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 제21화 격투는 증오를 깊게 하고 U.C. 건담(퍼스트, Z...)

기동전사 건담 - 제1화 건담 대지에 서다!!
기동전사 건담 - 제2화 건담 파괴명령
기동전사 건담 - 제3화 적의 보급함을 공격하라!
기동전사 건담 - 제4화 루나2 탈출 작전
기동전사 건담 - 제5화 대기권 돌입
기동전사 건담 - 제6화 가르마 출격
기동전사 건담 - 제7화 코어 파이터 탈출하라
기동전사 건담 - 제8화 전장은 황야
기동전사 건담 - 제9화 날아라! 건담
기동전사 건담 - 제10화 가르마 산화하다
기동전사 건담 - 제11화 이세리나, 사랑의 상처
기동전사 건담 - 제12화 지온의 위협
기동전사 건담 - 제13화 재회, 어머니여...
기동전사 건담 - 제14화 시간이여, 멈춰라
기동전사 건담 - 제15화 쿠쿠르스 도안의 섬
기동전사 건담 - 제16화 세이라 출격
기동전사 건담 - 제17화 아무로 탈주
기동전사 건담 - 제18화 작열의 앗잠 리더
기동전사 건담 - 제19화 란바 랄 특공!
기동전사 건담 - 제20화 사투! 화이트베이스

'기동전사 건담' 극장판 리뷰

연방군이 오뎃사 공격을 준비하는 가운데 이에 참여하는 화이트베이스는 란바 랄의 복수를 꾀하는 하몬의 잔존부대의 공격을 받습니다. 원래 란바 랄 대가 가르마의 복수라는 사전(私戰)을 위한 부대였는데 그 사전에 패한 랄을 위해 다시 사전을 위한 부대가 만들어 졌다니 아이러니컬합니다.

하몬의 복수부대가 보유한 병기는 자쿠 1기, 삼손 2기, 마젤라 톱 4기, 카고 1기와 16명의 병사들입니다. 마 쿠베의 협조 거부로 인해 빈약한 병력으로 화이트베이스를 공격하는 것인데 여기서 자쿠가 처음으로 마젤라 톱포를 장비하고 출격했습니다. MG 1.0에는 포함되었지만 MG 2.0에는 포함되지 않은 무기인데 머신 건이나 바주카와 같은 표준 장비가 아니라 마젤라 어택에서 분리한 장비라 더욱 처절한 느낌을 줍니다. 하몬은 출격을 앞두고 목욕재개하는데 샤워 장면은 나오지 않았지만 가운을 입고 있는 장면으로 퇴장 직전 서비스 컷을 남깁니다.

랄 대의 공격을 받아 파괴된 화이트베이스의 선체 수리를 위해 건탱크의 등을 밟고 건캐논이 올라타 용접하는 이채로운 장면이 등장했습니다. 한편 류는 격심한 부상을 입은 몸을 이끌고 브라이트에게 아무로를 용서해줄 것을 요청하며 브라이트와 아무로 사이에 대화가 부족했음을 지적합니다.

출격하는 하몬은 아무로를 떠올리고 독방에 갇힌 아무로는 마틸다는 떠올립니다. 아무로를 둘러싼 연상의 여인들과의 관계는 상당히 복잡합니다. 극장판에서는 마틸다가 먼저 전사하고 그 다음이 하몬의 차례이지만 TV판에서는 하몬이 먼저 죽고 그 다음이 마틸다 차례입니다. 타치의 자쿠가 화이트베이스의 배후를 공격하자 죠브 존이 조종하고 포대에 하야토가 탑승한 건탱크는 제대로 대처하지 못합니다. 전황이 다급하자 류는 아무로의 석방을 세이라를 통해 브라이트에게 요구하게 되고 브라이트는 이를 수용합니다. 석방된 아무로는 지온의 공격으로 함이 흔들리자 벽을 치며 ‘지온 녀석!’이라고 전의를 불태우는데 이는 제9화 ‘날아라! 건담’에서 ‘샤아 녀석!’이라며 벽을 치는 장면을 그대로 재활용한 것입니다.

