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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놈놈놈 - 시각적 쾌감 뿐, 영혼이 없는 웨스턴 영화

만주의 독립군으로부터 부탁받은 도원(정우성 분)과 친일파 김판주(송영창 분)에게 의뢰받은 마적단 두목 창이(이병헌 분)는 보물지도를 탈취하려 하지만 엉뚱하게도 열차강도 태구(송강호 분)에게 빼앗기고 맙니다. 보물을 찾으려는 태구의 뒤를 밟은 도원은 분배를 조건으로 동행하게 되고, 창이는 부하들을 이끌고 보물과 두 사람의 목숨을 노리며 추격합니다.

김지운 감독의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이하 ‘놈놈놈’)은 한국 영화계의 유례없는 불황을 타개할 적임자로 인식되었습니다. 170억의 막대한 제작비를 쏟아 부어 거대 스케일과 화려한 액션을 구현했다는 점에서 개봉 전부터 1,000만 관객 동원 가능 여부가 설왕설래되었습니다.

그러나 단도직입적으로 언급하면 1,000만 관객을 동원하는 흥행은 어려워 보입니다. 과거 1,000만 관객 동원에 성공했던 ‘실미도’, ‘태극기 휘날리며’, ‘괴물’, ‘왕의 남자’ 등은 한국적 비극의 정서를 오락성과 결부시켜 성공한 사례인데, ‘놈놈놈’은 한국적 정서보다는 무국적성과 세계시민주의로 승부하기 때문입니다. ‘놈놈놈’은 일제 강점기의 만주를 배경으로 하며 일본군도 등장하지만, 일본군과 친일파를 응징하는 것은 주된 서사구조와 무관하며 한국인의 민족적 정서를 자극하지 않습니다. 비극적 정서는 찾을 수 없고, 경쾌할 뿐입니다. 이는 일본 수출을 감안한 것일 수도 있으나, 애초 김지운 감독이 연출했던 영화들이 한국적 정서보다는 무국적성과 B급 취향에 가까웠음을 감안하면 당연한 결과입니다.

게다가 한국 영화의 주소비층인 20대는 서부영화에 대한 향수가 없는데, ‘놈놈놈’은 과거 30대 이상이 TV와 동시 개봉관 등을 통해 접했던 스파게티 웨스턴의 향수에 호소합니다. 과거 웨스턴의 장르적 특성에 친숙한 나이든 세대에게는 ‘놈놈놈’의 3인 결투를 비롯한 상당수의 장면과 설정이 친숙한 것이며, 연출에 들인 공을 이해할 수 있지만, 20대에게는 그저 정신없는 총격전만 난무하는 액션 영화로 수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놈놈놈’의 입소문은 ‘달콤한 인생’의 개봉 당시처럼 ‘생각보다 싱겁다’, ‘기대에 못 미친다’가 주류를 이루지 않을까 싶습니다.

