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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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장 - 대의와 형제애 사이에서 영화

청조 말 태평천국의 난을 진압하기 위해 출전했다 병사들을 모두 잃고 홀로 살아남은 장군 방청운(이연걸 분)은, 산적 두목 조이호(유덕화 분)와 그의 부하 강오양(금성무 분)과 함께 어울려 지내다 그들을 설득해 의형제를 맺고 관군에 입대하게 합니다. 패색이 짙은 싸움에서 형제애를 바탕으로 승리를 거둔 방청운을 비롯한 세 사람은, 소주성 탈환을 앞두고 갈등을 일으킵니다.

진가신 감독이 중국 정부의 지원에 힘입어 연출한 ‘명장’은 그의 전작 ‘첨밀밀’ 등의 멜러 영화를 떠올리기 힘들 정도로 매우 사실적이며 처절한 전쟁 영화입니다. 동일하게 이연걸 주연이었으며, 중국 정부의 지원 하에 엄청난 전쟁 스펙타클을 과시한 장이모우의 ‘영웅’과 비슷한 작품이지 않을까 예상했지만, 와이어 액션은 거의 사용하지 않았으며 전투 장면의 연출 방식 또한 기존의 중화권 영화들의 과장된 스타일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흙먼지 가득한 누런 색 위주의 배경 속에서 사지가 마구 잘리고 대포에 맞아 살점이 가루가 되어 흩날리는 시커먼 군인들의 모습은 ‘카게무샤’나 ‘’과 같은 구로사와 아키라의 전쟁 영화들을 오마쥬한 듯 보입니다. 결정적으로 ‘명장’의 전투 장면이 사실적일 수밖에 없었던 것은, 중화권의 여타 전쟁 영화들이 십 수 세기 이전을 배경으로 하며 상상력을 자의적으로 대입할 수 있는 여지를 확보하여 관객의 관대함을 이끌어냈던 것에 반해, ‘명장’은 19세기 중반의 근대를 배경으로 했기 때문에 비현실적인 상상력이나 과장이 개입될 여지가 애초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명장’의 전투 장면은 대포와 칼, 소총과 활, 참호와 공성전이 맞물려 근대의 고풍스러움과 현대 기계 문명 사이에서 미묘하게 충돌이 일어나는 시대적 분위기를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독특합니다. 역시 이연걸이 출연했으며 동시대를 다룬 판타지에 가까운 무협영화 ‘황비홍’과는 판이하게 다릅니다.

‘명장’의 주제의식은, 전란에 빠진 백성을 구하는 대의명문과, 함께 싸우다 죽기로 맹세한 의형제의 형제애 중에서 어떤 것이 중요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의형제라는 개념은 ‘삼국지’ 전반을 잠식할 정도로 매우 중국적인 주제인데, (따라서 극중에는 세 주인공의 의형제를 가장 중국적인 예술이라 할 수 있는 경극으로 비유하는 장면도 등장합니다. 전쟁이라는 소재와 대의명분과 의형제라는 주제에 충실하기에 매우 남성적인 영화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영화의 주제는 대의명분과 형제애는 일맥상통하는 것이며, 헐벗고 가난한 약자에 형제애를 발휘하여 포용한다면 바로 그것이 진정한 대의명분이라는 다소 상투적인 모범 답안에 도달합니다. 다른 각도에서 본다면, 잔혹한 전쟁 스펙타클에 인민해방군이 엑스트라로 참여할 정도로 중국 정부가 지원을 아끼지 않은 이유는, 과거 청조에 비해 현재의 중국이 안정되어 살만해지고 올림픽까지 치르게 된 것은 모두 공산당 정부 덕분이라는 프로파간다를 암암리에 심어주기 위함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상당한 흡인력을 발휘하는 전투 장면 위주의 중반부까지는 호흡이 빠르지만 후반부부터는 정치적이면서도 사적인 인간관계에 집중하면서 다소 지루해지는 감이 있습니다. 특히 결말부는 지나치게 시간을 끄는 느낌이 강합니다. 결말의 공간적 배경이 전장이 아니라는 점을 제외하면 누구라도 결말을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는데, 예측 가능한 결말을 내놓으면서도 쭈뼛거립니다.

이연걸, 유덕화, 금성무 세 배우의 연기는 다른 출연작들에 비해 매우 무겁고 비장한데, 특히 악역으로 출연('리쎌웨폰 4')해서도 미소를 잃지 않았던 이연걸이 러닝 타임 내내 고뇌하는 내면 연기를 선보인 것은 흔치 않습니다. 단신으로 적진에 잠입해 영웅이 되고 싶어한 유덕화의 모습은 곧 개봉할 '삼국지 - 용의 부활'에서 그가 연기한 조운의 예고편 같습니다. 금성무는 30대 중반의 나이에 아무리 지저분한 분장을 해도 맑고 큰 눈 덕분인지 여전히 20대 초반처럼 보입니다.

