전에 특화된 것으로 보이며, 신캐릭터이자 이안의 딸인 미레이나는 1기에서 전사한 크리스티나와 용모만 다를 뿐, 성격은 거의 동일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동료를 두둔하다 강제노역자 신세가 된 사지의 설정은 세츠나와 만나 솔레스탈 빙에 합류하게 하기 위해 세세한 과정이 지나치게 생략되어 있어 생뚱맞고 억지스런 감을 피할 수 없습니다.

어헤드가 탑재한 대인병기 오토마톤의 겉모습은 극장판 ‘기동경찰 패트레이버2’의 IXTL과 유사하지만, 실제로 단 한 명도 인간을 살해하지 못한 IXTL과 달리 오토마톤은 대인병기로서 손색이 없는 살상률을 보이며, ‘F91’의 버그처럼 어로우즈의 잔학무도함을 상징합니다.

4년 동안 전세계를 여행하던 세츠나가 엑시아의 커다란 동체를 어디에 숨겼는지 의문이지만, 간신히 움직일 정도로 수리가 이루어진 외눈박이 만신창이 엑시아의 모습은, ‘기동전사 건담 시드 데스티니’에 멀쩡히 재등장한 프리덤을 감안하면 그런대로 사실적이었고, 충분히 멋있었습니다. 왼팔은 수리하지 못해 망토를 뒤집어 쓴 모습은 ‘기동전사 크로스본 건담’의 크로스본 건담이나 ‘신기동전기 건담W 엔드리스 왈츠’의 샌드록 개량형을 연상시킵니다. 엑시아의 출현에 루이스는 공포와 두통에 시달리며 리본즈와 감응하는데, 뒤이어 약물에 의존하는 것을 보면 루이스는 강화인간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수리가 완결되지 않은데다 시대에 뒤떨어진 엑시아가 위기에 몰렸을 때 구하는 버추의 후계기 세라비의 ‘C'est La Vie’라는 이름은 전혀 나이를 먹지 않는 티에리아와는 기묘한 부정교합 같습니다. 세라비의 백팩의 또 다른 거대한 얼굴은 현재로서는 루머로 나돌고 있는 합체설이 연상될 정도로 독특한 겉모습이지만 단순히 GN필드의 강력한 전개 이외에도 숨겨진 기능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세라비는 나드레의 두 번째 외장 장갑에 불과할 지도 모릅니다.

뒤늦게 오프닝 테마가 흐르기 전, 1기의 주요 캐릭터들의 현 모습이 등장했는데, 스메라기는 빌리와 동거 중이고, 알렐루야는 감금 중이며, 리제네와 함께 있는 리본즈는 왕류민과 만납니다. 왕류민 직속의 네나는 등장하지 않았는데, 1기에서도 프톨레마이오스와 달리 단독으로 활동했던 왕류민이 트로이의 목마와 같은 존재가 될 것임을 암시합니다. 가면을 써도 그레이엄은 여전합니다.

세츠나와 0건담의 조우 장면을 신작화로 그린 오프닝은 매우 인상적입니다. 1기와 달리 2기의 작화는 캐릭터와 MS의 선이 날카로워지고 작화가 향상되었는데, 오프닝에서 2기의 작화 스타일로 1기의 MS와 캐릭터를 묘사하니 새삼스럽습니다.

이미 프라모델과 잡지 등을 통해 먼저 공개된 주역 00건담보다 흥미로운 것은 라일의 등장입니다. 공중파 TV에서 금기시하는 흡연 장면과 함께 등장하는 라일을 세츠나가 픽업하는데, 어쩌면 라일로 등장한 것이 닐이고, ‘∀(턴에이) 건담’에서 디아나와 키엘처럼 닐과 라일의 복잡한 역할 바꾸기가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제2화에서는 빌리와 동거하는 집에 세츠나가 찾아가 스메라기를 데려오고, 00건담이 첫 기동을 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 1기 각화 리뷰 바로 가기

