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호장룡 - 무협물의 절정, 그리고 끝
일제 치하 중국에서 대학 친구들과 함께 구국 연극을 하던 왕치아즈(탕웨이 분)는 항일운동가를 고문하고 죽이는 친일 대장 이(양조위 분)를 암살하기 위해 접근합니다. 이를 죽이기 위해 4년여의 모진 삶을 살아온 왕치아즈이지만 이의 마음을 얻기 시작하자 동요하게 됩니다.
이안 감독의 ‘색, 계’의 마케팅은 세계적인 스타 양조위(영원히 늙지 않았을 것만 같던 그도 이제 얼굴에 주름살이 완연합니다.)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주인공은 그가 맡은 배역 이가 아니라 치아즈이며, 주연은 명백히 탕웨이입니다. 얼치기 항일운동을 하는 친구들과 어울리지만 막상 중국의 독립에 대한 열망은 부족했으며, 독립 운동에 나서며 억지로 순결을 버리고 섹스에 임합니다. 게다가 알면서도 서로 사랑을 숨겼던 동료 유민(왕리홍 분)을 비롯한 남자 동료(물론 한 명의 여자 친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들이나 항일운동 단체의 간부들은 치아즈가 자신의 몸을 팔다 시피 하는 상황을 막으려 하지 않으며 도리어 이와 섹스하기 시작한 이후에는 그녀가 더욱 이와 깊은 관계가 이루어지도록 조장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독립이라는 대의를 위해 한 여자의 인성은 파괴되어도 상관없다는 식의 태도를 보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치아즈의 삶은 철저히 남자들에 의해 휘둘리고 파괴되는 양상으로 치닫는데, 주체성이 결여된 여성이 주인공이기에 페미니즘 평론가들은 ‘색, 계’에 부정적인 평가를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반면 이는 항일운동가를 잔혹하게 탄압하는 냉혈한이지만 치아즈에게만큼은 순수한 사랑으로 대합니다. 이것이 섹스에 탐닉하는 육체적인 사랑이기에 폄하되어야 한다고 주장될 수 있지만 대의를 명분으로 치아즈의 인성이 파괴되어도 상관없다는 식의 태도를 보이는 항일운동가들보다는 낫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색, 계’의 거의 모든 인간관계는 가식적이거나 상대를 이용하기에 급급한데 이가 치아즈를 대하는 태도만큼은 온전히 섹스에만 집착하기에 그나마 순수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색, 계’의 정치적 태도가 다소 우려스러웠는데 만일 동일한 내러티브를 가지고 한국에서 영화를 만들어, 미인계로 여자의 삶을 파괴하는 독립운동가들과 그 여자를 사랑하는 친일파가 등장하는 영화가 개봉된다면 국내에서는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 궁금합니다.
물론 이와 치아즈의 육체적인 사랑이 결실을 맺을 수는 없습니다. 유일한 사랑을 믿었던 치아즈는 도리어 사랑에 이용당하며, 시종일관 암시되었던 파국으로 결론지어 집니다. 비교적 건조한 분위기로 내러티브를 이끌어가던 이안은 짧고 냉정하게 영화를 결말짓습니다.
개봉 전부터 화제가 되었던 섹스 신은 예상했던 그 이상이어서 놀라웠습니다. 평소 양조위의 필모그래피를 감안하면 ‘2046’만 해도 상당한 노출이었는데 ‘색, 계’는 대한민국 극장에 걸리는 영화로서는 거의 극한에 도달한 노출이었습니다. 하지만 노출의 강도로 섹스 신을 평가하는 것은 쓸데없는 일인데 ‘섹, 계’의 섹스 신은 매우 아름다우며 사실적이기도 합니다. 포르노가 아닌 일반 상업 영화에서 볼 수 없는 다양한 체위를 영상화한 것도 놀라우며 마치 실제로 탐닉하듯 자연스레 파격적인 노출과 섹스 신을 연기한 두 배우에게 감탄했습니다.
P.S. 사족을 달자면 ‘색, 계’를 관람하며 내내 탕웨이가 문근영과 닮았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문근영이 연변 출신 소녀로 분했던 ‘댄서의 순정’도 생각났는데 더욱이 파격적인 양조위와의 섹스신을 보며 과연 문근영이 앞으로 평생 연기를 한다 해도 저런 장면을 과연 소화해낼 수 있을까 싶은 생각도 들었습니다. 성인 연기자로서의 문근영은 언제쯤 제대로 된 영화를 가지고 스크린에 등장할지 궁금합니다.