덧글

  • 조제 2008/02/14 10:25 #

    깔끔하신 평 감사합니다. 보고 나서 생각났던 부분들을 모두 언급해주시니까 읽으면서 여러모로 공감이 되네요.
    근래 보기 드문 남성적인 영화인데다, 판타지 요소를 배제해서 오히려 개성이 있더군요. 남성적이지만 거부감 들게 마초적인 것도 아니고, 여자인 저도 참 잘 봤습니다.(근데 그 유일한 여성 캐릭터는...운명적으로 어쩔 수 없게 만들기는 했지만 쿨럭;)
    마지막 문장에 특별히 공감을 한 표 더합니다.^^
  • Reign 2008/02/14 12:01 #

    연걸이 형이 돌아와서 가장 성공적인 연기를 보여준 영화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근 5년 사이 연걸이 형 영화 중엔 제일 나았던 것 같기도 하구요...;;;)
  • 세라피타 2008/02/14 13:58 #

    결말은 좀 그랬지만 사실적인 전쟁신에 반했던 영화지요. 솔직히 결말은 좀 그랬어요 =_=
  • yucca 2008/02/14 15:22 #

    유덕화, 금성무의 미모가 돋보이는 영화였어요(...) 반면에 이연걸은 세월의 무게가 많이 느껴지더군요. 그래도 좋지만////
    대형 전투신을 초반에 배치하고 후반엔 간단한 몽타주로만 그려놓은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 샤이™ 2008/02/14 16:29 #

    상당히 뒤가 씁쓸한 영화였어요.
    '나는 방청운처럼 살고 있는가, 이호처럼 살고 있는가'라는 자문도 들었습니다.
    어느 누구도 잘못했다고만 할 수 없는 현실이 냉정하기만 하군요.

  • 이준님 2008/02/14 20:49 #

    1, 원래 비슷한 시기에 실제로 벌어진 모 사건을 모티브로 했습니다. 1949년에 첫 영화가 나온 이후로 무려 "에로물" 버젼까지 나온 유명한 이야기지요

    2. 태평천국 영역부분은 중국에서는 꽤 많이 이야기 된바가 있어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소재이기도 합니다. (강희대제의 감독이 드라마화 한 버젼이 꽤 유명하지요) 사실 민국-지금의 대만-때만해도 태평천국의 난이 신해혁명의 전초전이라는 인식때문에 저 주제를 가지고 함부로 이야기할수 없었습니다. 공산정권 안정후에야 비로서 태평천국 사건 말기에 귀순한 사람들을 긍정적으로 다룬 이야기도 나오게 되었지요.
  • 디제 2008/02/15 09:07 #

    조제님/ 감사합니다. ^^
    Reign님/ '무인 곽원갑' 이후로 무협 영화는 하지 않겠다는 선언은 휴지가 된 듯 합니다... 그래도 이연걸이 내면적 갈등을 제대로 해야 하는 영화는 매우 드문 편이었죠.
    세라피타님/ 사실 용두사미라해도 할 말이 없었죠...
    yucca님/ 실제 나이는 어떤지 몰라도 공개된 출생연도는 이연걸이 1963년, 유덕화가 1961년입니다. 유덕화가 이연걸보다 두 살 더 많죠. 그런데도 유덕화가 훨씬 더 젊어보이더군요. 도대체 뭘 먹고 그렇게 안 늙는지... ㅠ.ㅠ 이연걸이 나이들어 보이는 또다른 이유는 그의 내면적 갈등을 표출하기 위해 분장과 연기 모두 의도적으로 꾸며서 그런 듯 합니다.
    샤이™님/ 둘 모두 최선을 추구했지만 결과는 최악, 이라는 점에서 인상적이었습니다.
    이준님/ 중국에서는 아직도 태평천국의 난에 대한 언급이 쉽지 않아서 중국 상영본에서는 태평천국의 난 관련 부분의 거의 전부가 삭제되었다고 합니다...
    http://www.cine21.com/Article/article_view.php?mm=005001001&article_id=50071
  • anaki-我行 2008/02/15 22:09 #

    이연걸이 무협영화가 출연금지 선언은... 순수한 의미에서의 '액션을 위한 영화'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라고 하더군요. 뭐... 애매모호한 발언이긴 합니다만... 홍콩(중국) 연예기사는 워낙 신빙성이 부족해서 말이죠...;;;
  • 디제 2008/02/16 20:03 #

    anaki-我行님/ 사실 이연걸이 액션이 들어가지 않는 영화를 찍는다면 이상하죠. 로맨틱 코미디를 찍을 수도 없고 말입니다. 그래서 곧 개봉하는 그의 출연작도 '미이라 3'죠. --;;;
  • 藤崎宗原 2008/02/25 01:45 #

    이제 보았습니다.

    가끔 디제님의 영화 평을 읽고서 찾아 보게 되는 영화가 상당합니다. ^^::::: (가끔 DVD 도 못구하는 영화는 거참.. 이랄까요. 아하하.)

    너무 잘나면 죽게 되는구나. 처세술이 참 중요하구나. 가지게 되면, 한가지만 볼수도 있겠구나. 등등등.

    후반이 지루했다지만, 그래도 상당히 흥미롭게 볼수 있었습니다.

    투명장이란게 참..... 중국 답달까요.
  • 디제 2008/02/25 09:53 #

    藤崎宗原님/ 저 때문에 영화를 보시게 된다니 더 잘 해야 겠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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