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1/200 숭례문 프라모델 프리뷰 일상의 단상

아카데미에서 금형을 일부 개수해 최근 재발매한 1/200 숭례문 프라모델입니다. 구판 타이타닉 이후 거의 10년 만에 아카데미의 프라모델을 구입했습니다.

박스 아트는 숭례문의 실물 야경 사진입니다. 아무래도 화재 당시가 연상될 수밖에 없도록 의도적으로 야경을 선택한 듯.


박스의 옆면에는 박스 아트와 달리 낮에 찍은 사진과 완성 사진이 실려 있습니다. 애당초 금장 멕기로 발매된 제품을 도색이 가능한 통상품으로 재발매하면서 현판과 장식용 플레이트를 추가했습니다.

매뉴얼과 접착제, 그리고 조립 전의 주의사항. 박스 아트와 달리 매뉴얼에는 금색으로 도색한 작례가 보입니다. 그런데 매뉴얼을 자세히 보니 조금 이상합니다...

숭례문에 대한 설명. '그 숱한 전란에도 살아 남아 600년의 세월을 거쳐 지금에 이르고 있다'라는 문구는 가슴 아픈 수준을 뛰어 넘어 낯뜨겁습니다. 아카데미 측에서는 쓸데 없는 논란이 유발되어 판매에 악영향을 미칠까봐 화재 관련 언급을 회피한 것으로 보이는데 아무리 창피하더라도 역사는 역사입니다. 아마도 초판 멕기 시절의 매뉴얼에서 문구를 수정하지 않은 듯.

초판 멕기의 매뉴얼이 수정되지 않은 또 하나의 증거. '...멕기를 벗겨내고...'

초판 멕기에는 없었던 '숭례문'의 한자 표기 장식용 플레이트가 포함된 B 러너. 하지만 오른쪽의 'SUNGNYEMUN'이라는 영문 표기 플레이트는 실제 B 러너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설계 미스인지, 국내용과 수출용의 차이인지 알 수 없습니다.

스탠드와 성문 부품. 이 두 부품의 무게로 인해 박스가 예상보다 무겁습니다.

벽돌과 잔디, 계단의 디테일은 그런대로 무난합니다. 벽돌의 먹선은 건담 마커나 로트링펜 따위를 사용해서 넣는 것이 불가능해 그야말로 정통의 에나멜 먹선으로 작업해야 할 듯. 잔디를 돋보이게 하려면 드라이브러시는 필수.

왼쪽이 지붕으로 사용되는 D 러너이고 오른쪽은 잡상 등이 포함된 A 러너입니다. 잡상의 디테일은 무시되어 있지만 도색을 감안한 색분할은 괜찮은 편입니다. 그런데...

금형이 노후화되어서인지 잡상에는 (지느러미) 군살이 눈에 띕니다.

왼쪽은 지붕에 사용되는 C 러너, 오른쪽은 난간 등에 사용되는 B 러너입니다. 이번에 발매된 숭례문 프라모델을 구입할 대부분의 소비자가 도색을 하지 않고 조립만 할 라이트 유저임을 감안하면 매우 난감한 사출색입니다.

매뉴얼과 달리 'SUNGNYEMUN'이라는 영문 표기 플레이트는 없지만 한자로 된 플레이트는 무난한 수준입니다.

제대로 된 완성은 조립이나 도색보다는 먹선이나 드라이브러시 등의 웨더링에서 판가름 날 물건입니다. 1/200이라는 스케일은 HCM PRO와 동일한 것인데 완성하게 되면 크기 비교샷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덧글

  • TokaNG 2008/03/15 12:03 #

    아.. 이거 발배되면 사보겠노라 했는데 여건이..;;;
    조립한 사진을 보니 나름 괜찮아 보이던걸요?? (사진이라 그런가?)
    여유가 있을때 아직 물량이 남아있다면 한번 사봐야겠군요.
  • 하민 2008/03/15 16:01 #

    와 이런게 있었네요
    숭례문.. 멋있다......................
  • 디제 2008/03/15 18:29 #

    TokaNG님/ 조립한 상태는 사출색을 제외하면 그런대로 괜찮습니다. 도색이 뒷받침되면 상당히 볼 만 하겠더군요.
    하민님/ 원래 멕기로 과거에 발매되었던 것을 이번 화재 사건을 틈타 일부 금형을 개수해 통상판으로 발매한 것입니다.
  • 파란생쥐 2008/03/15 19:22 # 삭제

    프리뷰를 보면서 왠지 씁쓸함이 느껴지는 이유는?
  • 동사서독 2008/03/15 19:53 #

    그냥 맥기로 판매하는 것이 좋지 않았을까요..
  • 캡틴터틀 2008/03/15 20:00 #

    플레이트의 글자만 금색으로 칠하고 나머지는 포기하고 그냥 조립했습니다.
    그냥 조립한 상태는 조금 부족하긴 하지만 나름 만족스러웠습니다.
  • 컬러링 2008/03/15 20:43 #

    개발 되기 전에 프로포션이군요
    완전 도색이 필요 할듯 해서 전 패스 해야할 스케일 모델인듯..
  • 디제 2008/03/16 00:55 #

    파란생쥐님/ 화재로 인한 국보 1호의 전소 + 이를 틈타 돈을 버는 상혼 때문이시겠죠...
    동사서독님/ 화재 이전의 숭례문을 소장하고픈 라이트 유저들은 멕기판 숭례문은 숭례문이 아니라고 판단하며 구입을 꺼렸을 듯합니다. 게다가 숭례문을 멋대로 금색으로 변형시켰다는 신문(이라고 쓰고 '찌라시'라고 읽습니다.) 기자들의 기사라도 뜨면 골치아파지니 말입니다.
    캡틴터틀님/ 캡틴터틀님의 블로그에서 완성 사진을 봤답니다. ^^
    컬러링님/ 예, 사실 도색 안하면 별로 멋이 없을 녀석이죠...
  • bikbloger 2008/04/01 19:31 #

    수익금의 일부를 문화재청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상흔으로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http://enfun.net/review/expert/?categorySeqNo=&cPage=1&searchField=&keyword=&step=20&dataSeqNo=74340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