이안 감독의 ‘색, 계’의 마케팅은 세계적인 스타 양조위(영원히 늙지 않았을 것만 같던 그도 이제 얼굴에 주름살이 완연합니다.)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주인공은 그가 맡은 배역 이가 아니라 치아즈이며, 주연은 명백히 탕웨이입니다. 얼치기 항일운동을 하는 친구들과 어울리지만 막상 중국의 독립에 대한 열망은 부족했으며, 독립 운동에 나서며 억지로 순결을 버리고 섹스에 임합니다. 게다가 알면서도 서로 사랑을 숨겼던 동료 유민(왕리홍 분)을 비롯한 남자 동료(물론 한 명의 여자 친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들이나 항일운동 단체의 간부들은 치아즈가 자신의 몸을 팔다 시피 하는 상황을 막으려 하지 않으며 도리어 이와 섹스하기 시작한 이후에는 그녀가 더욱 이와 깊은 관계가 이루어지도록 조장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독립이라는 대의를 위해 한 여자의 인성은 파괴되어도 상관없다는 식의 태도를 보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치아즈의 삶은 철저히 남자들에 의해 휘둘리고 파괴되는 양상으로 치닫는데, 주체성이 결여된 여성이 주인공이기에 페미니즘 평론가들은 ‘색, 계’에 부정적인 평가를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반면 이는 항일운동가를 잔혹하게 탄압하는 냉혈한이지만 치아즈에게만큼은 순수한 사랑으로 대합니다. 이것이 섹스에 탐닉하는 육체적인 사랑이기에 폄하되어야 한다고 주장될 수 있지만 대의를 명분으로 치아즈의 인성이 파괴되어도 상관없다는 식의 태도를 보이는 항일운동가들보다는 낫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색, 계’의 거의 모든 인간관계는 가식적이거나 상대를 이용하기에 급급한데 이가 치아즈를 대하는 태도만큼은 온전히 섹스에만 집착하기에 그나마 순수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색, 계’의 정치적 태도가 다소 우려스러웠는데 만일 동일한 내러티브를 가지고 한국에서 영화를 만들어, 미인계로 여자의 삶을 파괴하는 독립운동가들과 그 여자를 사랑하는 친일파가 등장하는 영화가 개봉된다면 국내에서는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 궁금합니다.
물론 이와 치아즈의 육체적인 사랑이 결실을 맺을 수는 없습니다. 유일한 사랑을 믿었던 치아즈는 도리어 사랑에 이용당하며, 시종일관 암시되었던 파국으로 결론지어 집니다. 비교적 건조한 분위기로 내러티브를 이끌어가던 이안은 짧고 냉정하게 영화를 결말짓습니다.
개봉 전부터 화제가 되었던 섹스 신은 예상했던 그 이상이어서 놀라웠습니다. 평소 양조위의 필모그래피를 감안하면 ‘2046’만 해도 상당한 노출이었는데 ‘색, 계’는 대한민국 극장에 걸리는 영화로서는 거의 극한에 도달한 노출이었습니다. 하지만 노출의 강도로 섹스 신을 평가하는 것은 쓸데없는 일인데 ‘섹, 계’의 섹스 신은 매우 아름다우며 사실적이기도 합니다. 포르노가 아닌 일반 상업 영화에서 볼 수 없는 다양한 체위를 영상화한 것도 놀라우며 마치 실제로 탐닉하듯 자연스레 파격적인 노출과 섹스 신을 연기한 두 배우에게 감탄했습니다.
P.S. 사족을 달자면 ‘색, 계’를 관람하며 내내 탕웨이가 문근영과 닮았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문근영이 연변 출신 소녀로 분했던 ‘댄서의 순정’도 생각났는데 더욱이 파격적인 양조위와의 섹스신을 보며 과연 문근영이 앞으로 평생 연기를 한다 해도 저런 장면을 과연 소화해낼 수 있을까 싶은 생각도 들었습니다. 성인 연기자로서의 문근영은 언제쯤 제대로 된 영화를 가지고 스크린에 등장할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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