‘놈놈놈’의 내러티브 또한 허점이 눈에 띕니다. 영화 제목은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이지만 차라리 ‘나쁜 놈 대 이상한 놈’이 어울립니다. 누구나 예상할 수 있듯이 송강호는 영화의 중심을 잡으며 끊임없이 관객의 웃음을 유발하며, 이병헌은 몸까지 근육질로 만들어 작심하고 자신의 첫 번째 악역을 영화의 비주얼과 맞아 떨어지도록 과장스럽게 연기합니다. 영화 속 시간적 배경 이전부터 태구와 창이는 얽혀 있었기 때문에, 창이가 태구에 집착하는 것은 설득력이 충분합니다. 그러나 나쁜 짓도 하지 않고, 이상한 짓도 하지 않는다고 해서 ‘좋은 놈’으로 규정된 도원은, 밋밋한 인물이며 다른 두 사람과의 대립 구도가 선명하지 않아 겉돕니다. 초반부 기차 장면에서 도원은 창이와 인상적인 맞대결을 펼치지만, 종반의 3인 대결 전까지는 시종일관 어정쩡한 위치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도원은 라이플을 들고 마을 지붕을 넘나들며 백발백중을 자랑하는 멋들어진 명사수이지만, 왜 도원이 현상금 사냥꾼이 되었는지, 독립군과는 어떤 관계인지 구체적인 설명이 없습니다. 태구는 도원에게 ‘냉정하다’고 평가하지만, 관객은 도원이 냉정한 캐릭터인지 가늠할 수 있는 잣대가 될 장면을 제시받지 못합니다. 원래 출신이 도박꾼이라는 도원의 배경 설명은 상당 부분 삭제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놈놈놈’의 dvd는 삭제 장면을 보강하여 러닝 타임에 구애받지 않는 디렉터스 컷으로 발매되지 않을까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정우성의 연기력이 처지기 때문이 아니며, 시나리오나 편집상의 실패로 봐야 합니다. 김지운 감독은 자신의 전작에서 주연을 맡았던 송강호와 이병헌은 신뢰했지만, 자신의 작품에 처음 출연하는 정우성은 신뢰하지 못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세르지오 레오네의 ‘석양의 무법자’의 대립 구도를 오마쥬했지만 안타깝게도 영혼만큼은 오마쥬하지 못했습니다. 자본에 대한 열망으로 폭력을 행사하며 사악한 인간의 본성을 노출시키는 ‘석양의 무법자’와 같은 통찰력이 ‘놈놈놈’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달콤한 인생’에서 사소한 감정의 흔들림 때문에 자신과 주변을 파멸로 몰아가는 과정을 설득력 있게 묘사하며 나름의 깊이를 과시하던 김지운 감독이었지만 ‘놈놈놈’에서는 철학적, 정신적 깊이를 찾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170억원의 막대한 제작비를 뽑을 수 있는 흥행이 이루어지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이병헌의 열성 팬이 있는 일본 흥행을 통해 만회를 예상할 수도 있지만, 얼굴에 흉터를 분장하고, 귀에 피어싱을 하며, 광기를 마구 내뿜는 이병헌의 악역 연기에 일본의 중년 여성 팬들이 열광할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입니다.

객관적이며 차가운 시선으로 보자면 그렇지만, 주관적이며 뜨거운 시선으로 보자면, 한 마디로 놀랍고 대담무쌍한 오락 영화입니다. ‘달콤한 인생’을 접했을 때, 한국에서도 하드보일드 느와르를 연출할 수 있는 감독이 있다는 사실에 경탄했고, 이후에도 제대로 된 하드보일드 느와르는 없었는데, ‘놈놈놈’을 보고 난 후의 감상 또한 비슷합니다. 김지운 감독은 과거의 만주 웨스턴의 핏줄을 계승했다고 하지만, 과거 조악한 만주 웨스턴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스케일이 크고 때깔이 좋으며 매끈합니다. 따라서 한국에서 웨스턴을 찍을 수 있는 것은 김지운 감독 뿐이며, 이후에도 웨스턴을 시도할 한국 영화 감독은 없어 보입니다.

쉴 새 없이 화면을 채우는 총격전 장면은 과거 웨스턴의 전성기 영화 대여섯 편을 한꺼번에 보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화려하며 역동적입니다. 초반부 기차 장면의 스케일과 장면 구성은 압도적이며, ‘킬 빌 Vol. 1’에서도 사용된 산타 에스메랄다의 'Don't Let Me Be Misunderstood'를 배경 음악으로 정우성이 말을 탄 채 라이플을 연사하는 장면은 아시아 영화에서는 불가능하다고 여겼던 박력을 구현합니다. ‘석양의 무법자’의 오마쥬인 3인 결투조차 원전처럼 단 한 방의 총격으로 마무리되지 않습니다. 엔드 크레딧에서는 마치 성룡의 영화처럼 촬영 장면 스틸이 제공되어 그간의 고생을 증명하는데, 결코 소위 ‘자뻑’으로 보이지 않을 정도로 공 들인 흔적이 역력합니다. 시각적 쾌감만을 따지자면 역대 그 어떤 한국 영화에 비해 화려하며 독특한 ‘놈놈놈’이, 흥행 실패라는 멍에를 쓰고 참신하고 대담한 시도조차 부정당하는 일이 없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씨네 21 표지 3종 세트 - '놈놈놈' 개봉 기념 포스팅

