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 제28화 대서양, 피로 물들고 U.C. 건담(퍼스트, Z...)

기동전사 건담 - 제1화 건담 대지에 서다!!
기동전사 건담 - 제2화 건담 파괴명령
기동전사 건담 - 제3화 적의 보급함을 공격하라!
기동전사 건담 - 제4화 루나2 탈출 작전
기동전사 건담 - 제5화 대기권 돌입
기동전사 건담 - 제6화 가르마 출격
기동전사 건담 - 제7화 코어 파이터 탈출하라
기동전사 건담 - 제8화 전장은 황야
기동전사 건담 - 제9화 날아라! 건담
기동전사 건담 - 제10화 가르마 산화하다
기동전사 건담 - 제11화 이세리나, 사랑의 상처
기동전사 건담 - 제12화 지온의 위협
기동전사 건담 - 제13화 재회, 어머니여...
기동전사 건담 - 제14화 시간이여, 멈춰라
기동전사 건담 - 제15화 쿠쿠르스 도안의 섬
기동전사 건담 - 제16화 세이라 출격
기동전사 건담 - 제17화 아무로 탈주
기동전사 건담 - 제18화 작열의 앗잠 리더
기동전사 건담 - 제19화 란바 랄 특공!
기동전사 건담 - 제20화 사투! 화이트베이스
기동전사 건담 - 제21화 격투는 증오를 깊게 하고
기동전사 건담 - 제22화 마 쿠베 포위망을 뚫어라!
기동전사 건담 - 제23화 마틸다 구출 작전
기동전사 건담 - 제24화 박격! 트리플 돔
기동전사 건담 - 제25화 오뎃사의 격전
기동전사 건담 - 제26화 부활의 샤아
기동전사 건담 - 제27화 여스파이 잠입

'기동전사 건담' 극장판 리뷰

오프닝은 다시 G아머의 건담의 합체 장면으로 시작했습니다. 클로버의 완구 판매를 위한 이런 방식의 홍보는 눈물겹지만 결과는 비극적이었습니다.

연방군의 항공모함 히말랴아가 처음으로 등장했습니다. 하지만 등장하자마자 지온군의 프라나간 부대에 격침당합니다. 건담 시리즈는 우주전과 지상전이 중심이기 때문에 항공모함의 등장은 적은 편이지만 ‘기동전사 건담 시드 데스티니’(이하 ‘데스티니’)에서는 섬나라 오브 때문에 해상 장면이 많아 여러 종류의 항공모함이 등장한 바 있습니다.

미하루는 화이트베이스의 승무원 방에 잠입하는데 카이에게 발각당합니다. 카이가 브라이트를 부르며 방으로 들어온 것을 보면 브라이트의 방으로 보이는데, 미하루는 우연히 찾은 것치고는 아주 제대로 찾은 셈입니다. 하지만 공과 사를 구분할 줄 아는 브라이트여서인지 방에는 서류 따위는 찾아볼 수도 없습니다. 카이는 미하루를 자신의 방으로 데려가려다 아무로에게 발각당한 이후 여자친구라고 둘러댑니다. 제26화 ‘부활의 샤아’부터 이번 화까지 실질적인 주인공은 아무로나 샤아가 아니라 카이와 미하루입니다. 카이는 미하루에게 화이트베이스의 목적지가 남미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미하루는 이 정보를 민간기를 가장해 잠입한 분에게 알립니다. 전쟁에서 정규군이 민간인을 사칭해 잠입하는 장면은 ‘기동전사 Z건담’에서 레코아나 ‘기동전사 건담 0080 포켓 속의 전쟁’의 바니 등에서 볼 수 있듯이 흔한 장면이 됩니다.

분은 동행한 부하 캬리오카에게 지온 사투리가 심하다며 화이트베이스의 승무원들 앞에서 말하지 말라고 합니다. 연방군은 영어, 지온군은 독일어로 암묵적으로 굳어진 현재의 표준어 설정은 ‘기동전사 건담’(이하 ‘퍼스트’)의 방영 당시에는 없었습니다. 따라서 방영 당시의 의도는 분이 캬리오카에게 독일어식 영어를 하지 말라고 주의한 것은 아닌 듯 합니다. 단지 어스노이드와 스페이스노이드, 혹은 사이드 간의 사투리 정도를 염두에 둔 것이 아닌가 합니다.

매드 앵글러로 귀환한 분은 4기의 MS를 잃은 것을 복수한다면 2기의 즈고크와 함께 MA 그라브로로 발진합니다. 화이트베이스가 공격을 받자 킷카를 비롯한 세 꼬마는 자신들의 몸집보다 더 큰 소화기를 들고 뛰어다닙니다. 미하루는 이 모습을 보고 군함에 어린이가 타고 있으며 그들도 엄연히 싸우고 있다는 사실에 놀라며 카이에게 함께 싸우게 해달라고 말합니다. 제20화 ‘사투! 화이트베이스’에서 클람프가 브릿지에 폭탄을 설치하다 킷카를 보고 놀라는 장면과 비슷합니다.

