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기동전사 Z건담 - 제3화 캡슐의 안 U.C. 건담(퍼스트, Z...)

'기동전사 Z건담' RC1 dvd 박스셋

기동전사 Z건담 - 제1화 검은 건담
기동전사 Z건담 - 제2화 여행

‘너는 시대의 눈물을 본다’는 ‘기동전사 Z건담’(이하 ‘Z’)의 일관된 카피 문구의 의미가 증명되었던 제3화였습니다. 건담 Mk-Ⅱ를 탈취해 에우고로 훔쳐간 카미유의 어머니 힐다가 바스크의 술수로 인질이 되어 살해당하는 내용이죠. ‘기동전사 건담’에서 아버지 템은 바보가 되고, 어머니와 헤어졌지만 아무로는 부모를 잃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Z’에서는 단3화만에 카미유의 어머니가 처참한 죽음을 맞습니다. 위의 카피 문구가 말해주듯 토미노 감독은 ‘Z’의 초반부부터 일관되게 잔혹한 스토리로 이끌어갈 것을 작심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힐다는 일에만 파묻혀 지낸 워커홀릭 캐리어 우먼이었습니다. 남편인 프랭클린이 마르가리타라는 애인을 두고 있는 상황(알렉산드리아 안에서 힐다가 마르가리타에 대한 언급을 하며 프랭클린을 비난하자 프랭클린은 힐다의 뺨을 때립니다. 이래저래 불쌍한 힐다였습니다.)에서 일에 매달리는 것은 나름대로의 자아실현 방법이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 카미유는 부모의 사랑을 제대로 받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캡슐 안에 인질이 된 어머니의 모습을 보자 ‘구해드리겠어요.’가 아니라 ‘언제나 이렇군요! 언제나! 이런 곳에서 뭐하고 있는 겁니까!’라고 힐난조로 말합니다. 인질이 된 어머니에 대한 걱정보다는 평소 쌓여있었던 불만이 노골적으로 표출되는 대사입니다. 압축된 두 마디의 대사로 힐다에 대한 카미유의 복잡한 심정이 모두 표현되는 것을 보면 토미노 감독의 대사를 만드는 능력을 정말 대단하다고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기동전사 건담 시드’ 같으면 힐다의 죽음으로 1화물 한 편을 때우고 말겠지만 ‘Z’는 그렇지 않습니다. 힐다가 인질이 되어 죽음을 맞는 것은 제3화의 후반부로 국한되어 있습니다. 전반부는 루나2 방면의 순양함 보스니아가 아가마를 추격한다는 것입니다. 전반부와 후반부의 내용이 밀도 있게 전개되어 상당한 속도감이 느껴집니다.

헨켄과 블렉스 등 아가마의 승무원들과 보스니아 MS대를 이끄는 라일라 밀라 라일라도 처음 등장합니다. 지온군의 후계기인 가르발디β와 역시 외양면에서는 돔의 후계기인 릭 디아스의 대결은 ‘연방군 MS 대 지온군 MS’의 대결에만 익숙해졌던 당시의 팬들에게는 상당히 신선했을 것입니다. 크와트로는 보스니아의 MS대가 실전에 익숙한 부대라며 놀라고 라일라는 크와트로의 전용 릭 디아스를 ‘붉은 혜성’이라고 알아보죠. 라이라에 대한 설정을 기반으로 PS용 게임 ‘기렌의 야망 - 지온의 계보’에서는 라일라가 야잔과 함께 1년 전쟁 초기부터 연방군 군인으로 활약합니다.

제2화에서 집단 폭행을 당했던 브라이트가 얼굴에 가득 반창고를 붙이고 등장하는데 자신보다 계급이 낮은(소령) 자마이칸에게 존대말을 씁니다. 연방 정규 군인보다 티탄즈가 몇 계급은 더 높다는 것을 증명하는 장면이 다시 묘사되었습니다.

덧글

  • 미친엘프 2005/07/24 17:23 # 삭제

    안녕하세요.
    2화에서 브라이트를 때렸던 바스크 옴은 대령 아니던가요?
    브라이트는 말은 중령이라고 하는데 소령 계급장을 달고 있는 듯 하더군요. 뭐 이런 경우가... 많이 보이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 디제 2005/07/24 23:44 #

    미친엘프님/ 바스크는 대령 맞습니다. 수정했습니다. 지적에 감사드립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