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 제23화 마틸다 구출 작전 U.C. 건담(퍼스트, Z...)

기동전사 건담 - 제1화 건담 대지에 서다!!
기동전사 건담 - 제2화 건담 파괴명령
기동전사 건담 - 제3화 적의 보급함을 공격하라!
기동전사 건담 - 제4화 루나2 탈출 작전
기동전사 건담 - 제5화 대기권 돌입
기동전사 건담 - 제6화 가르마 출격
기동전사 건담 - 제7화 코어 파이터 탈출하라
기동전사 건담 - 제8화 전장은 황야
기동전사 건담 - 제9화 날아라! 건담
기동전사 건담 - 제10화 가르마 산화하다
기동전사 건담 - 제11화 이세리나, 사랑의 상처
기동전사 건담 - 제12화 지온의 위협
기동전사 건담 - 제13화 재회, 어머니여...
기동전사 건담 - 제14화 시간이여, 멈춰라
기동전사 건담 - 제15화 쿠쿠르스 도안의 섬
기동전사 건담 - 제16화 세이라 출격
기동전사 건담 - 제17화 아무로 탈주
기동전사 건담 - 제18화 작열의 앗잠 리더
기동전사 건담 - 제19화 란바 랄 특공!
기동전사 건담 - 제20화 사투! 화이트베이스
기동전사 건담 - 제21화 격투는 증오를 깊게 하고
기동전사 건담 - 제22화 마 쿠베 포위망을 뚫어라!

마 쿠베의 대형 메가입자포 공격에 의해 불시착한 화이트베이스는 엔진을 수리하려 하지만 부품이 부족합니다. 화이트베이스 밖에서는 최소한 소년병 신세를 면한 듯 나이를 먹은 연방군인들이 트럼프를 하고 있는 반면 아무로와 하야토는 엔진을 수리하려 하는데 정규군인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소년병으로 이루어졌다는 화이트베이스이지만 이 장면의 성인 병사의 존재나 메카닉을 제치고 파일럿이 전함의 엔진을 수리하려 하는 장면은 정합성이 떨어집니다. 카이는 이 상황에서도 종이비행기를 엔진부의 구멍 밖으로 날리며 태평하게 노는데 미라이가 들르자 눈치를 봅니다.

병석의 브라이트는 미라이에게 웃으며 함장 매뉴얼을 전달하고 함의 지휘를 맡기는데 브라이트가 웃는 장면은 ‘기동전사 건담’(이하 ‘퍼스트’)에서는 희귀한 장면입니다. 이미 이 때부터 브라이트는 미라이를 좋아했는지도 모릅니다. 타케쇼보의 퍼펙트 어카이브 시리즈의 ‘기동전사 건담 연방편’의 미라이 역의 성우 시라이시 후유미의 인터뷰에 의하면 미라이가 브라이트와 결혼하게 된 것은 미라이가 선택한 것이 아니라 브라이트가 미라이를 좋아했기 때문이라고 나름대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퍼스트’에서 미라이는 브라이트, 스렛가, 캄란 3명의 남자와 얽히는데, 시라이시는 자신이 미라이였다면 안정적인 브라이트나 캄란보다는 무슨 짓을 할 줄 몰라 재미있는 스렛가를 선택했을 것이라고 인터뷰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화이트베이스를 구원하기 위해 마틸다를 파견하기로 결정하는 자리에서 레빌과 배신자 엘란이 처음으로 등장하였으며 이 자리에는 쥬다크와 마틸다도 동석했고 육전정 빅 트레이도 처음으로 선보였습니다. 레빌이 연방군인 중 가장 유능한 장군으로 묘사되고 있지만 이미 루움 전투에서 검은 삼연성에 의해 포로가 된 바 있으며 부하 둘을 스파이로 두고 있음에도 이를 간파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레빌은 건담 팬들이 인식하는 것보다 무능한 장군인지도 모릅니다. 물론 화이트베이스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뉴타입의 존재를 인정했다는 점은 선구적이지만 그것은 그의 인품이나 능력이라기보다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민간인들을 이용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레빌은 엘란의 반대에도 무릅쓰고 참모 본부의 결정이라며 G아머의 보급을 결정합니다. 레빌은 ‘기동전사 V건담’에서 연방군 장군 무바라크 스탄으로 환생(!)합니다.