덧글

  • R쟈쟈 2008/10/06 09:53 #

    당분간은 1기초반과 비교해서 볼 필요가 있을듯 하더군요

    개인적으로는 사무라이삘(진바오리,멘구)의 그라함을 보고 "일본병에 걸렸냐!!"고 읆조렸습니다^^;
  • 살인귀 2008/10/06 10:13 #

    카타론과 어로우즈의 전력차에서 나오는 구도는 티탄즈 VS 애너하임없는 에우고인데,
    전개상으로 우주로 막 넘어갈 시절의 W와 상당히 닮았더군요. 염두하고 봐야할 듯.
  • 샌드맨 2008/10/06 12:35 #

    어느건지 기억이 안나는데, 건담00 로고 밑에 세컨드 시즌이라고 작게 표기가 되어있던걸 본것 같은데 기억이 안나네요^^;;
    그러고보니 공식홈페이지쪽도 대문이나 신규정보쪽은 진작에 2시즌으로 바뀌었는데 아직 로고도 그대로네요==;;
  • 나르사스 2008/10/06 13:41 #

    정말 크로스본이 생각났습니다.
    따로 프라모델로도 나오지 않을까요?
    (그런데 왜 세츠나는 그렇게 수세에 몰리면서도 트란잠을 쓰지 않은걸까요...)
  • 2008/10/06 15:34 # 삭제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디제 2008/10/07 09:54 #

    말씀하신 부분이 옳으신 것 같아 수정했습니다. 지적 고맙습니다.
  • 심원철 2008/10/06 15:36 #

    나르사스// 4년간 제대로 정비하지도 못했고, 기체가 데미지를 많이 입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트란잠을 발동시키면, 출력을 견디지 못하고 파괴될 가능성이 높다고 세츠나가 판단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일례로 윙 제로가 기체 파손된 상태로 트윈 버스터 라이플 3발 쓰고 대파된 일이 있죠.
  • 듀얼배드가이 2008/10/06 17:01 #

    역시 2기다 보니 스토리 전개가 빠르고 힘 있더군요, 차후의 전개가 기개됩니다~
  • zolpidem 2008/10/06 17:12 #

    저도 왜 26화라고 하지 않은 것인지 의문이었습니다. 타이틀도 (뻔뻔하게?) 그대로인데 말이죠.

    세르게이의 "예의 건"을 '청혼'이라고 생각하다가 '설마~' 하고 말았는데, 디제님 글을 읽으며 생각하니 '양녀' 쪽이 그럴 듯 하네요.
    (며느리가 될 가능성이 더 높지만요.)

    그나저나, 오프닝을 다시 유심히 봐야겠네요.
  • 시북군 2008/10/06 22:14 #

    그냥 보는데에만 집중했다가 정리된 걸 보니 다시금 이런저런 부분들에 대해 되집어볼 수 있습니다. 그보다 일본도 공중파TV에서 흡연장면 규제가 따로 있나요? 저도 보는게 한정되있지만 적어도 드라마에서는 흡연장면이 종종 나왔던터라...
  • 인민해방군 2010/11/05 19:22 #

    혼자만의 생각인데, 지난 4년간 세츠나는 베다의 트랩에 의해 마이스터 정보가 삭제된 덕분에 1기 7화(?)에서 써먹은 '카말 마지리프'라는 이름으로 활동이 가능했던것 같습니다.
    어쩌면 KPSA 시절 죽은 동료의 호적을 그대로 가진 2중호적자일수도.

    라일의 소재를 너무쉽게 확인하는것, 스메라기가 카타기리와 동거하는 집을 알아낸 것, 보안국의 일정계획표를 꿰어차고 있는것, 콜로니 프라우드의 사태를 미리 알고 잠입한 것 등으로 보아 CB에서 나와있던 세츠나는 아마도 2중호적을 이용하여 연방보안국 직원으로 잠시 근무한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고서야 CB와 연락도 않은 채 엄청난 정보력을 가지고 있을 턱이 없지요...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