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 제15화 쿠쿠르스 도안의 섬 U.C. 건담(퍼스트, Z...)

기동전사 건담 - 제1화 건담 대지에 서다!!
기동전사 건담 - 제2화 건담 파괴명령
기동전사 건담 - 제3화 적의 보급함을 공격하라!
기동전사 건담 - 제4화 루나2 탈출 작전
기동전사 건담 - 제5화 대기권 돌입
기동전사 건담 - 제6화 가르마 출격
기동전사 건담 - 제7화 코어 파이터 탈출하라
기동전사 건담 - 제8화 전장은 황야
기동전사 건담 - 제9화 날아라! 건담
기동전사 건담 - 제10화 가르마 산화하다
기동전사 건담 - 제11화 이세리나, 사랑의 상처
기동전사 건담 - 제12화 지온의 위협
기동전사 건담 - 제13화 '재회, 어머니여...'
기동전사 건담 - 제14화 '시간이여, 멈춰라'

이번 화 역시 지난 제14화처럼 극장판에는 포함되지 않았으며 ‘기동전사 건담’(이하 ‘퍼스트’)의 미국 방영 당시 9.11 테러의 여파로 민간인 학살이 내용 상 문제가 되어 결방이 된 화이기도 합니다.

에필로그에서 U.C. 0079의 상황을 설명하는데 1979년 방영 당시에 급조한 설정인지는 몰라도 최근의 공식 설정과는 상당 부분이 어긋납니다. 사이드 7이 건조된 것은 일년전쟁 발발 2년 전이라고 하는데 이는 현재의 공식 설정인 ‘U.C. 0078 사이드 7이 미완성인 채로 이주 시작’과는 배치됩니다. 아울러 사이드 3, 5, 7을 제외하고는 전쟁의 여파로 소멸했다고 언급되는데 ‘기동전사 건담 0080 포켓 속의 전쟁’을 보면 공간적 배경이 되는 사이드 6는 건재하니 이 역시 설정에 어긋납니다. ‘퍼스트’의 방영 당시만 해도 지구에 낙하된 콜로니가 상당수였던 것처럼 암시되었지만 ‘기동전사 건담 0083 스타더스트 메모리’(이하 ‘0083’)에서 결국 오스트레일리아에 단 1기만 낙하된 것으로 낙착된 바 있습니다.

아무로는 류와 함께 코어 파이터와 건담의 A, B 파츠를 공중 합체하는 연습을 시도하고, 브라이트는 마치 만화의 고교야구팀의 감독처럼 아무로에게 늦다고 채근합니다. 이번 화 역시 작화가 좋지 않은데 뱅크 신이 활용된 건담의 모습에서 두 번 씩이나 건담이 하이퍼 바주카와 빔 라이플을 바꿔 쥐는 실수가 보입니다.

연방군의 긴급 신호를 받고 포인트 305로 향하는 아무로는 코어 파이터만으로 출격하고 건담의 A, B 파츠는 OTL 자세로 지상에 두고 갑니다. 류는 꼴사납게 남겨진 건담의 A, B 파츠를 보며 ‘건담의 이런 모습은 보고 싶지 않아.’라고 투덜거립니다.

포인트 305에 해당하는 섬에 도착한 아무로는 무기가 해체된 전투기를 발견합니다. 이 전투기는 마치 ‘우주전함 야마토’의 함재기처럼 생겼는데 방영 당시에는 이름이 없었습니다만 후에 프라이아로 제공전투기로 명명됩니다. 하지만 이번 화 이후에는 거의 등장하지 않습니다. ‘건담 센츄리’에는 언급되지만 ‘기동전사 건담 공식 대백과 사전’에는 색인에도 없습니다. 프아이아로는 로우 컬러라 원색의 코어 파이터와는 상당히 대비됩니다. 콕피트에 묶인 두 명의 연방군 파일럿은 아무로가 도착한 이후 곧바로 숨을 거두는데 아무로는 큰 충격을 받지 않고 담담히 그들의 죽음을 받아들입니다. 뒤이은 도안의 민간인 학살을 부각시키기 위한 의도적인 연출인지는 몰라도 아무로도 이제 타인의 죽음에 익숙해져 담담해진 듯 합니다.

파일럿을 구출하려 했을 때 어디선가 돌이 날아들고 아무로는 그것이 세 아이들이 던진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세 아이들의 이름은 타치, 쿰, 쵸입니다. 게다가 아무로는 난데없이 나타난 자쿠에 놀라는데 작화의 문제로 도안의 자쿠의 프로포션이 설정보다 훨씬 홀쭉하게 나왔습니다. 다카라지마 샤의 ‘우리들이 좋아하는 건담’에 의하면 ‘도안의 체형을 반영한 것’이라며 농담조로 언급됩니다. 도안의 자쿠는 코어 파이터의 근거리 미사일 공격을 피한 다음, 다시 바위로 근거리 미사일을 맞춰 아무로의 코어 파이터를 불시착시키는 놀라운 능력을 과시합니다. 아마 샤아도 근거리 미사일을 바위로 맞춰 떨어뜨릴 수는 없을 것입니다.