조용한 가족 - 가족주의를 조롱하는 코믹잔혹극
반칙왕 - 김지운 감독과 송강호의 찰떡궁합 태그 팀
장화, 홍련 - 세트와 소품의 미학
달콤한 인생 - 심플함이 돋보이는 느와르
달콤한 인생 - 두 번째 감상

핑백

  • 놈놈놈을 본 후 « simple idea, taken seriously 2008-07-26 21:16:29 #

    ... 고 문자 보내볼까 생각도 해봤지만 “정우성 넘 멋지지 않아? +_+” 할 것 같아 나의 동지를 찾아 인터넷으로.  얼마 안되서 주연급 배우들 나온 디워다, 영혼이 없다 등등 악평이 속속히 드러난다. 또 다시 한번 마음이 착 가라앉는다.  nhn (네이버)라는 인터넷 회사에 다닌답시고 놈놈놈을 검색해보지도 않는 나는 과연 회사 다닐 자격이 있는 ... more

덧글

  • 예영 2008/07/17 10:54 #

    영화평들이 대체로 공통된 것 같네요.
    정우성 캐릭터는 다소 밋밋하고, 각본에 약간 허점이 보이나, 보고 즐기기에 좋은 박력 있는 액션영화다~ 로군요.
    아뭏든 한 번은 봐줄 만한 작품이네요. 우리나라에서 이런 대작 만주 웨스턴이 나왔으니, 그 공 들인 노력을 보러 가야겠군요.
    옛날에 이 영화의 기획이 처음 발표되었을 때 "아니,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영화를 만들어?" 하고 놀랐던 기억이 나네요.
  • 나르사스 2008/07/17 11:12 #

    사실 시나리오도 좋은 영화가 좋기야 좋지만 보고 즐기기 좋은 영화라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편하게 보고 오렵니다.
  • marlowe 2008/07/17 13:50 #

    봐야할 지 말아야할 지 모르겠군요.
  • 알트아이젠 2008/07/17 15:58 #

    확실히 좋은놈은 그 어떤 캐릭터보다 소위 '간지나는' 액션을 보여줬지만, 막상 이야기에서는 조금 겉도는 느낌이 없지않아있었습니다. 그나저나 나쁜놈의 화려한 칼질은 어디선가 봤다싶었더니...무술감독에 정두홍님이 눈에 띄더군요.(어쩐지)
  • 제너럴 2008/07/17 16:15 #

    오늘 놈놈놈 보고왔습니다.

    영화보고나서 뭔가 자꾸 허전한는낌이 들었는데, 디제님 글을 보고 그 이유를 이제야 안것 같습니다.
  • 센티넬 2008/07/17 19:25 #

    간지는 굉장했습니다만. 2% 약간 허전하다고 할까요.

    하지만 정말 재미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zeck-li 2008/07/17 19:29 # 삭제

    솔직히 이 영화에게서 바라는 것은 막바지 더위를 확 날려버리는 화끈한 액션과 유쾌상쾌통쾌를 바란거지, 이 영화가 과거 송강호씨가 주연한 넘버3, 복수는 나의 것, 괴물 같은 부류는 확실히 아니란 것을 알아야 합니다.

    예전 심형래의 용가리와 디 워에서 예술찾는 오류를 다시하면 안되는 것입니다.

    그냥 머리 비우고 화끈하게 재밌구나... 하면 됩니다.

    제가 이런점을 느낀것은 칸에서 정 감독님 인터뷰를 보았기 때문이죠.

    "송강호씨가 쌍권총 들고 설치는 케릭이라면 어떨까... 생각했던 것이 이 영화입니다."라는 말을 듣고 이미 저의 머리속에서는 타이거 마스크나 복수는 나의 것에서 나온 송강호를 잊어버렸습니다.
  • 마늘오리 2008/07/17 20:16 #

    후반부터 뭔가 싹뚝 싹뚝 잘려진 느낌이 강하더라구요.
    마지막 대결도 긴장감을 고조시킨후 터트린다기보다도 생뚱맞게 등장한 느낌도 들고요.
    디브이디로 3~4시간 분량의 감독편집판이 나온다면 지금 상영되는 영화보다 더 재미있을것 같네요,
  • Reverend-L 2008/07/17 20:26 #

