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 제22화 마 쿠베 포위망을 뚫어라! U.C. 건담(퍼스트, Z...)

기동전사 건담 - 제1화 건담 대지에 서다!!
기동전사 건담 - 제2화 건담 파괴명령
기동전사 건담 - 제3화 적의 보급함을 공격하라!
기동전사 건담 - 제4화 루나2 탈출 작전
기동전사 건담 - 제5화 대기권 돌입
기동전사 건담 - 제6화 가르마 출격
기동전사 건담 - 제7화 코어 파이터 탈출하라
기동전사 건담 - 제8화 전장은 황야
기동전사 건담 - 제9화 날아라! 건담
기동전사 건담 - 제10화 가르마 산화하다
기동전사 건담 - 제11화 이세리나, 사랑의 상처
기동전사 건담 - 제12화 지온의 위협
기동전사 건담 - 제13화 재회, 어머니여...
기동전사 건담 - 제14화 시간이여, 멈춰라
기동전사 건담 - 제15화 쿠쿠르스 도안의 섬
기동전사 건담 - 제16화 세이라 출격
기동전사 건담 - 제17화 아무로 탈주
기동전사 건담 - 제18화 작열의 앗잠 리더
기동전사 건담 - 제19화 란바 랄 특공!
기동전사 건담 - 제20화 사투! 화이트베이스
기동전사 건담 - 제21화 격투는 증오를 깊게 하고

'기동전사 건담' 극장판 리뷰

오뎃사 공격에 합류를 앞두고 화이트베이스는 마쿠 베 휘하의 부대와 전투를 치릅니다. 제19화 ‘란 바랄 특공!’에서 구프가 격파당한 이래 양산형 구프가 처음으로 등장했는데 란바 랄 탑승기는 휴대하지 않았던 히트 호크나 머신건을 장비한 녀석들도 눈에 띕니다. 하지만 양산기이기 때문에 한꺼번에 여러 대가 건담에 맥없이 파괴당합니다.

류의 전사로 인해 엄청난 책임감과 스트레스를 겪은 브라이트는 전투를 지휘하다 브릿지에서 실신합니다. 화이트베이스의 소년병 중에서 (물론 류는 민간인이 아니라 정규군인이었지만) 가장 먼저 전사한 인물이어서 그런지 다음 화까지, 다른 등장인물들에까지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데 이후 다른 캐릭터들이 전사할 때에는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보면 토미노 감독의 연출 면에서의 배려일 수도 있고 동시에 화이트베이스의 승무원들이 전쟁에 익숙해지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마쿠 베는 쥬다크와의 대화에서 연방군에 몸담고 있는 지온군 스파이 엘란을 언급합니다. 독특하게도 마쿠 베는 부하인 쥬다크를 ‘Mr. 쥬다크’라고 부릅니다. 마쿠 베와 정반대의 캐릭터를 가진 도즐과 같은 무골형 상관이라면 절대 부하에게 사용하지 않을 호칭입니다.

프라우와 세 꼬마의 샤워신이 등장합니다. 이제까지 등장했던 샤워신 중에 가장 수위가 높아 프라우의 가슴이 노출되는데 카츠는 킷카에게 프라우처럼 가슴이 없다며 놀리고 킷카는 울음을 터뜨립니다. 샤워를 마친 이들은 정비 때문에 제대로 씻지 못한 아무로와 하야토에게 냄새가 난다면 놀리는데 다카라지마샤의 ‘우리들이 좋아하는 건담’에도 지적되었듯이 이런 식으로 로봇 애니메이션에서 주인공의 지저분함을 지적하는 것은 흔치 않으며 그만큼 현실적인 묘사라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세이라는 브릿지에서 바느질을 하는데 이 역시 현실적인 묘사입니다. 광자력 연구소에서 바느질을 하는 사야카는 상상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마 쿠베의 부하들은 화이트베이스의 항로를 막기 위해 게릴라전 방식으로 폭탄을 설치합니다. 브라이트가 병석에 누운 상황에서 미라이는 ECM 발신기가 파괴된 위기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합니다. 미라이 역시 죽은 류를 찾으며 당황해하는데 대부대의 돕프에 맞서기 위해 MS가 아니라 코어 파이터로 출격하라는 잘못된 지시를 내립니다. 아무로는 미라이의 어처구니 없는 지시에 건담의 A, B 파츠 사출을 요구하고 공중에서 합체하는데 당시 부진했던 클로버의 완구의 판매 촉진을 위한 장면이 아닌가 싶습니다.

