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해리 포터와 불사조 기사단 - 해리, 루크 스카이워커가 되다 영화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 - 사춘기의 마법사
해리 포터와 불의 잔 - 낯설은 산만함과 어두움

시리즈 다섯 번째 작품인 ‘해리 포터와 불사조 기사단’(이하 ‘불사조 기사단’)은 해리(다니엘 래드클리프 분)와 호그와트에 닥친 위기를 해결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습니다. 해리는 부모와 세드릭(로버트 패틴슨 분)을 죽인 볼드모트(랄프 파인즈 분)와 덤블도어(마이클 갬본 분)를 몰아내려는 마법부를 동시에 막아야만 하는 위기에 빠집니다.

마법부에서 파견된 고지식한 엄브리지(이멜다 스턴튼 분)가 해리와 덤블도어를 괴롭히자, 덤블도어를 구하기 위해 해리가 친구들을 규합하는 과정은 80년대 말에서 90년대 초반까지의 전교조 사태를 보는 듯했습니다. 무능한 공교육이 학생들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반발을 사는 것은 한국이나 영국이나 별 차이가 없는 듯 합니다.

절대악에 맞서 싸울 수 있는 유일한 존재이지만 미완의 대기인 주인공 해리는 애당초 ‘스타워즈’ 시리즈의 루크 스카이워커와 비슷했지만 유독 ‘불사조 기사단’에서는 후반부로 갈수록 ‘스타워즈’와 더욱 비슷해진 느낌입니다. 해리를 비롯한 호그와트 학생들의 마법 수련은 제다이 수련과 비슷하고 선과 악 사이에서의 고뇌하는 해리의 모습은 다스 베이더와 팰퍼틴의 유혹에서 갈등하는 루크와 닮았습니다. 덤블도어와 볼드모트의 압도적인 대결은 ‘스타워즈 에피소드 4 - 새로운 희망’의 오비완과 다스 베이더의 대결의 중후함과 ‘스타워즈 에피소드 2 - 클론의 습격’의 요다와 두쿠의 대결의 화려함에서 영향을 받은 듯 합니다.

해리를 비롯한 세 주연 배우들이 실제 영화가 제작되는데 소요되는 시간보다 빨리 나이를 먹기 때문에 초반부에 나이든 얼굴에 익숙해지기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확실히 서양인은 더 쉽게 나이 들어 보입니다. 이미 ‘해리 포터와 불의 잔’(이하 ‘불의 잔’)에서 모습을 드러냈던 초 챙 역의 케이티 륭은 서양인의 관점에서 보는 동양인 미인인지는 몰라도 해리의 여자친구가 되기에는 너무 평범한 용모입니다. 오히려 루나 역의 에바나 린치의 귀여운 용모와 독특한 분위기가 더욱 인상적이었습니다.

시리즈가 누적되면서 조연급 성인 배우들의 면면이 화려해져 이제는 호화 캐스팅이 되었습니다. 게리 올드만, 랄프 파인즈, 알란 릭맨 (해리가 과거를 들여다보는 장면에서 알란 릭맨이 분한 스네이프는 어린 시절 해리의 아버지 제임스에게 무시당한 적이 있는데 해리-론-말포이의 관계는 제임스-시리우스-스네이프의 관계의 반복이라는 암시이기도 합니다. 어린이 대상의 판타지 소설인 ‘해리 포터’ 시리즈에서 선악의 경계선에 서있는 스네이프야말로 사실성을 불어넣는 소금과 같은 존재입니다.), 헬레나 본햄 카터, 엠마 톰슨, 브렌단 글리슨 등 굵직한 배우들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원작 소설에 대해 일면식도 없기에 영화 자체의 정합성만을 놓고 보면 ‘불사조 기사단’의 구성은, 두 가지 플롯에서 갈팡질팡했던 ‘불의 잔’에 비해 훨씬 간결하며 집중력이 돋보여 이해하기 쉽습니다. 쓸데없는 개그나 낯간지러운 교훈을 억지스럽게 주입시키려 하지 않고 시종일관 어두운 분위기를 고수한 점도 만족스럽습니다.

덧글

  • 세라피타 2007/07/13 11:06 #

    벌써 애들이 저렇게 자랐군요..)
  • fazzie 2007/07/13 11:50 #

    원작에서는 루나는 괴짜소녀, 초 챙이 굉장한 미소녀라는 설정이었는데 영화는 반대네요^^; 영화판 루나 어서 보고 싶습니다.
    스네이프는 보기드문 입체적인 캐릭터라 저도 좋아합니다. 마지막 시리즈에서 어떤 역할을 하게 될지 기대가 커요.
  • 더카니지 2007/07/13 16:34 #

    5권에서 해리, 상당히 찌질하죠. ㅡㅡ 영화판에선 좀 순화됐지만.
  • SAGA 2007/07/13 17:43 #

    솔직히 초쳉...... 그다지 빼어난 외모가 아니죠. 원작 소설에서 읽었을 때의 느낌이 전혀 안 살아나는 외모였습니다.
  • 디제 2007/07/14 00:12 #

    세라피타님/ 근데 아마 3편 이후로는 항상 애들이 컸네, 가 입에 발린 소리처럼 되었죠. ^^
    fazzie님/ 영화에서 루나... 정말 귀엽습니다. ㅠ.ㅠ
    더카니지님/ 영화에서는 찌질한 것 잘 모르겠던데요. 그리고 그것도 다 '그' 때문이라는 핑계가... ^^;;;
    SAGA님/ 차라리 소문처럼 보아가 캐스팅되었다면 어땠을까 싶기도 합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