건담은 G아머로부터 분리하며 2장의 실드를 겹쳐 사용합니다. 작화가 어색해 2장의 실드를 겹친 이후, 1장의 실드처럼 보입니다. 세이라는 G아머로 즈고크 1기를 격파합니다. 아무로는 수중으로 들어가 그라브로와 교전을 벌이지만 빔 라이플의 파워가 떨어져 오른쪽 다리를 그라브로의 거대한 손톱에 잡힙니다. 하지만 건담은 오른다리를 절단당한 이후 자유로워지며 그라브로를 빔 사벨로 격파합니다. 이 장면은 ‘데스티니’ 제12화 ‘피로 물드는 바다’에서 자무자자와 대결하는 임펄스에게 고스란히 계승되었습니다. 그라브로의 설정 상 크기는 40.2m인데 작화의 문제인지 건담의 세 배는 넘어 보입니다. 그라브로는 후에 우주용 MA 비그로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미하루와 함께 건페리로 발진한 카이는 즈고크를 건페리의 미사일로 공격합니다. 하지만 즈고크의 반격으로 미사일의 발사 레버가 고장나자, 미하루는 덱으로 나가 수동으로 미사일을 발사하다 부스터에 휘말려 바다에 빠져 죽고 맙니다. 미하루가 죽는 장면은 극장판 ‘기동전사 Z건담 Ⅱ 연인들’에서 포우의 죽음에서 비슷하게 반복됩니다. 미하루는 ‘퍼스트’의 중반부에 등장하는 민간인 캐릭터 중 가장 강렬한 캐릭터였는데 오오와다 히데키는 ‘건담 에이스’의 4컷 만화에서 미하루가 죽지 않고 바다를 헤엄쳐 쟈브로 등지에 상륙하는 장면으로 패러디하기도 했습니다.

화이트베이스로 귀환한 카이는 미하루의 죽음을 알고 대성통곡합니다. 미하루가 밀항자라는 것을 알고 있던 것은 아무로 밖에 없는데 그녀가 화이트베이스를 위해 싸우다 죽었기 때문인지 브라이트도 카이를 나무라지 않습니다. 이기적이었던 카이가 1년 전쟁 종전 이후 군인이 되어 직접 전쟁에 뛰어들지 않고 프리랜서 기자가 되어 세상을 바꾸고자 했던 것은 미하루와의 만남과 죽음이 큰 영향을 주어 카이를 성장시킨 덕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화에서는 드디어 샤아의 두 번째 전용기가 등장하며 웃디와 스렛가가 처음으로 출연합니다.

덧글

  • FAZZ 2007/05/30 10:03 #

    정말 슬펐던 장면인데. 미하루의 죽음도 죽음이지만 그녀의 죽음 이후 남겨진 동생들은 어떻게 험난한 세상을 살아갈련지 그것이 더 걱정이 되더군요. 종전 후 카이가 도와줬더라 이런 후설정이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 알민 2007/05/30 10:51 #

    각트가 헤이헤이헤이에 나왔을 때가 생각이 나네요. 엠엔캐스트에 누군가 올린 걸 본 건데, 거기서 건담 좋아한다는 코미디언 세 명이 나와 미하루 장면을 우스꽝스럽게 만들어서... ㅡㅡ^;;;
  • Shooting군 2007/05/30 11:40 #

    저도 굉장히 감동 받았던 장면중에 하나인데, 생각은 FAZZ님과 비슷했습니다. 그녀의 죽음이후의 동생들이 어떻게 되었는지 후설정 하나만 넣어줬어도 좋았을텐데, 개인적으론 그 화가 끝나도 계속 그녀의 동생들 잔상이 남더군요.
  • 藤崎宗原 2007/05/30 11:44 # 삭제

    저 장면은 확실히 안타깝긴 했었습니다.
    하루 하루 미하루~. 산다 해도 아름다운 하루를 살자! 였달까요. 음음!
  • 태엽감는새 2007/05/30 11:57 #

    FAZZ/ 미하루의 남동생인 질은 나중에 무라사메 연구소로 넘어가서 포우 다음 넘버인 파이브를 받게 됩니다. 싸이코 건담 개발 과정에서 사고로 사망하고요. 여동생 밀리는 유괴되어 행방을 알 수 없게 됩니다.

