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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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다 린다 린다 - 소녀들의 작지만 아름다운 성취 영화

학교 축제를 앞두고 밴드의 해체 위기를 맞게 된 케이(카시이 유우 분), 교코(마에다 아키 분), 노조미(세키네 시오리 분)는 충동적으로 한국인 유학생 송(배두나 분)을 보컬로 영입해 공연을 준비합니다. 창작곡을 하기에는 시간이 벅차 이들은 락그룹 ‘블루 하츠’의 곡을 연습하게 됩니다.

야마시타 노부히로 감독의 2005년작 ‘린다 린다 린다’는 동명의 ‘블루 하츠’의 곡을 며칠 사이에 연습해 학교 축제에 참여하는, 네 명의 여고생으로 급조된 밴드의 이야기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야마시타 노부히로 감독이 ‘일본의 짐 자무시’로 불리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린다 린다 린다’의 스토리는 자극적인 반전이나 큰 임팩트 없이 자연스러우면서도 물 흐르듯 흘러갑니다. 비슷한 소재의 ‘스윙 걸즈’가 다소 과장된 분위기였다면 ‘린다 린다 린다’는 극중의 고정된 카메라처럼 시종일관 잔잔하면서도 담백한 시선으로 등장인물과 사건을 관조적으로 바라볼 뿐입니다. 중간 중간 등장하는 하늘과 학교 등의 고정된 풍경은 사색적이기까지 합니다. 따라서 ‘린다 린다 린다’는 어찌 보면 지루하고 밋밋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실제 학교 축제가 극적인 사건 없이 밋밋하게 지나갔음을 상기하면 대단히 사실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마치 원재료의 신선한 맛을 최대한 살리며 양념을 적게 하는 일본 요리와 같은 영화입니다.

‘린다 린다 린다’에서는 의외로 송이 들어오기 전에 어떤 이유 때문에 밴드가 해체되었으며(모에가 농구를 하다 손을 다치기는 했지만 가장 큰 해체 이유는 케이와 린코가 싸운 것입니다. 하지만 둘이 왜 싸웠는지는 언급되지 않습니다.) 원래 밴드의 이름이 무엇인지는 밝혀지지 않을 정도로 내러티브는 오로지 극중의 현재에만 초점을 맞춥니다. 송이 ‘블루 하츠’의 이름을 우리말로 바꿔 ‘파란 마음’이라고 이름 짓지만 ‘블루 하츠’의 의미는 ‘파란 마음’보다는 ‘우울한 사랑’에 가깝습니다.

담백하다고 규정하기에는 ‘린다 린다 린다’는 의외로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데 그것은 네 명의 밴드 멤버들을 비롯한 등장인물들이 사실적이면서도 개성이 뚜렷하기 때문입니다. 자존심이 강하고 맺고 끊는 것이 철저한 기타리스트 케이, 여성적이며 우유부단한 드러머 교코, 과묵하고 요리가 취미인 노조미, 엉뚱하면서도 호기심 많은 송뿐만 아니라 유급당한 다카코, 손을 다쳐 밴드를 하지 못하게 된 모에, 케이 못지않게 자존심 강한 린코, 무뚝뚝하지만 자상한 교사 코야마까지 학창 생활 주변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인물들이 곳곳에 배치되어 찰나처럼 흘러갔던 10대 시절을 추억하게 합니다. 일본에서는 영화나 만화, 애니메이션에서 무수한 학원물을 볼 수 있는데 비슷한 환경의 한국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기껏해야 한국에서 학교는 ‘여고괴담’ 시리즈처럼 지옥으로 묘사될 뿐입니다. 하긴 제 개인적으로도 중고교 시절은 지옥이었습니다만.) 씨네21에서 평한 것처럼 영화 속 등장인물들이 소박한 목표를 세우고 노력하며 성취하는 과정은 잔잔함 감동을 주기 마련인데 최근의 한국 영화는 자본의 논리에 따라 올인해 크게 따거나 아니면 쫄딱 망하는 도박판으로 변해가고 있어 안타깝습니다. 100만이 넘어도 적자인 영화가 연속될 바에는 여러 편의 저예산 영화로 흑자를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은 당연지사라는 점에서 ‘린다 린다 린다’와 같은 작품이 시사하는 바는 상당합니다.

‘배틀 로얄’의 마에다 아키와 뛰어난 미모를 자랑하며 최근 주가를 올리고 있는 카시이 유우보다는 촬영 당시 우리 나이로 스물여섯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교복이 어울리는 동안의 배두나(그녀가 분한 송이 마키에게 비품실에서 고백을 듣는 장면은 단연 압권입니다.)와 순전히 개인적인 취향에서 끌리는 ‘베이스 볼 베어’의 베이시스트 세키네 시오리가 더욱 인상적이었습니다. 결국 지난 9월말 일본에 갔을 때 음반 샵을 뒤져서 베이스 볼 베어의 CD를 사고, ‘린다 린다 린다’를 네 번 보고 그들의 삽입곡이 등장하는 부분(‘베이스 볼 베어’의 삽입곡 ‘에이프릴 미라지’와 ‘사요나라 노스탤지어’는 초반부 교코가 교실에서 크레페를 파는 장면에서 들릴락 말락 나옵니다.)을 간신히 찾아내고는 안도했습니다.