돕프의 공격에 화이트베이스는 여러 차례 피탄당하고 나약함을 드러낸 미라이뿐만 아니라 세이라와 하야토도 죽은 류를 떠올리는 위기를 맞습니다. 아무로의 건담과 하야토의 건캐논은 (카이는 포좌에 매달리느라 출격하지 못했습니다.) 여러 대의 구프에 맞서 탄환이 떨어진 건캐논은 바위를 던지고 (이전 장면에는 없던 것이 필요해지자 갑자기 불쑥 등장하는 어색한 연출은 지적을 피할 수 없습니다.) 정비 불량으로 빔 사벨의 빔이 사출되지 않자 건담은 도안의 자쿠처럼 구프를 맨손으로 던져 파괴합니다. 화이트베이스와 휘하 MS의 어려운 상황을 묘사한 전투 장면인데 처절하기보다 우습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돕프의 대부대 사이에서 고전하던 화이트베이스는 마침내 마쿠 베의 치밀한 계획에 빠져 대형 메가 입자포를 맞고 불시착합니다. 바닥을 드러낸 미라이와 냉정을 잃지 않은 세이라가 대비되며 화이트베이스의 위기는 다음 화로 이어집니다.

덧글

  • 더카니지 2007/04/18 18:00 #

    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아니 공중파 방송인데..이래도 되나 싶어서 말이죠.
    그러고보면 80년대 로봇애니(초전자시리즈나 라이딘)에 심심찮게 히로인들의 서비스신이 있었던 걸로 기억나는데 옛날은 대단하군요.ㅡㅡ
  • 디제 2007/04/18 21:44 #

    더카니지님/ 토미노 감독이 의외로 캐릭터의 나체를 즐기는 편이기도 하죠...
  • xmaskid 2007/04/19 00:03 #

    저도 제타를 보는데, 화아가 쿰과 신타와 같이 목욕하고 나서 화아가 아이들을 잡으러 복도로 나오는데 카미유가 봐서 화들짝 가리는 장면이 나오더군요. 입을거 다 입고는 뭘 가리나, 하고 살짝 돌려보았더니, 역시나 아주 잠시 화아의 가슴이...-_-;;;
  • 파란생쥐 2007/04/19 01:54 # 삭제

    화이트베이스 에서 브라이트는 아버지?, 미라이는 어머니?, 류는 삼촌? 혹은 큰아들? 이런 가족 관계를 연상 시키는 느낌을 받았지요.
    류의 죽음을 슬퍼 하는 것이 동료의 죽음이 아닌 의지하던 가족이 죽은 것 처럼 보이더군요. 쩝.
  • SAGA 2007/04/19 06:07 #

    과로로 쓰러진 브라이트와 냉정을 잃은 미라이, 정비불량의 건담을 타고 싸우는 아무로까지...... 화이트 베이스의 총체적인 위기군요.
  • 디제 2007/04/19 11:06 #

    xmaskid님/ 토미노 감독이 스토리면에서는 좀 깨는 내용이 많지만 의외로 일본 애니메이션계의 관행(이를테면 서비스 컷)에 대해서는 부정하지 않는 듯 합니다.
    파란생쥐님/ 류는 아무로에게 있어 형이나 삼촌 같은 존재였죠. 화이트베이스가 유사 가족이라는 건 누구나 동감하는 것입니다.
    SAGA님/ 역시 돌파구는 마틸다 여신님과 눈이 뒤집힌 채 빔사벨을 휘두르는 아무로가 되어야하죠. ^^
  • 음음군 2007/04/19 17:49 #

    지온군이 게릴라전 방식으로 폭탄을 장착하기 직전에 병사한명이 헬멧속 얼굴의 땀을 닦으려다가 헬멧을 쓴것을 알고, 헬멧을 통! 하고치는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이제 다음화에서 마틸다씨가 나오는군요........)
  • 디제 2007/04/20 09:16 #

    음음군님/ 그런 자잘한 장면들이 의외로 매력적이죠. 헬멧하면 역시 'Z건담' 제49화에서 카미유가 우주공간에서 바이저를 올리는 장면이 가장 기억에 남긴 합니다만...
  • amarda 2007/04/22 00:53 #

    링크 신고합니다. ^^
    흐흐. 건담 꾸준히 보고있습니다.
  • 디제 2007/04/22 09:29 #

    amarda님/ 링크 환영합니다. 자주 놀러오십시오. ^^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