    놀라운 리뷰로군요.
    "객관적이며 차가운 시선으로 보자면 그렇지만, 주관적이며 뜨거운 시선으로 보자면, 한 마디로 놀랍고 대담무쌍한 오락 영화입니다."
    읽으면서 너무 냉정하다고 느꼈는데;;; 중간에 적절하게 그렇다고 인정해주셔서...
    오늘 제 생일인데; 혼자; 극장 가서 보려고 합니다.
  • 가올 2008/07/17 21:07 #

    죄송한데 글 위 쪽에 미리니름 방지 좀 만들어주시면 안될까요;
    안보려고 해도 이글루스 메인 페이지 인기글로 올라와있어서 무심결에 글자가 눈에 들어오네요;
    초면에 죄송합니다만 아직 영화를 보지 않아서 그 어떤 미리니름도 보고 싶지 않습니다. 물론 좋아서 인기글 되신 것도 아니고 그런 의도가 있으신 것도 아니라는 걸 압니다. 부탁드립니다.
  • LAA 2008/07/17 21:51 # 삭제

    저건 이미 알려질 대로 알려진 설정인데요 ㅡㅡ;
  • 지호 2008/07/17 23:01 # 삭제

    음... 리뷰 잘 읽었습니다. 방금 전에 보고 와서 리뷰 찾아 보고 있는 중인데, 상당 부분 디제 님의 의견에 공감합니다. 다만 한 가지... 20대에게는 서부 영화에 대한 향수가 없기 때문에 총격전만 난무하는 액션 영화로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높아 '기대에 못 미친다'는 평이 많을 것이다, 라는 부분에서는 생각이 좀 다른데요. 전 오히려 (20대입니다) 서부 영화에 대한 향수가 없기 때문에 서부 영화와 비교하지 않고(영혼이 없다느니 하는;) 영화 자체의 즐거움을 받아들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또 감독과 세 배우가 워낙 액션에 애써 줬으니 말이죠. 정말 전 재미있었어요. 그리고 일본의 중년 여성들은 좋아하지 않더라도 국내의 많은 젊은 여성들은 꽤 좋아할 거라 생각합니다. (여자입니다) 흥행에 대해서 조금은 기대해 봐도 좋을 것 같네요. ;)
  • BoHemiAN 2008/07/17 23:07 #

    그러나 여름용 시원한 눈 요기 영화로는 충분할 듯 하던데요? 기대가 큰 만큼, 실망도 크듯이.. 기대가 너무 크셨던듯.. ^^
  • 음.. 2008/07/18 01:32 # 삭제

    넘 기대하고 본다면 단점들이 눈에 들어오겠지만 조금 기대를 접고 간다면 정말 놀랄겁니다. '시각적 쾌감만을 따지자면 역대 그 어떤 한국 영화에 비해 화려하다'는 말이 전혀 빈말이 아님을 느낄 수 있으실듯...
  • 동사서독 2008/07/18 02:08 #

    애리조나 디백스와 뉴욕 양키즈가 맞붙었던 그때 그 월드시리즈 7차전 같은 마스터피스급 별 다섯개 긴박감은 없고 그 대신 뉴욕 양키즈 알렉스 로드리게스, 시애틀 마리너스 이치로 스즈키, 보스턴 레드삭스 매니 라미네즈를 한 팀, 한 경기에서 볼 수 있는 올스타게임 같은... 영화랄까요.

  • 송묘진 2008/07/18 04:23 # 삭제

    정말 편집이 허술했단 느낌이 들더군요. 2시간 반이면 적잖은 시간인데 이야기를 마무리 짓지 못하고 쫓기듯이 끝내고 말았습니다. 애초에 할 얘기는 많고, 그래서 등장인물이 늘어나게 됐는데 극장에 걸려니까 이거 자르고 저거 자르다 보니 엉성한 마무리가 된 것 같네요. 그렇지만 이 영화가 천만 관객까진 가진 못하더라도 2008년 최고 흥행작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야기는 비록 허술하지만, 그것을 상쇄할 만큼 캐릭터는 충분히 매력적이고, 액션 시퀀스는 박진감 넘치니까요.