죠브가 출격해 건담의 정비가 완료되지 않아 아무로는 코어 파이터로 먼저 출격하고 화이트베이스도 엔진에 시동을 겁니다. 랄 대와의 백병전에서 전사한 소년병들의 무덤을 두고 떠나자 킷카를 비롯한 꼬마들은 아쉬워하는데 전쟁의 비정함이 잘 드러나는 장면입니다. 건담의 A파츠와 B파츠가 각각 캐터펄트에서 사출되어 공중 합체를 도모하는데 이 장면은 ‘기동전사 V건담’ 초반부에서도 재현된 바 있습니다. 카테지나도 리가 밀리티어의 일원으로 협력하는 이 장면에서 상당히 아슬아슬한 합체를 통해 웃소가 베스파의 MS들과 대결하는데 이때만 해도 카테지나가 최종보스가 되리라고는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폭탄을 실은 카고를 화이트베이스에 충돌시키려는 하몬의 특공을 알아챈 아무로는 건담으로 카고를 막지만 하몬의 마젤라 톱에게 배후를 내주고 연타를 맞습니다. 아무로는 교묘하게 타치의 자쿠를 격파하지만 하몬에게 결정타를 맞기 일보 직전입니다. 결정타를 먹이기 직전 하몬은 ‘정말 좋아했어, 꼬마야’라며 아무로에 대한 소회를 밝힙니다. 이때 홀연히 나타난 류의 코어 파이터가 하몬의 마젤라 톱에 격돌해 둘은 모두 산화합니다.

남은 자들은 류가 어떻게 코어 파이터에 탑승해 카미카제 공격을 감행했는지 재구성합니다. 조종이 미숙한 죠브를 대신해 건탱크의 코어 파이터에 탑승해 특공을 시도한 것입니다. 화이트베이스의 모든 승무원들은 대성통곡하는데 특히 OTL 자세로 자주 캡처되는 브라이트의 대성통곡이 인상적입니다. 세이라는 ‘지온을 물리쳐야만 한다’며 호전적인 발언을 하고 아무로가 맞장구를 치는데 극장판에서는 아무로와 하야토가 서로 책임을 물으며 뒤엉켜 싸우고 세이라가 ‘죽은 사람은 살아 돌아오지 않아’라는 허무한 대사를 남기는 것으로 바뀝니다. 류의 전사로 전쟁의 의미와 자신의 책임을 깨달은 아무로는 한층 성숙해져 이후 출격을 거부하거나 탈영하는 일은 없어지게 됩니다.

덧글

  • Shooting군 2007/04/11 15:06 #

    정말 좋아했어 꼬마야. 다시 생각이 나네요. 퍼슷흐는 상실했고, 극장판 만이 컴퓨터에 남아있는데(용량이 큰 거라서 차마 옮기질 못했습니다.-_-; 컴터도 오래된거라 DVD 립도 할 수 없구요.)


    이거 또 보고 싶은 욕망이 불끈.


    V는 끝까지 보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슈로대를 하는데, 카테지나가 이쪽이었는데 저쪽으로 가길래 설득 열심히 하면 나중에 울편 되는줄............



    덕분에 정신커맨드 노력에 노력을 거듭해 카테지나를 잡아버린 웃소의 레벨은 상상초월.-_-;
  • 디제 2007/04/12 00:03 #

    Shooting군님/ 이미 몇 번을 언급했지만 'V건담'이 사람 힘들게 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카테지나라는 U.C. 최고의 악녀 때문입니다. 그에 비하면 니나는 아무 것도 아니죠. --;;;
  • Shooting군 2007/04/12 02:38 #

    희대의 악녀 니나. 거기서 다시 쪼개는 코우는....배알도 없는 놈이냐 넌.-_-+ 그래도 전 코우를 싫어하는 편은 아닙니다. 온갖 화려한 말빨로 포장된 건담의 파일럿들 사이에서 (심지어는 카츠나 역샤에서의 하사웨이에서도 그런걸 느낍니다.-_-) 잔뜩 찌그러진 인상과 신음소리로 무장한 나름 현실적 파일럿이라 생각해서요. 덴드로비움을 너무 좋아하는 것도 있겠군요.

    그나저나, V건담은 U.C.로 쳐주나요? U.C.가 배경인건 저도 알지만, 어디서 읽기로 어떤분이 V는 시대적으로 너무 멀리 떨어져있고, 별로 U.C.를 느낄만한 요소도 많지 않아서 붕떴다..별로 껴주고 싶지 않다...는 뉘앙스의 글을 본적이 있는데, 그 분 의견에 동조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저야 뭐 아무것도 모르고 나설입장도 아니니 그런가 보다 했었는데, 디제님 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 R쟈쟈 2007/04/12 02:40 #

    성숙이라는 코드를 좋아하는 토미노감독다운 에피소드랄까요^^....