덧글

  • FAZZ 2007/01/12 08:30 #

    일본도 우리 못지 않게 입시지옥에 시달릴텐데(더 이상) 저런것을 상기 시킬 수 있는 것을 보면, 우리나라 교육자체는 일본보다 더 삐뚤게 나가는거 같습니다. -_-;;
  • 신세타 2007/01/12 09:07 #

    한국 교육은 극단적이라는 거죠. 놀지말고 대학대학대학!!! 하고 말이죠. 그래서 저에게도 중고교 시절은 지옥으로 남습니다.
  • ZAKURER™ 2007/01/12 09:19 #

    린다 린다 린다를 부르는 콘서트 장면이 정말 기억에 남지만 그 과정에 이르는 분위기나 장면 묘사, 연출 등도 뚜렷히 찝어 말할 순 없지만 참 좋았던 영화죠.
    사실 영화 자체는 하루히 12화의 콘서트 씬 차용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D
  • 더 카니지 2007/01/12 12:17 # 삭제

    일본 만화나 애니에서 종종 나오는 학교 축제를 보고 얼마나 부러워했던지....제 기억에 축제라곤 그냥 강당에 애들 모아놓고 춤이랑 노래잘하는 애들이 공연한 기억밖에....ㅡㅡ
  • 디제 2007/01/12 14:05 #

    FAZZ님, 신세타님/ 학벌 사회라는 점에서 일본 또한 한국과 많이 유사하고, 입시 지옥같은 것은 비슷하다고 생각하는데 왜 우리나라는 일본처럼 멋지게 묘사하지 못하느냐가 의문입니다.
    ZAKURER™님/ 그렇습니다. 전체적으로 밋밋한 듯 하지만 여운이 많이 남죠.
    더 카니지님/ 일본의 학교 축제가 한국에 비해 실제로 특별히 재미있는지는 솔직히 의문입니다. 아마도 일종의 포장하기의 차이 아닐까요...
  • 열혈 2007/01/12 15:57 #

    하루히의 콘서트 패러디 덕분에 관심이 드는 영화. 언제 꼭 봐야 할텐데 말이죠...
  • 레지나 2007/01/12 17:36 # 삭제

    일본과 한국의 가장 큰 차이는 써클활동과 생도회(한국의 학생회)의 활성화에 있겠죠. 일단 생도회와 써클활동이 활성화가 되면 그들을 주축으로 축제가 활발하게 진행될 수 있으니까요. 물론 학교마다의 차이도 있겠지만 일본은 대체로 써클과 생도회가 잘 활성화가 되어 있는 곳이 많은 반면 한국은 잘 활성화 되지 못한 곳이 많은 현실이니까요.^^ 저도 린다린다린다는 안 봤는데 디제님 리뷰읽고 보니 한 번 보고 싶네요. (개인적으로 마에다 아키를 별로 안 좋아해서^^)
  • 강설 2007/01/12 18:13 #

    많은분들 말대로 정말 중고등학교가 지옥이었을까요? 제가 추억을 미화하는걸지도 모르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그렇게까지 지옥이란 생각은 안드는데... (그렇다고 천국이란 얘긴 아닙니다.)그리고 우리보다 일본쪽 교육이 더 극단적입니다. -_-; 소위말하는 명문대를 보내기 위해서 유치원들도 시험봐서 들어가게하니까요. 우리나라에 조기교육하는것보다 그쪽이 더 심하다고 생각하는데요;
  • 시북군 2007/01/12 21:38 #

    그런데 블루하츠가 펑크밴드였는데 배두나씨의 커버는 어땠을련지 또 사뭇 궁금해집니다. 일본쪽에서 나온 이야기긴 하지만 네오펑크 밴드인 그린데이도 그들한테 영향을 받았다는 이야기도 있을 정도로 일본에 펑크계에서는 중요한 밴드죠. 또 캐스트중에 주목할만한게 코야마 선생으로 출연했던 코모토 마사히로는 블루하츠의 보컬이었던 코모토 히로토의 친동생이라고 하는군요.
  • 디제 2007/01/13 00:06 #

    열혈님/ 하루히는 소설이 완결되면 그걸 다 읽고 나서 애니를 볼까 생각중이라서요. 그런데 성우로서의 히라노 아야는 좀 비호감이군요.
    레지나님/ 잔잔하니 볼 만합니다. 마에다 아키의 어떤 점이 싫으신지는 모르겠지만 극중에서 참하게 나옵니다.
    강설님/ 저도 일본의 학교 역시 한국 못지 않게 힘들다는 생각이긴 한데... 그걸 아름답게 꾸미는 능력이 일본이 한 수 위인 것 같습니다.
    시북군님/ 배두나의 커버는 귀엽습니다. 꼭 들어보시길. ^^ 코야마 선생 역의 배우에게 그런 사연이 있었군요. dvd의 감독 커멘터리에도 그런 말은 안나오던데 말입니다.
  • SAGA 2007/01/13 08:07 #

    아, 이 영화...... 마에다 아키때문에 본 영화죠. 극장에서 어떤 영화를 보는 데 이 영화의 예고편이 나와서 아무 생각없이 보던 도중 마에다 아키가 잠시 스쳐지나가는 걸 보고 불순한 루트로 구해서 얼른 보았죠. 그냥 그런 영화인 줄 알았는데 잔잔하게 흘러가는 영화여서 부담없이 봤던 게 기억납니다.(린다린다린다처럼 배우때문에 봤던 영화중에 8월의 카리유시가 있는데 이건 스에나가 하루카라는 배우때문에 봤지요. ^^;;;)

    확실히 디제 님이 말씀하신대로 한국에는 이런 학원물이 나오기 힘듭니다. 학교=지옥이라는 공식이 모든 학생들 머리에 정립되어 있고 학창시절에 별다른 추억없이 공부에만 매달렸으니 축제를 배경으로 한 이런 영화들이 나오기 힘들죠.
    부디 앞으론 교육현실이 바뀌어서 미래엔 이렇게 잔잔한 감동을 주는 학원물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디제 2007/01/14 22:04 #

    SAGA님/ 마에다 아키를 좋아하시나보군요. 사실 약간 촌티나는 듯한 이미지인데 말이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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