    http://ja.wikipedia.org/wiki/%E6%A9%9F%E5%8B%95%E6%88%A6%E5%A3%AB%E3%82%AC%E3%83%B3%E3%83%80%E3%83%A0%E3%81%AE%E7%99%BB%E5%A0%B4%E4%BA%BA%E7%89%A9_%E6%B0%91%E9%96%93%E4%BA%BA#.E3.82.B8.E3.83.AB.E3.83.BB.E3.83.A9.E3.83.88.E3.82.AD.E3.82.A8
  • ZAKURER™ 2007/05/30 12:26 #

    처음 봤을 때 꽤나 강렬하게 와닿던 에피소드입니다.
    - 일단 아무로가 주인공이 아니라서 마음에 들었고...(삐딱합니다)
    - 카이가 드디어 '나약자'에서 벗어나 인간이 되었죠.
    - 프라나간 분과 프라나간 박사와의 관계가 궁금했고...(실은 이름 돌려쓰기에 불과했겠지만)
    - 프라나간 분은 생긴 것도 그렇고 나폴레옹 솔로(로버트 분)에서 따왔지 싶더군요.
    - 건 페리 따위에 당하는 해산물이라니, 거짓말이다!!! 하기도 했죠.

    동생들은 카이가 봐주겠거니 했는데 포 무라사메 소설에서 그렇게 나오는군요. 후속작이나 외전들은 캐릭터끼리 너무 엮어맵니다. 으음.
  • Werdna 2007/05/30 15:58 #

    어째서 건담에 나오는 여성 캐릭터들은 이토록 험한 취급을 받는것인지...
  • R쟈쟈 2007/05/30 18:25 #

    ....아아, 상당히 충격적이더군요. 죽는 모습도 "인간이 저렇게 쉽게 죽을수 있구나."하고 충격도 받았고 말이죠...

    전반적으로 슬픈 에피소드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자신들의 스파이가 있음에도 쉽게 공격을 결정하는 분의 모습에서 "역시 악역은 악역인가.."하고 쓴웃음을 짓기도 했고 말이죠^^;

    그런데 초반부터 이번 에피소드까지 건담에게 도전해 오는 적들의 포멧을 보면 상당히 예전 슈로대에서 악당 로봇들이 1기~2기씩 오는 것과 비슷한 기분이 들더군요^^...
    (대부분 에피소드가 2~3기씩 소대를 짜서 쳐들어오더군요. 대규모로 화이트베이스를 내습한것은 마쿠베 포위망정도?...)


  • SAGA 2007/05/30 21:47 #

    미하루가 죽은 걸 알고 '어째서 죽은 거냐?'라고 하면서 카이가 통곡한다는 내용의 에피소드라고 기억하고 있습니다. 건담의 주인공들은 전쟁이라는 극한 상황에서 소중한 사람들을 잃어가는 군요. 참 안타깝습니다.
  • 뚱띠이 2007/05/30 23:45 # 삭제

    그 후폭풍이 1발이 아니라 3발 동시발사로 인한 것 아니었나요?
  • 디제 2007/05/31 15:06 #

    FAZZ님/ 27화 리뷰에서 언급했었습니다... ^^;;;
    알민님/ 사실 건담은 이제 그 어떤 엄숙한 장면도 패러디의 대상이 될 정도로 유명한 텍스트가 되었죠. 최소한 일본에서는 말입니다.
    Shooting군님/ 냉정한, 과거의 黑토미노 감독이 그런 후일담을 넣을 리 없죠. 하긴 최근의 白토미노 감독은 턴에이 등을 보면 좀 달라지긴 했습니다만...
    藤崎宗原님/ ^^;;;
    ZAKURER™님/ 저도 미니 대백과로 접했던 처음에는 프라나간 분이 프라나간 기관을 만든 사람인 줄 알았습니다만... 뒤에 프라나간 박사는 따로 등장하게 되죠. 그리고 건페리는 이번이 퍼스트에서 마지막 출연이었습니다.
    Werdna님/ V의 슈라크 대와 네네카 대의 최후를 보면 정말 할 말이 없어지죠... --;;;
    R쟈쟈님/ 화이트베이스가 지구에 처음 내려왔을 때 가르마의 부대도 총공격이었습니다만... 쟈브로 이후는 총공격 패턴이 자주 등장하죠.
    SAGA님/ 건담은 근본적으로 하드보일드 전쟁물이죠.
    뚱띠이님/ 미하루가 죽을 때에는 3발 동시발사였습니다.
  • 음음군 2007/05/31 18:00 #

    카이가 대성통곡하는장면에서 나오는 미하일의 초상화(?)가 상당히 무서웠습니다.
    (극장판에서는 그냥 만화로 그려놨지만요.......역시 무서워서인건가?)
  • 디제 2007/06/01 14:22 #

    음음군님/ 그 부분의 컷인이 다소 으스스한 것은 사실입니다. 별로 미하루가 예쁘게 나오지도 않았고요.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