한편 마 쿠베는 화이트베이스에게 최후의 일격을 가하기 위해 돕프와 도다이에 탑승한 구프 3기를 출격시킵니다. 그런데 마 쿠베의 지모도 결코 돋보인다고 보기 어려운 것이 엔진이 파괴되어 불시착해 움직일 수 없는 화이트베이스를 공격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가우에 의한 무차별 폭격인데 그렇지 않고 MS를 투입한 것은 넌센스입니다. 물론 이것은 마 쿠베의 오판이라기보다 화이트베이스를 끝장내서는 안 되는 토미노 감독의 발상으로 봐야 하겠지만 말입니다. 처음 등장한 도다이는 건담 시리즈 최초의 SFS인데 아마도 ‘토대(土臺)’의 일본어 발음인 ‘どだい’에서 나온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G아머를 보급하기 위해 미디어에 탑승한 마틸다 옆에는 하늘색 군복을 입은 연방군인이 눈에 띄는데 마틸다가 브라이트와 동일한 회색의 군복임을 감안하면 하늘색 군복은 단순한 색지정이나 도색 오류가 아니라 원래부터 설정 상 존재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마틸다가 공격받고 있다는 말에 아무로는 과거의 출격 거부나 탈주, 류의 죽음 따위는 모두 잊은 열혈 소년이 되어 마틸다를 구원하기 위해 코어 파이터로 출격합니다. 건담보다 속도가 빠른 코어 파이터로 먼저 출격한 것인데 미사일을 연사해 구프 1기를 격추하는 놀라운 전과를 거둡니다.


공중에서 건페리가 건담의 A, B 파츠를 사출해 코어 파이터와 합체하는 과정에서 지온군은 건페리를 ‘中割れ(なかわれ)’라는 별명으로 부릅니다. 1986년에 발행된 상서각의 해적판 백과(이 책은 케이분샤에서 발행된 1982년 발행된 ‘기동전사 건담 메카 대백과’의 해적판입니다. 사진은 1999년 건담 탄생 20주년을 기념해 발행된 복각판입니다.)에서 이를 ‘중간개폐’라고 번역했는데 작품을 보지도 않고 책만으로 번역한 것치고는 상당히 매끄러운 번역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로봇이 합체할 때에는 적이 공격하지 않는 것이 슈퍼로봇애니메이션의 클리셰이지만 건담은 합체하며 구프의 공격을 받지만 건다리움 합금 덕분에 견뎌냅니다.

지온군의 공격으로 미디어가 불시착하자 마틸다는 재빨리 G아머의 출격을 명령합니다. 구프의 히트 로드 공격으로 제대로 걷지 못하게 된 건담은 하야토가 탑승한 G아머에 올라타 구프를 격파해 아군을 위기에서 구합니다. 극장판에서는 코어 부스터로 대체된 G아머이지만 100번째 MG로 입에 오르내리고 있는 것을 보면 ‘퍼스트’ TV판의 영향력은 여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투가 끝나고 미디어로부터 보급이 이루어집니다. 아무로뿐만 아니라 카이도 마틸다에게 상당한 호감을 보이는데 냉소적인 소년도 아름다운 여성에게는 약한 법입니다.

덧글

  • 민도리 2007/04/22 10:30 # 삭제

    중간에 건담대백과를 보니 추억이 밀려오네요. 미니대백과 살려고 문방구를 전전하며 없는 용돈 쪼개서 모았는데 그 많은 미니대백과사전이 군에 갔다오니 싹다 없어졌더군요. 그래도 아카제 프라모델들은 할머니집 다락에서 다수 건재해 있어서 다행.. 할머니께서 증손자태어나면 줄려고 안버렸다면서 얘기하시며 저랑 형이 어렸을때 몇시간씩 힘들게 만드는 걸 보신지라 버리시기가 아까웠다고 하시는데 웃음이 나더군요. 디제님 포스팅 특히 퍼스트리뷰 보면 세권짜리 건담대백과의 작은 사진들이 하나하나 생각나며 옛날 추억이 떠올라서 너무 즐겁습니다.
  • SAGA 2007/04/22 13:58 #

    열혈 소년이 된 아무로라 역시 남자는 나이가 많나 적나 아름다운 여인을 보면 눈에 불을 켜고 달려드는 법이죠.
  • mithrandir 2007/04/22 17:32 # 삭제