정신을 잃고 깨어난 아무로는 도안의 집에서 속옷 차림으로 일어납니다. 코어 파이터를 찾기 위해 여전히 속옷 차림으로 나오는 아무로를 맞는 것은 10대 중반의 소녀 로랑입니다. ‘∀(턴에이) 건담’의 주인공 이름을 지으면서 이번 화의 로랑을 토미노 감독이 잊었을 리는 없는데 그래서인지 로랑 세아크는 대단히 여성적이며 성우도 여성인 박로미가 담당한 남자 주인공이었습니다. ‘∀ 건담’에는 로랑 이외에 리리 볼쟈노의 부하인 마리간 중령도 등장하는데 ‘퍼스트’에서는 샤아의 부관으로 마리간 중위도 등장합니다. 이번 화의 전쟁 고아 쿰은 ‘기동전사 Z건담’의 전쟁고아 쿰과 이름이 같습니다.

아무로는 코아 파이터를 찾아 나서려 하지만 로랑은 이를 말리고 도안은 무관심합니다. 관계가 조금 다르지만 전체적인 느낌은 ‘0083’의 제6화 ‘폰 브라운의 전사’에서 계승한 듯 합니다. 아무로 - 도안 - 로랑의 관계는 마치 코우 - 케리 - 라토야의 관계와 유사합니다. 특히 도안의 지온의 탈주병이라는 점에서 케리와 유사합니다. 건담 시리즈에서 전쟁의 비참함에 염증을 느낀 탈주병의 신세는 대부분 비참하게 묘사되는데 ‘0083’의 케리, ‘기동전사 건담 제08MS 소대’의 ‘라스트 리조트’에서의 시로와 아이나도 그다지 행복해보이지는 않습니다. ‘라스트 리조트’의 전쟁고아들의 모습은 이번 화의 세 전쟁고아보다 더욱 비참해보입니다.

룻군에 매달려 나타난 자쿠가 도안의 섬을 공격합니다. 아직 도다이나 G아머와 같은 SFS가 등장하기 전이어서 자쿠는 룻군을 마치 SFS처럼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체가 가벼워 보이는 룻군이 자쿠를 달고도 비행할 수 있다는 것은 비현실적으로 보입니다. 아무로는 코어 파이터를 폭포 속에서 발진시키는데 이는 ‘그레이트 마징가’와 같은 슈퍼 로봇 애니메이션이나 무협지를 연상케 합니다.

도안은 아이들의 부모를 죽인 것이 자신이라고 고백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을 지키겠다고 하지만 훗날 아이들이 진실을 알았을 때에도 도안을 이해할 지는 미지수이며 개인적으로는 부정적으로 생각됩니다. 운이 좋다면 도안은 일년전쟁 종전 후의 하야토처럼 로랑을 부인으로 맞고 세 아이를 입양한 것처럼 키우겠지만 그러기에는 그의 과오가 너무 큽니다.

도안의 자쿠는 지온군의 자쿠를 맨손으로 공격해 격파합니다. 콕피트를 때려 파괴하는 장면인데 상당히 인상적이어서 MG 자쿠 2.0이 발매되면 언젠가 디오라마로 도전해보고 싶은 명장면입니다. 아무로는 도안의 자쿠가 전투를 끌어들이는 원인이라며 맨손으로 던져 바닷속에 가라앉힙니다. 자쿠가 다른 자쿠를 맨손으로 격파하는 장면도 인상적이지만 건담이 자쿠를 맨손으로 집어 던지는 장면 또한 대단히 인상적입니다. 이번 화는 작화도 붕괴되어 이런 장면들이 상당히 우스꽝스럽게 연출되어 반전(反戰)의 메시지와 기묘한 부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번 화에서도 하야토는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덧글

  • 엘피플 2007/02/15 13:48 #

    원래 건담설정 바뀌는거야 하루이틀도 아니고...
    전 일년전쟁보다 제타~역습의 샤아사이의 설정을 좋아해서 일년전쟁 쪽은 크게 관심 없는데...
    일단 일년전쟁때 건담 뭐 나왔냐고 물어보면 상당히 애매모호한게 오피셜에선 건담1-7호기 + 알렉스 정도이고 정식 건담으로 인정되지않은 건담들인 육전형, EZ-8건담들... FA건담이나 블루데스티니 처럼 기록파괴되어버려 건담으로 인정되지 않는 건담들(근데 이것도 솔직히 생각해보면 웃겨요... 시작1호기 같은 건담도 기록 폐기해버렸는데 이건 뭐 거의 건담으로 인정되고 아하임 코드를 갖는 베타건담시리즈로 나오고 말입니다.) 어쨌든 그렇습니다.
  • 잠본이 2007/02/15 13:52 #

    건담이 뭐 나왔냐 하는 거야 반다이 상품 판매와 직결된 사항이기 때문에 엿장수 맘대로인 거고,
    디제님이 본문에서 말씀하신 설정문제는 작중 세계관이나 역사와 관련된 거라 좀더 복잡한 문제가 있죠.
    (어느 쪽이나 건담이 너무 유명해져서 이놈저놈 다 손대다보니 생긴 문제이긴 하지만...)