    그리고 이병헌이 일본에서 뵨사마로 불리며 현지 팬들에게 어필한 게 무엇 때문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이병헌의 연기를 보면 알겠지만, 그의 역할은 거친 남성성을 강조한 게 많습니다. 배용준의 달달한 다정다감과는 거리가 있죠. 이번 창이 역 또한 거친 남성성에 부합합니다. 여기에 똘끼를 첨가한 것이죠. 배용준이 달달한 이미지를 소비하는 것보단 이병헌의 변주된 남성성 이미지가 더 발전적이고 다양한 스펙트럼을 만들어낼 것이고, 그런 이미지를 뒷받침할 연기력이 있기에 큰 걱정은 안해되 되겠습니다.

  • 마미정 2008/07/18 17:25 # 삭제

    철학적인 깊이 없이 시각적 쾌락만을 선사하는 그런 명쾌한 오락영화라서 더 가치있지 않을까 싶네요. 눈과 귀는 확실히 즐길만 합니다.

    왜 이 영화에 그렇게들 '완벽한' 모든 것을 기대하시는지... 시간에 쫓기어 편집에서 약간 아쉬운 점은 있으나
    확실히 감독판을 보게 된다면 조금 의문이 풀릴 수 있을 것도 같네요.
  • 자오 2008/07/19 10:38 #

    그렇지만, 봐야 할 영화인 건 확실합니다.^^ 다소의 아쉬움을 핑계로 외면한다면 억울할 게 분명하죠.

    사족을 달자면, 이병헌의 오버는 컨셉이 아니었을까 합니다, 마치 송강호의 그것과 같은.
    어쨌든 깐느용 엔딩이 어땠는지가 궁금하긴 합니다. 디렉터스컷으로 나오겠죠, 아마도? ^^
  • cozet 2008/07/19 12:16 #

    저도 보고왔습니다. 달콤한 인생때처럼... 이야기면에선 허무한 감을 지울 수 없지만 장르영화라는 면에서 볼때 김지운감독이 새로운 시대를 계속 해대는거 같아서 또한 비쥬얼면에서 이뤄낸 성과는 놀라운거 같습니다. 이번 놈놈놈도 그렇구요..
  • 예영 2008/07/19 14:11 #

    드디어 영화 보고 왔습니다. 감탄했습니다!!! 시원시원, 쾌감이 느껴지더군요.

    칸느용 엔딩은 세 놈이 총 맞고 누워있고 석유 뿜어져나오고 끝~! 이라네요. (영화잡지의 기사내용)

    머리 비우고 시원하게 통쾌하게 즐기는 영화입니다. 평소에 스트레스 많이 받던 입장에서, 이런 영화가 상쾌하고 참 좋네요.
    세 '놈'은 간지 좔좔 흐르는 게 정말 멋집니다. 송강호 형님의 바퀴벌레 생존력은 정말 대륙 최강입니다.
    정우성 얼굴만 봐도 흐뭇~하니 못 보신 분들께 꼭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_^
  • ㅋㅋㅋ 2008/07/20 10:41 # 삭제

    영화를 보고 난 뒤 재밌다고 말하는 제 동생의 표정이 미묘했던 이유가 바로 이거였군요!ㅋㅋㅋㅋㅋ저도 오늘 보러 갑니다. 2%의 부족함 때문에 안 보기엔 너무 아까운 영화같아요ㅋㅋㅋ
  • 솔직히 2008/08/05 10:11 # 삭제

    깐느버전도 간지좔좔이죠..솔직히 웨스턴무비인데 거기에 철학을 넣는건 어느정도 완벽하지 않으면 수박겉핥기랑 다를게없다고 생각한건지
    깐느버전은 좀 더 시원하고 화끈하게 짜집기했더군요..볼만합니다

    그리고 기본독립군과 일본군에대해 그차이를 모르는 외국인에게 알맞게 편집됐으니, 글쓴이분이 의문을 가졌던.
    도원이가 왜 좋은놈으로 묘사됐는지 확실할겁니다.
  • 고르고13 2010/01/31 01:01 # 삭제

    한국영화에게는 왜 이렇게 관대한가요.
    영화계에 몸담고 계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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