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Z건담 論 - 8. 다양한 디자이너들의 메카닉 디자인 (1) U.C. 건담(퍼스트, Z...)

'기동전사 Z건담' RC1 dvd 박스셋

제1화~ 제50화의 리뷰는 여기로

Z건담 극장판 5월 28일 개봉
Gackt - Metamorphoze('기동전사 Z건담' 주제가) 국내 발매
'기동전사 Z건담 - 별을 잇는 자' 총력 리뷰!
Gackt - Metamorphoze('기동전사 Z건담 - 별을 잇는 자' 주제가) 한정판 + 일반판
해후의 'Z건담'
'Z건담' 극장판 관련 상품
'기동전사 Z건담 - 별을 잇는 자' 초회판 DVD

‘기동전사 Z건담 Ⅱ - 연인들’ 총력 리뷰!
‘기동전사 Z건담 Ⅱ - 연인들’ 과의 만남
‘기동전사 Z건담 Ⅱ - 연인들’ 관련 상품 1
‘기동전사 Z건담 Ⅱ - 연인들’ 관련 상품 2

Z건담 극장판 3편 부제 확정

건담 울티메이트 오퍼레이션 - 릭 디아스(샤아 전용 컬러)
완전변형 Z건담
HCM PRO 백식
MSIA 앗시마

제타 히로인즈 - 포우 무라사메
제타 히로인즈 - 로자미아 바담
제타 히로인즈 - 벨토치카 일마
제타 히로인즈 - 화 유이리
제타 히로인즈 2 - 하만 칸
제타 히로인즈 2 - 에마 신
제타 히로인즈 2 - 사라 자비아로프
제타 히로인즈 2 - 마우아 파라오

하만 칸 컬렉션 1 - 선라이즈 이미지네이션 피겨 4
하만 칸 컬렉션 2 - 건담 택틱스 'ASSAULT OF THE AXIS'
하만 칸 컬렉션 3 - 하로 컵 기동전사 Z건담 편

Z건담 論 - 들어가며
Z건담 論 - 1. 여러 개의 초기안
Z건담 論 - 2. '제타 건담 - 역습의 샤아'
Z건담 論 - 3. TV 방영 시작
Z건담 論 - 4. 속편 논란 (1)
Z건담 論 - 4. 속편 논란 (2)
Z건담 論 - 5. 세대 교체 (1)
Z건담 論 - 5. 세대 교체 (2)
Z건담 論 - 6. 오이디푸스 컴플렉스
Z건담 論 - 7. 강화인간과 뉴타입

‘기동전사 Z건담’(이하 ‘Z건담’)에서 특이한 것은 타이틀 롤 Z 건담이 중반부인 제21화 ‘제타의 고동’에서나 등장한다는 것이다. 사실 타이틀 롤 메카닉이 전체 작품의 중반부에서나 등장하는 것은 당시의 일본의 로봇 애니메이션 풍토에서 흔치 않은 일이었는데 이런 새로운 시도가 가능한 것도 ‘기동전사 건담’(‘이하 ’퍼스트‘)이라는 든든한 전편이 있지만 동시에 그것이 부담이 되었기 때문이다.

중반부에서나 Z건담이 등장하게 된 것은 RX-78의 이미지가 너무나 강렬하게 각인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퍼스트’의 RX-78과 Z건담 사이의 디자인의 간극을 메꾸기 위해 RX-78을 답습한 건담 Mk-Ⅱ에 의지해 제20화까지 끌고 왔다. RX-78과 상당히 다른 모습인 Z건담을 제1화부터 등장시키면 기존의 팬들이 거부반응을 보일 것이라는 현실적인 우려가 작용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한계와 전략 때문에 Z 건담은 전체 방영의 2/5 분량동안 오프닝의 어둠 속에서 실루엣만을 드러내며 궁금증을 증폭시켰다. 이렇게 타이틀 롤을 작품 중반에나 등장시키는 방법은 이후 건담 시리즈에서 공식처럼 자리 잡아 ‘기동전사 건담 ZZ’,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 등에서 계속 사용된다.

‘퍼스트’에서 모든 MS를 혼자서 오오카와라 쿠니오가 디자인했던 것과 달리(물론 토미노 감독이 빅 잠, 엘메즈 등은 러프 스케치를 직접 그리기도 한 바 있다.) ‘Z건담’에서는 오오카와라 이외에도 신예 디자이너 후지타 카즈미, 나가노 마모루, 고바야시 마코토 등이 참여하였다. 특히 약관이었던 후지타의 MS 디자인은 대선배 오오카와라가 두고두고 입에 침이 마르도록 칭찬할 정도로 괄목한 만한 것이었는데 그 중 백미는 당연히 Z건담이다.