    > '도안의 체형을 반영한 것'

    ......오래된 부부가 닮는것처럼 MS도 조종사를 닮아가는걸까요 OTL
  • FAZZ 2007/02/15 15:32 #

    당시 이 도안의 섬 에피소드는 선라이즈가 빨강머리 앤 관련한 일을 맡았기 때문에 반 땜빵형식으로 들어간거라고 어디서 들은거 같습니다.(확실치는 않은데) 그래서 작붕이랑 기타 것들이 좀 심하게 망가졌다 하더군요
  • 잠본이 2007/02/15 19:19 #

    빨강머리 앤 하니까 생각난건데 영감님이 일부 연출을 맡은 적이 있어서 미하루네 집 레이아웃 잡을 때 그린 게이블즈 도안을 그대로 가져와서 썼다는 믿거나 말거나한 얘기가 있었죠 OTL
  • 디제 2007/02/15 20:17 #

    엘피플님/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을 잠본이님께서 대신하셨군요. ^^
    잠본이님/ 사실 아무로와 샤아의 노말 슈트와 군복부터 전용 MS를 감안한 디자인이었고 최근의 건담 시리즈에사서도 이런 흐름은 여전하죠.
    FAZZ님/ 아, 어쩐지 연출도 상당히 어색하더군요.
  • SAGA 2007/02/15 22:33 #

    이전 에피소드와는 달리 뭔가 엄한 분위기군요. 디제님의 리뷰를 읽고 제가 잘못 생각하는 건지 몰라도 이전 에피소드는 극장판에서 삭제된 게 아쉽게 생각되었지만 이번 에피소드는 극장판에서 삭제되어도 그다지 아깝다는 생각이 들지 않네요. 설정이 어긋나는 것도 상당히 마음에 걸리고...... 뭔가 몰입하기 힘든 에피소드네요.
  • 藤崎宗原 2007/02/15 22:38 #

    짐 몰살은 지온 에이스 한명에게 의해 이루어져있다! 라는 맹점을 알게된 이후로 자잘한 설정은 넘어가기로 했습니다... (먼들.)
  • ZAKURER™ 2007/02/16 01:20 #

    FAZZ님/디제님/ 토미노 감독 경우 건담 이전부터 빨간머리 앤의 콘티에 레귤러로 참여하고 있었고, 건담이 시작할 무렵엔 이미 1쿠르가 넘어간 상태이며 건담이 1쿠르가 끝났을 땐 이미 중반을 넘기던 시점이라 특별한 사정이 아니라면 특정 시기만 선라이즈가 끼어들었을 여지는 별로 없지 않을까요? 미하루-카이 스토리에서 미하루의 집 내부를 빨간머리 앤에서 갖다 썼다는 이야기와 건담 14~15화 시기 다른 작업 중이었다는 이야기가 합쳐져 와전된 게 아닌지 의심됩니다.
    14, 15편 경우엔 2쿠르에선 자쿠 후계기나 건담의 합체 씬을 비롯해 볼거리를 반드시 넣으라는 스폰서의 강력한 주문으로 리테이크 작업 들어가느라 그 사이 땜빵용으로 한 것이라는 인터뷰를 읽은 기억이 있습니다.
    뭐, 어느 쪽이 진실이건 스탭진이 진중히 한 작업에 몰두하지 못하는 환경이었던 건 확실하겠지만 말이죠. :-)
  • 디제 2007/02/16 11:58 #

    SAGA님/ 저는 퍼스트도 극장판보다 TV판이 더 낫다고 보는데 그 이유가 바로 이번 화 같은 에피소드가 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개인적인 취향의 차이이겠죠.
    藤崎宗原님/ '자쿠무쌍'입니까? (이거 나오면 가장 먼저 지르실 분이 누군지 알 만 합니다. ^^;;;)
    ZAKURER™님/ 자료를 찾아보니 ZAKURER™님 말씀하신 부분이 조금 납득이 가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우선 14화와 15화 모두 토미노 감독이 참여했었습니다. 14화는 각본과 콘티로, 15화는 연출로 말입니다. 그리고 '건담 어카이브'를 참고하면 미하루의 집 내부도 '빨간 머리 앤'과는 별도로 설정이 별도로 존재했었습니다만... 과연 이번 화의 작화가 무너진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하군요... 아마 스폰서의 주문으로 스토리가 좀 이상한 측면은 이해가 되어도 작화가 무너진 것은 원인을 모르겠습니다.
  • 잠본이 2007/02/16 17:24 #

    미하루 집 얘기는 잡지를 위장한 동인지를 만드는 걸로 악명높은 라포트 쪽 아저씨들이 했던 얘기니 약간 에누리해서 들을 필요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랬다 저랬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