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

LG 트윈스 편파 야구 전 경기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링크와 트랙백은 자유입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대만 달러로 환전하고 깜짝 놀랐습니다 야구

이번 주말 대만에서 개최되는 올림픽 야구 아시아 최종예선 관람 여행을 위해 대만 달러로 환전했습니다. 항공권과 이동 비용, 모든 식사와 야구장 입장권 등 세세한 여행 비용을 모두 KBO가 부담하는 것이고 (물론 제세공과금은 제가 부담하긴 했습니다만...) 일정이 3박 4일로 짧기 때문에 현지에서 제가 직접 쓰는 돈은 거의 없을 듯 하지만 기념품을 사거나 건담 관련 대만 한정판 같은 것이라도 만나게 될까봐 환전했습니다.

환전한 대만 달러 지폐. 현지에서는 '위앤(元)'이라고 부릅니다. 1위앤은 한화 약 30원 정도로 1,000위앤 지폐는 우리 돈 30,000원 정도 되는 셈입니다. 아니, 그런데... 가운데 500위앤 짜리가 심상치 않습니다.

이것은! 야구 경기가 끝난 뒤 환호하는 소년들의 모습입니다. 스포츠를 지폐 도안에 넣는 경우는 매우 드문데, 야구를 지폐 도안에 넣은 것은 처음 봤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야구를 즐기는 나라는 매우 드물고, 미국이나 한국, 일본 등 야구를 즐기는 나라의 지폐 도안에 야구가 들어 있지 않으니 (사실 세 나라 지폐 도안 모두 야구는커녕 스포츠와는 거리가 멀죠.) 아직 쿠바 화폐를 보지 못했지만 지폐 도안에 야구를 넣은 것은 대만이 유일무이한 나라가 아닌가 싶습니다. 일본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은 대만의 국기(國技)가 바로 야구이기 때문입니다.

지폐 뒷면은 평범합니다.

대만 야구하면, 리틀 야구의 수준은 매우 높지만 성인 야구는 우리보다 한 수 아래이며 세밀한 플레이에 약하고 실책이 잦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최근 자국에서 열린 야구 월드컵에 1진이 나오다 시피한 대만이 프로 1.5군 선수 위주의 우리에게 완봉패 당하며 망신을 사기도 했었습니다. 간간히 결정적인 순간에 우리의 발목을 잡은 대만 야구였지만 그것은 한국야구사에 '치욕'으로 남아있을 만큼 의외였습니다. 한국 야구가 일본에 패하면 실력차를 인정하지만 대만에 패하면 이변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만큼 우리가 아래로 보는 대만 야구인데... 막상 대만으로 출발하기 이전에 화폐의 야구 도안을 보니, 홈팀으로 이런 나라를 상대하는 경기를 직접 보게 된다는 사실에 적지 아니 긴장하게 됩니다. 일본은 이기지 못해도 홈팀 대만은 이겨야 내년 3월의 2차 예선에 나갈 수 있는데 말입니다.

덧글

  • 미스터Boo 2007/11/27 19:05 #

    야구 이전에 스포츠 종목등을 도안으로 삼은 지폐를 처음보니 신선 하기도 하고, 얼마만큼 대만 국민들이 야구를 사랑하는지에 대해서도 알게 되는것 같네요. 저 역시 대만 야구 하면 역시 우리나라보다 수준이 떨어진다고 이유없이 깔보는 경향이 있었는데 그 생각을 철회해야할것 같네요.
  • 붉은유월 2007/11/27 22:05 #

    그러게요. 지폐에 야구 그림이라니. 무슨 사연이 있는 그림일지 궁금해집니다.
  • THX1138 2007/11/28 09:00 #

    대만에서 야구가 인기 있어서 넣은게 아닐까요? ㅎㅎ
    제가 대만 갔을때(2004년) 만해도 지폐에 야구 그림은 없었는데 재미있군요
    우리나라도 저런식으로 색다르게 지폐에 뭔가를 넣어주면 좋겠지 말입니다
  • 디제 2007/11/28 11:09 #

    미스터Boo님/ 대만 야구는 분명 컬러가 허술하지만 큰 것이 터지만 무서운 팀이죠. 작년 도하 아시안 게임에서도 솔로 홈런 세 방에 우리가 졌으니까요.
    붉은유월님/ 야구가 국기이니까 국민적으로도 동의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THX1138님/ 어쩐지 대만 화폐 디자인이 최근에 바뀐 것이었군요. 근데 왜 이리 칙칙한 것인지... ㅠ.ㅠ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