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스왈로우테일 버터플라이 - 이와이 슌지의 자본주의 비판 동화 영화

러브 레터 - 떠나보내는 사랑, 깨달았지만 올 수 없는 사랑
4월 이야기 - 사랑이 시작되는 순간
릴리 슈슈의 모든 것 - 소년이 성장하기까지
하나와 앨리스 - 사랑과 우정 사이

세계 최고 부국이 된 근미래의 도쿄에 불법 이민자들이 몰려와 ‘엔타운’이라는 별명을 붙입니다. 하지만 ‘엔타운’이라는 별명은 동시에 일본인들이 불법 이민자들을 뜻하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이름이 없는 소녀는 어머니가 죽은 이후 엔타운 매춘부인 그리코(차라 분)에게 아게하(이토 아유미 분)라는 이름을 받게 됩니다. 다양한 친구들과 공동체를 이루던 아게하와 그리코는 야쿠자의 간부와 몸싸움을 벌이다 그를 죽이게 됩니다.

러브 레터’와 ‘4월 이야기’, ‘하나와 앨리스’가 밝은 이와이를 상징하는 작품이라면 1996년작인 ‘스왈로우테일 버터플라이’는 ‘릴리 슈슈의 모든 것’과 함께 어두운 이와이를 상징하는 작품입니다. ‘릴리 슈슈의 모든 것’에서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았기에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하고 극장을 찾았지만 세계관이 암울하고 몇몇 잔인한 장면을 제외하고는 유머 감각도 풍부하고 활극의 요소도 강해 148분의 러닝 타임이 전혀 지루하지 않았습니다. 특히 꼬리에 꼬리를 물고 동화처럼 발전하는 스토리가 어디로 튈지 지켜보는 것도 상당히 재미있습니다. 이와이 슌지의 작품치고는 상당히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하는 것도 장점입니다.

‘스왈로우테일 버터플라이’는 재미있는 작품이지만 그 안에 들어있는 메시지는 상당히 진지하며 사회적입니다. 영화속에서 묘사되는 근미래의 일본이 불법 이민자로 들끓고 중국인 마피아가 주도한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덕분에 대사는 일본어와 중국어, 영어가 마구 혼재되어 있습니다. 그렇다고 불법 이민자들에 대한 차별 대우가 정당하다고 바라보는 것도 아닙니다. 이것은 이미 상당수의 인종들이 불법 체류하고 있는 일본의 현실을 반영한 것입니다. (그리고 서울도 서서히 도쿄와 비슷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엔타운이라고 명명된 도쿄의 모습은 혼란스러우며 천박합니다. 자본의 논리에 모든 것이 좌우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왈로우테일 버터플라이’의 궁극적인 주제 의식은 자본주의에 대한 비판입니다. 위조 지폐에 대한 허무하고 조소 섞인 시선은 극명하게 주제 의식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다른 이와이의 작품들이 그렇듯 ‘스왈로우테일 버터플라이’도 음악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코가 출세하는 것은 가수가 되어서이고 위조지폐로 거액을 모은 아게하가 하고 싶어하는 것도 라이브 하우스입니다. 음악과 영상의 조화라는 면에서 ‘스왈로우테일 버터플라이’는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릴리 슈슈의 모든 것’에서 삭발 연기를 보여주었던 이토 아유미의 신비스러움은 매우 인상적입니다. 이미연의 소녀 시절과 비슷한 이미지인 그녀는 가슴에 제비나비 문신을 새기는 장면에서 가장 아름답습니다.

덧글

  • Ezdragon 2005/07/10 17:14 #

    이 영화, 상당히 땡기는 군요.
  • Fermata 2005/07/10 18:13 #

    아, 저도 이 영화 너무 좋았어요.
  • 디제 2005/07/11 02:49 #

    Ezdragon님/ 저나 Ezdragon님처럼 일본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왠지 낯설지 않은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작품입니다.
    Fermata님/ 저도 좋았습니다. :)
  • 니야 2005/07/11 10:56 #

    그 문신장면, 정말 멋지지요.
  • 유이_有異 2005/07/12 23:59 #

    트랙백이 남아서 한번 놀러와 봤습니다. 저는 영화 얘기할때 줄거리를 말하는게 너무 힘들어요. 기억력이 딸려서 그런건지. 그래서 항상 감상만 구차하게 늘어놓죠..하드코어에 약하긴 하지만 영화 참 재미있었죠^^
  • 디제 2005/07/13 01:37 #

    니야님/ 동감, 동감입니다. ^^
    유이_有異님/ 불쑥 트랙백 남겼는데 찾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줄거리를 요약하는 것은 쉽게 생각하지만 감상을 쓰는 것은 어려워하는 걸요.
  • 이소 2005/07/22 20:34 #

    트랙백남은걸 이제보고 이제 놀러왔군요; 저도 줄거리남기는것보다는 그냥 제 생각을 두서없이 마구 늘어놓는.. 감상인지 뭔지 알수없는것들을[..] 여러 영화 얘기들 잘 보고갑니다^^
  • 디제 2005/07/22 23:44 #

    이소님/ 멋대로 트랙백 남겼는데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