    아아 미니컬러백과. 보기만해도 눈물이 막 나려고 합니다. 추억의 미니칼라백과.
  • R쟈쟈 2007/04/22 22:37 #

    저 시대때 대백과에서는 지온이 나치가 아니라서 좋았습니다^^...;

  • 음음군 2007/04/23 08:35 #

    이 에피소드였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마쿠베가 스파이를 통해 정보를 듯고 눈을 빛네는 장면이 당시에는 멋져보였다고 생각했었죠......
  • 샤아 2007/04/23 09:59 # 삭제

    대백과사전 사진 왼쪽에 있는것은 저도 가지고있는거로군요.
    저 건담RX-78이 건담관련으로는 거의 최초의 출시된걸로 기역합니다.
    제가 가지고있는 대백과류에서 출판일이 제일 오래된것입니다.
    아마도 85~86년도일겁니다.
  • 디제 2007/04/23 21:00 #

    민도리님, mithrandir님 / 옛추억이 떠올라 기쁘셨다니 저도 좋군요. ^^
    SAGA님/ 모든 남자는 예쁜 여자에게 친절한 법이죠.
    R쟈쟈님/ 애당초 퍼스트 시절부터 지온 = 나치였습니다만...
    음음군/ 이번 에피소드에서 그 장면이 나오는 것 맞습니다.
    샤아님/ 저 국내해적판은 발행일은 1986년 1월 15일입니다. 다이나믹 콩콩 대백과의 '기동전사 건담 대백과'는 1986년 1월 20일이고요. 이맘때 이런 해적판들이 쏟아져 나왔죠. 'Z건담'의 일본 방영과 맞물려서 말입니다.
  • R쟈쟈 2007/04/23 22:05 #

    아, 독가스가 없다고 말하는게 맞겠네요^^; 원래 나치 이미지였었죠 확실히;

  • 디제 2007/04/24 14:29 #

    R쟈쟈님/ 일년전쟁 초기 지온군이 저항하는 콜로니에 독가스를 투입했기 때문에 독가스가 없다고 할 수 없습니다만... 독가스의 사용 때문에 연방과 지온은 ABC 병기의 사용을 금지한 남극 조약을 맺은 것이고 그것을 어기고 마 쿠베가 수폭 미사일을 발사하게 되죠.
  • ZAKURER™ 2007/04/24 15:38 #

    독가스 부분은...아마도 스탭들 몇몇 머릿 속엔 있었으리라 생각은 되지만 공통인식은 아니었던 듯 하고, 80년대 초반엔 <건담 센추리>를 비롯한 < MSV> 등의 후속 설정에서도 '전함이나 자쿠의 핵 무장' 이나 'NBC 방호' 정도의 한 두마디를 제외하면 사실상 독가스 사용을 직접 언급하거나 은유한 적은 없다고 봐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TV판 오프닝에 등장하는 핵 포격을 연상케하는 무사이 함대 공격(또는 전쟁 초반의 무차별 함대전)이나 나레이션도 그렇지만 당시 후속 설정들의 내용도 "지온의 침공이나 개전 초반의 양 군의 무차별 함대전으로 인한 콜로니 파괴가 인류50% 사망이라는 참사로 나타났다" 정도고, 아마도 그 정도가 당시의 주류 인식이 아니었나 싶고 말이죠. 사실 브리티쉬 작전도 원래는 '개전 직후 무차별 핵 전투로 부서진 아일랜드 이피쉬 콜로니를 지온군이 긴급 보강 후 지구로 낙하시킨다'는 내용이었는데, 어느 틈에 '시마 부대가 독가스를 넣어 거주민을 사멸시키고 낙하시켰다'로 바뀌었더군요.
    독가스 관련은 사실 당시 설정집의 'NBC'란 단어와 < Z건담>의 '30번치 사건' 에피소드를 계기로 부각되면서 1년전쟁으로 피드백된 느낌도 강하게 들긴 합니다. :-)
  • 디제 2007/04/25 11:26 #

    ZAKURER™님/ 말씀대로 독가스 살포가 Z 방영 이후 보다 명백한 설정으로 변한 것은 사실입니다. 퍼스트의 방영 당시 TV판에서는 독가스 살포 보다 더욱 대량의 학살을 마구 범하는 지온임을 보면 독가스 살포 쯤은 당연히 자행했다는 것이 팬들의 암묵적인 인식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