1982년작 ‘초시공요새 마크로스’를 시작으로 불기 시작한 일본의 변신 로봇 붐은 단순히 완구적인 관점에서뿐만 아니라 전투기처럼 사실적인 메카닉으로 변신함으로써 변신 행위 자체에 사실성과 당위성을 확보하고 애니메이션 상에서만이 아니라 완구 혹은 프라모델을 통해서도 완벽한 변신과정이 재현됨으로써 높은 상품가치를 인정받았다. 건담이라 해서 이런 대세를 거스를 순 없었다. 주역 메카닉이 가변 MS라는 것은 방영 9개월 전인 1984년 6월에 이미 확정되었다.

여러 메카닉 디자이너들의 손을 거친 Z건담을 최종적으로 클린업한 것은 후지타였다. 그는 늘씬한 Z건담의 라인을 완벽에 가깝게 웨이브 라이더로 변신시키는 설정으로 완성한 것이다. (이 과정에는 오오카와라가 일조했다.) 애당초 변신을 상정해 디자인했기 때문에 직선적인 다리 디자인 등은 기존의 초대 건담과 건담 Mk-Ⅱ와는 상당히 이질적인 인상이다. 어찌 보면 나약하고 어찌 보면 샤프한 Z 건담의 디자인의 이질감은 가변기구 때문이다.

애니메이션 상에서는 Z건담의 변신 장면이 불명확하다고 지적받기도 하지만 그것은 디자인의 한계라기보다 당시 작화의 한계로 봐야 할 것 같다. 완벽하게 변신이 가능한 건프라 사상 최고가의 프라모델이자 최대 부품수를 자랑하는 프라모델 1/60 PG(Perfect Grade) Z건담에서조차 15년 전 원래의 메카닉 디자인에서 수정한 부분이 거의 없는 것을 보면 후지타의 디자인이 얼마나 대단한 것이었는지 알 수 있다.

덧글

  • 덴디 2006/02/03 14:17 #

    턴에이를 처음봤을때의 느낌이 그 당시 제타를 봤던 느낌과 비슷할까요? 어쨌던 제타는 샤프한맛때문에 끌립니다 :)
  • SAGA 2006/02/03 16:51 #

    Z건담의 디자인은 정말 멋지죠. 시드나 시드 데스티니의 디자인에 비하면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 2006/02/03 16:59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욜덴 2006/02/03 18:59 #

    당대 Z 에참가한 메카닉디자이너들이 거의 대단했죠.. 마모루나가노는 디자이너라기보단 컨셉 을 잡았던걸로 알고있습니다. 반대로말하면 건담월드적이지않은 이미지 MS들의 컨셉(함부라비,규베레이,릭디아스.등이 특히 곡선디자인이많죠.. 문제는 이것들이 곡선(지온) 직선(연방)의 이미지를 혼돈시켰다는것도 ..기실 컨셉스케치의 Z건담을보면.. 나중에나온것과는 거의천지차이라..(컨셉 마모루 / 정리 후지타)
  • 욜덴 2006/02/03 19:04 #

    리얼병기 분위기인 디자인스타일의 후지타와 마코토 환타지메카에 가까운 마모루의 스타일이 섞여서.. 기실 Z건담의 이미지는 남성적인 RX78에비해 무중력적이고 여성적인느낌에 가깝죠.. 날개가 달린 MS인것도 여성적인 성향을지닌 가미유가 메인 파일럿이고 .. 량산이 전혀 전제되지않은 MS이고..(뭐 Z프로젝트 기체들은 모조리 실험기에 가까운지라..결국량산한건 릭디어스와 네모뿐..) 2기 오프닝의 Z의 크로즈업 얼굴은 뭔가 귀기<?>가 흐르는 분위기라.. 굉장히 인상에 남았다는.. 솔직히말하면 2기오프닝은 강열한 인상파 화가의 작품 분위기..에 주제가도 비슷.. ㅠ_ㅠ
  • 욜덴 2006/02/03 19:07 #

    전에 팬픽 그릴때 알은건데.. 구건담은 사무라이 투구가 이미지라고 하는데 Z는 왼지 그리스의 알리아스여신상
    투구와 비슷하더군요 뒤통수가 큰 여성형 투구
  • 욜덴 2006/02/03 19:08 #

    마크2는 얼굴은 거의 구건담 리파인이죠.. 마크2의특징은 어깨와 발부분이라고볼수있습니다.
  • FAZZ 2006/02/03 23:09 #

    개인적으로는 코바야시 마코토씨의 디자인을 좋아합니다.
  • 디제 2006/02/04 11:48 #

    덴디님/ 1985년 당시에는 Z건담은 건담도 아니다, 라는 평가도 있었다고 하니 턴에이를 처음 보았을 때의 충격과 비슷했나 봅니다.
    SAGA님/ 독창성이라는 면에서는 C.E의 MS들이 따라올 수 없죠.
    욜덴님/ Z건담이 여성적인 라인이라는 말씀에 동감입니다.
    FAZZ님/ 조만간 고바야시 마코토에 관한 포스팅도 올릴 예정입니다. 저도 좋아하는 디자이너입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