    그나저나, 왜 저는 카테지나가 음흉한 미소를 날리며 골방에서 건프라를 만드는 모습을 망상하는 걸까요.../먼 논두렁
  • 디제 2007/04/12 15:36 #

    Shooting군님/ 아무래도 정통이다 아니다, 라는 쓸데없고 어처구니 없는 논쟁을 말씀하시는 듯 한데, 저는 건담이면 다 건담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좋은 작품과 덜 좋은 작품이 있을 뿐, 건담이라는 타이틀 앞에 인정, 불인정을 언급하는 것 자체가 우스꽝스러운 것 아닐까요?
    제가 카테고리에 구분한 U.C, 평성, CE도 그냥 구분 그 자체를 위해서이지 뭔가를 인정하고 안하고의 문제와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
    R쟈쟈님/ 그것도 그렇지만 왠지 살찐 카테지나가 장보면서 반찬 값 때문에 소심해하는 모습을 망상하게 됩니다... ^^;;;;
  • SAGA 2007/04/12 21:18 #

    V건담은 슈로대로밖에 접하지 못해서...... 카테지나가 처음에 어느 작품에 나오는 친구인지도 몰라서 무조건 주인공으로 잡았지요(카테지나가 V건담에 나온다는 건 나중에 슈로대 알파 외전을 할 때나 겨우 알았다는...... 쿨럭~!

    슈로대에 등장하는 건담 시리즈는 거의 다 봤는데(W를 시작으로 G, 퍼스트, 0083, 0080, MS08소대 Z, ZZ, 역습의 샤아, F-91에 X까지 다 봤는데 V건담만은 이상하게 정이 가지 않아서 보지 않고 있군요.(아, 턴에이도 안봤네요)

    이번 에피소드에서 하몬과 류가 산화했군요. 하몬의 마지막 대사도 인상적이지만 류의 죽음을 겪은 화이트 베이스 승무원들의 반응이 뇌리에 남는군요. 특히, 극장판의 세이라의 허무한 대사가 쓸쓸한 뒷맛을 남기네요. 으음......
  • ZECK-LE 2007/04/13 04:00 #

    역시... 건다리움 합금의 초 호화 사치스런 건탱크군요... 지금도 의문시 되는것은 과연 건 탱크의 상부를 먼 수로 분리하여 코어 파이터가 발진하느냐는 것입니다. 미스테리한 미노프스키 물리학입니다.
  • 디제 2007/04/13 10:03 #

    SAGA님/ 극장판에서는 허무하게 갈 수 밖에 없는 것이 2시간이 넘는 러닝 타임에서 류의 죽음이 결말에 배치된 것이 아니라 중간에 배치되었기 때문에 감정의 과잉 노출이 되면 안된다는 판단 때문에 간결하고 허무하게 넘어간 것으로 보입니다.
    ZECK-LE님/ 설정 놀음을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굳이 생각해보면 건탱크의 백팩과 가슴의 덕트를 활용하면 무난하게 분리할 수 있을 듯 합니다만...
  • 음음군 2007/04/13 19:15 #

    이 화 바로 다음화에서 브라이트가 과로로 쓰러지는 것을 보면서, 정말 류의죽음이 충격적이었구나 라는생각이 들더군요.

    (백병전때문에 소년병들이죽고 급기야는 류마저 전사한 충격에 과로까지 겹치니.......정말 브라이트가 힘들게 일했구나 라는생각이듭니다.)
  • 디제 2007/04/14 10:31 #

    음음군님/ 이미 22화도 봐놓고 포스팅 하려 했는데 음음군님이 먼저 언급하셨군요. ^^;;;
  • 열혈 2007/04/16 16:04 #

    유일한(정말?) 전투병이었던 류세이까지 죽어버림으로 인해서 화이트 베이스는 그야 말로 민간인과 수습병으로 이루어진 부대가 되어버렸군요. 현시점에서 정규병은 브라이트, 오스카, 마카 이렇게 3명이든가요? 오리진에서는 기관장인가 하는 할아버지가 있었던 거 같기도 하지만... 이 에피소드를 보면서 느낀 점은 엉뚱하게도... 일본인들은 참으로 가미가제(특공)를 좋아하는 군... 이라는 생각이었습니다...
  • 디제 2007/04/17 09:27 #

    열혈님/ 일본인들이 가미가제 좋아하는 건 솔직히 저도 좀 이해가 안가긴 합니다만 전두환 시절 국민학교 다닐 때에는 한국전쟁 당시 '수류탄 하나로 괴뢰군 탱크에 몸을 던지는 용맹한 국군'의 신화를 주입 받고 책을 읽고 독후감을 써서 우리도 어찌보면 크게 다르지 않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