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헐리우드 영화 속 형사들의 공통점 영화

'아이, 로봇'을 보다가 갑작스레 생각나서 포스팅합니다. 헐리우드 영화 속 형사들은 이런 공통점이 있는 것 같더군요. 혹시 잘 연상이 되지 않는 분들은 '다이 하드', '리셀 웨폰', '스피드', '세븐' 같은 영화를 생각해보시길.

1. 무지 추레하다. 수염 같은 것은 잘 안 깎는다. 머리도 엉망이다. 옷도 대강 걸치고 유행과는 거리가 먼 옷차림을 고집한다. 정장은 거의 입지 않고 입어도 넥타이는 항상 느슨하게 맨다.

2. 하지만 몸은 근육질이다. 왜 그리 웃통은 툭하면 벗어던지는지.

3. 가족들과 사이가 나쁘거나 별거 혹은 이혼했다. 자식이 있어도 함께 살지 않는다.

4. 덕분에 집은 항상 어질러져 있다.

5. 커피와 군것질이나 단 것을 항상 입에 달고 다닌다.

6. 과거에 입은 트라우마(후유증)으로 악몽을 자주 꾼다. 그게 수사 중의 실수일 경우가 많다.

7. 지독하게 고집이 세다. 다른 형사들과도 말이 통하지 않는다.

8. 총 이외에 기계 쓰는 것을 싫어하며 컴퓨터나 인터넷과는 안 친하다. 책 같은 것도 잘 읽지 않는다. 하지만 수사를 하면서 책이나 자료들과 씨름하며 '내가 왜 이런 짓을 해야돼'라면서도 불꺼진 경찰서를 혼자 지킨다.

9. 다혈질이다. 툭하면 주먹질, 발길질이다.

10. 입도 험하다. 꼭 용의자에게 '까불지마', '널 죽여버리겠어'를 연발하며 욕을 중얼거리는 습관이 있다.

11. 자신이 지목한 범인에 대해 아무도 의심하지 않는다. 범인으로 지목한 용의자를 심문하려 하는 것을 상관이 반대하지만 기어코 심문하고 중요한 단서를 찾아낸다.

12. 친하게 지내는 동료 형사가 아예 없거나 있어봤자 확실히 믿을 수 있는 한명 뿐이다.(버디 무디) 고로 팀 플레이 같은 것과는 관계없다.

13. 총을 아무렇게나 갈긴다. 그래도 애꿏은 민간인은 절대 맞지 않는다.

14. 사건을 해결하다가 꼭 미녀와 얽힌다.

15. 뛰어가며 범인을 쫓아가는 추격 장면과 미행당하다 발생하는 자동차 추격 장면은 꼭 나온다.

16. 소동에 휘말리지만 의기양양하게 뺏지를 들어 올리는 장면이 꼭 나온다. 하지만 수사 도중에 꼭 정직당해 그 뺏지를 반납당한다.

17. 혼자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범인 혹은 조직과 맞서지만 화력이 달려 궁지에 몰린다. 하지만 지원은 항상 주인공이 어떻게든 해결을 보고서야 나타난다.

18. 사건을 모두 해결하고는 마지막에 꼭 여유있는 미소를 짓는다.

덧글

  • 염맨 2004/08/02 15:06 #

    <세븐>하고는 안 맞는 부분도 상당히 많은데요. 18번 같은 건 특히
  • 디제 2004/08/02 15:11 #

    음, 염맨님 말씀이 맞습니다. '세븐'은 표피적으로는 버디 무디에 가까운 형사물인데 그것은 포장일 뿐 진짜는 살인마에 관련된 이야기라고 볼 수 있겠죠. 그래도 극중의 밀스(브래드 피트)는 스테레오 타입의 형사입니다. 아내와 사이가 좋지만 그건... 아아 그만하죠. ^^;;;
  • zenca 2004/08/02 18:46 #

    일부분은 우리나라 형사들에게도 적용되는것 같네요.^^
  • 세계의적 2004/08/02 23:19 #

    그런 요소들은 대부분 하드 보일드적 특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꼭 헐리웃 영화의 특징이라기 보다는 말이죠.
    뭐 하드 보일드 자체가 미국에서 태어난 표현 수법이긴 하지만.
  • -sH- 2004/08/03 00:04 #

    상당히 유에스틱하군요. 형사의 스테레오타입이란게
  • 디제 2004/08/03 15:41 #

    세계의적님/ 외로운 남자가 이끌어 가는 것이 하드 보일드 스타일이니 그럴 것 같습니다.
    -sH-님/ 마치 세계를 주름잡는 미국이라는 나라의 특성을 고스란히 반영한 것 같지요?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